ENERMAX Cyberbron II ECS600B 80PLUS Bronze
합리적인 가격과 준수한 성능으로 리뉴얼된 에너맥스 Cyberbron II 시리즈의 정격 600W 파워서플라이!
다양한 PC 컴포넌트를 선보이는 대만의 제조사 ENERMAX(에너맥스)는 국내 유저들에게도 익숙한 기업입니다. 특히 파워서플라이 분야를 살펴보면, 에너맥스의 자체적인 설계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보여 많은 유저에게 자사 파워서플라이의 든든한 신뢰도를 보여주었는데요. 이처럼 높은 신뢰도는 고성능 등의 플레티넘, 골드 급뿐만 아니라 가성비 라인업인 브론즈 급에서도 굳건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에너맥스 Cyberbron II ECS600B 80PLUS Bronze'입니다. 에너맥스의 브론즈 급 파워서플라이 'CYBERBRON' 시리즈가 리뉴얼된 제품으로 보호회로에 OCP(과전류 방지)와 OTP(과열 방지)가 추가되어 우발적인 상황에서 더욱 안전함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추가적인 내부 설계 변경으로 언밸런스 출력에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본 제품은 다이렉트 케이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커넥터를 살펴보면, Y형 구조의 EPS 커넥터는 4+4 Pin 총 2개가 제공되며, PCI-E 커넥터는 기존 버전과 동일하게 Y형 구조로 총 4개가 제공됩니다. 여기에 SATA 커넥터는 총 6개, IDE 커넥터는 총 3개가 제공되어 주변기기와의 연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전 쿨엔조이 리뷰에서 살펴본 정격 700W 제품이 준수한 성능으로 많은 유저분들의 기대를 받았던 만큼, 이번 정격 600W 또한 어떤 성능을 보여줄 지 기대되는데요. 여기에 가성비 라인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100W = 1만 원이라는 공식에 걸맞게 리뷰 작성일 기준, 6만 원의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제품의 패키지와 외형 및 내부, 그리고 테스트를 통한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살펴보기
리뉴얼로 더욱 든든해진 에너맥스의 브론즈 파워서플라이!! 에너맥스 Cyberbron II ECS700B 80PLUS Bronze - [링크]
*측정 환경 및 방식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력 효율 측정 |
▲ 파워서플라이 부하 테스트 : ITECH ELECTRONICS DC 로드기 시리즈

▲ 리플 & 노이즈 측정 : Tektronix TPS2012B Two-Channel Oscilloscope
▲ 쿨링팬 RPM 측정 : Sampo DT6234B Digital Laser Tachometer
▲ 소음 측정: 무향실 - 이중 챔버 구조
▲ 소음 측정: 측정 소음기 = CIRRUS RESEARCH CR-162B (Class 2 타입)
본 제품은 80 PLUS BRONZE 등급의 출력 효율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해당 인증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115V AC 환경 기준으로 20% 부하 구간에서 82% 이상의 효율을, 50%에서 85% 이상을, 100% 부하에서 82% 이상의 출력 효율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20V AC 환경에서 출력 효율을 테스트한 결과, 아이들(IDLE) 상태와 비슷한 부하 환경인 10% 부하 구간에서는 82.54%의 출력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80PLUS의 평가 구간을 살펴보면 20% 부하에서는 86.67%의 출력 효율을, 50%에서는 88.36%, 100%에서는 85.33%의 출력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모든 부하 구간에 걸친 평균 효율은 약 86.62%로 측정되었으며, 실제 사용 시의 출력 효율은 AC 환경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C용 파워서플라이에 가해지는 부하는 시스템에 구성된 부품의 조합과 각 부품이 소비하는 전력량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동일한 부품 구성이어도 CPU 및 GPU의 오버클럭 여부 등에 따라 전력 소모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조건에서도 +12V / +5V / +3.3V의 전압이 일정하게 출력되는 것은 시스템의 안정적인 동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0%부터 100% 부하 구간까지의 전압 출력 특성을 살펴보면, +12V는 부하가 가해짐에 따라 완만하게 하강하였으며, +5V / +3.3V는 전압이 하강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고성능 CPU와 GPU는 이전보다 더 많은 전력을 요구합니다. 여기에 일부 제품은 별도의 옵션 설정을 통해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설정들을 적용한 후에 PC를 사용하게 되면 +12V의 전력 소비량이 그렇지 않은 조건 대비 좀 더 늘어나게 됩니다. +12V가 다른 전압 대비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게 되는 이러한 환경은 본 테스트에서 살펴볼 '언밸런스 부하 환경'에 해당합니다.
본 제품에는 DC to DC가 탑재되어지 있지 않으나, Magnetic amplifier voltage regulator(자기 증폭 전압 조정기)를 사용하여 전압 변환을 제어하는 설계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12V에 많은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과 +5V, +3.3V에 많은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의 두 가지 언밸런스 부하 환경에서의 전압 출력을 측정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12V, +5V, +3.3V 모두 큰 차이 없이 안정적으로 각 전압을 출력하고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C용 파워서플라이는 시스템 외부에서 공급되는 AC(교류) 전원을 시스템 내부의 각 부품에 필요한 DC(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할 때 파워서플라이에 입력된 교류 전원은 온전하게 직류로 변환되지 못하고 출력되는 전원에 사람의 맥박과 같은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리플(Ripple)'이라고 합니다.
