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 두 방향 블레이드를 모두 출시한 30T 감성 쿨링팬
두께 30mm 프레임 곳곳에 적용된 디퓨저 포인트와 데이지 체인 시스템이 적용된 차세대 ARGB 쿨러
'Phanteks PH-F140 D30 REGULAR & REVERSE' 제품은 국내 PC 컴포넌트 전문 업체 '대양케이스'에서 유통하는 'Phanteks (판텍스)' 브랜드의 새로운 시스템 쿨링팬이자 최신 간편 연결 방식인 데이지 체인 커넥터를 도입한 ARGB 감성 쿨링팬입니다. D30 시리즈 쿨링팬은 일반적인 25T 두께의 쿨링팬이 아닌 앞서 출시된 T30 시리즈 'Phanteks PH-F120T30' 쿨러와 동일하게 30T 두께의 두툼한 프레임을 갖추고 있어 뛰어난 내구성은 물론, 한층 더 강력한 성능 퍼포먼스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D30 쿨링팬은 프레임 프레임 곳곳에 ARGB 디퓨저를 배치하고 있어 사방에서 화려한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정방향(REGULAR) 블레이드 이외 역방향(REVERSE) 블레이드 라인업까지 갖추고 있어 배치 포인트에 제품을 알맞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쿨링팬 외형은 최근 트렌드라 할 수 있는 빈틈없는 통 사각 프레임과 흰색 7 엽 블레이드를 갖춰 상당히 깔끔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ARGB 조명 없이 오로지 성능에만 집중한 T30 시리즈의 둔탁한 쿨링팬 외형과 달리 상당히 정돈된 모습인데, D30 시리즈는 이처럼 심플한 외형과 달리 프레임 안팎 곳곳에는 ARGB 디퓨저를 배치하고 있어 쿨링팬 앞뒤 측면 상관없이 사방에서 화려한 조명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T30 시리즈와 D30 시리즈는 모두 30T 두께의 두툼한 프레임을 갖추고 있는데, 30T 규격은 단단한 프레임과 더불어 깊은 구조 특성상 더 넓은 면적의 블레이드 갖춰 일반적인 25T 규격의 쿨링팬 보다 한층 더 강력한 성능 퍼포먼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앞선 T30 시리즈는 120mm 단일 규격으로만 출시되었는데, D30 시리즈의 경우에는 총 16가지 [ 120 / 140 mm, Black / White, 1PACK / 3PACK, REGULAR / REVERSE ]의 풍성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는 최근 트렌드라 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을 도입해 보다 간편하면서 깔끔한 케이블 배치가 가능한 모습을 보이는데, 구성품에는 각 모서리 홀을 가릴 수 있는 스크류 커버와 코너 클립 그리고 쿨링팬 확장 연결을 위한 커넥터 브릿지를 모두 제공하고 있어 확장 시에도 깔끔한 외형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두께 30mm 프레임 곳곳에 적용된 디퓨저 포인트와 데이지 체인 시스템이 적용된 차세대 ARGB 쿨러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제품을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 두 방향 블레이드 모두 출시한 30T 감성 쿨링팬
정방향, 역방향으로 나뉜 30T 규격 쿨링팬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제품은 일반적인 25T(25mm) 규격의 쿨링팬이 아닌 30T (30mm) 규격의 두툼한 쿨링팬을 적용하고 있어 보다 넓은 블레이드를 통해 한층 더 뛰어난 쿨링 퍼포먼스를 기대하게 만듭니다. 이는 Phanteks 브랜드 30T 