또한, 리플 외에도 파워서플라이 내부에서 변환되어 출력되는 직류 전원에는 '노이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플과 노이즈는 파워서플라이가 출력하는 직류 전원에서 빠질 수 없지만 수치가 낮다면 시스템의 안정적인 동작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의 리플 & 노이즈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12V / +5V / +3.3V의 20% 부하 구간과 100% 부하 구간을 비교하였을 때, 모두 각 전압에 허용되는 수치가 적용되었습니다.
PC용 파워서플라이는 AC(교류) 전원을 DC(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내부에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제품에 탑재된 쿨링팬은 이러한 발열이 과도해지지 않도록 하여 원활한 전원 공급을 돕습니다. 쿨링팬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에너맥스 Cyberbron II ECS600B 80PLUS Bronze'의 내부에는 유체 다이내믹 베어링(FDB) 방식이 적용된 120mm 크기의 쿨링팬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쿨링팬은 긴 내구성과 작동 시의 조용한 소음으로 일반 소비자용 파워서플라이에서 선호되는 방식입니다.
본 제품에는 별도의 제로 팬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10% 부하에서 793 RPM, 약 22.8dB(A)의 소음도로 작동을 시작한 쿨링팬은 50% 부하구간까지는 팬속도에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후 60% 구간부터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가장 마지막인 100% 부하 구간에서는 1831 RPM, 약 44.6dB(A)의 소음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느끼는 소음은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너맥스 Cyberbron II ECS600B 80PLUS Bronze
리뉴얼과 함께 브론즈 정격 600W의 준수함을 보여주는 에너맥스 Cyberbron II
'에너맥스 Cyberbron II ECS600B 80PLUS Bronze'은 80PLUS BRONZE 효율 등급과 정격 600W의 출력 용량을 지닌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지난 리뷰에서 소개되었던 정격 700W 제품처럼 동일하게 내부가 리뉴얼되었는데요. 사용량이 줄어든 SATA 및 IDE 커넥터 수량이 감소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쿨링팬의 종류가 기존 슬리브(Sleeve)에서 FDB 방식으로 변경, 그리고 안전을 위한 OCP(과전류 방지), OTP(과열 방지) 보호 회로 추가 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섀시 본체는 블랙 색상을 지니고 있으며 섀시 일체형 팬그릴을 사용하였습니다. 중앙에는 에너맥스의 로고 배지가 구성되어 있으며, 사선형 구조로 설계된 감각적인 에어홀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섀시 크기는 14cm로 설계되어, ATX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할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와의 호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리뷰 작성일 기준으로 6만 원이라는 가격에 만날 수 있는 만큼, 유저들 사이에서 가성비 파워서플라이의 기준점으로 불리는 100W 당 1만 원의 공식을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상 보증기간은 5년으로 책정되어 있는데요. 최근 브론즈 급에서도 6년, 7년의 무상 보증기간을 지원하는 제조사들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유저에 따라 다소 아쉬운 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105℃ 스펙의 일본 Toshin Kogyo社 1차 커패시터 사용
본 제품의 내부에 사용된 1차 커패시터는 일본 Toshin Kogyo (東伸工業) 社 LFW 420V / 330㎌ / 105℃ 스펙이 1개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부품 간의 단순 비교 시, 저가형에서 사용되는 85℃ 스펙의 커패시터와 대비하여 고온 환경에서 좀 더 안정적인 수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대 88.36%, 전체 평균 86.67%의 준수한 출력 효율
'에너맥스 Cyberbron II ECS600B 80PLUS Bronze'는 80PLUS BRONZE 등급의 출력 효율 인증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인 220V AC 환경에서 테스트한 결과 전체 부하 구간에 걸친 평균 효율은 약 86.62%로 측정되었며, 이 중 40% 부하 구간에서 약 88.36%의 최대 출력 효율을 보여주었는데요. 전체적으로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준수한 출력 효율을 지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정적으로 리뉴얼 된 언밸런스 전압 변동
이전 리뷰 제품인 에너맥스 'CYBERBRON 시리즈'는 오버클럭등의 상황에서의 안정성을 상정한 언밸런스 테스트에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새롭게 리뉴얼된 본 제품은 Magnetic amplifier voltage regulator(자기 증폭 전압 조정기)를 사용하여 전압 변환을 제어하는 개선된 설계 덕분에 안정적인 언밸런스 출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별도 '부스트 옵션'이나 '전력 옵션' 설정 사용으로 인한 전압 변동에도 더욱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준수한 성능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으로 리뉴얼을 마친 에너맥스의 브론즈 파워서플라이!
에너맥스 Cyberbron II ECS600B 80PLUS Bronze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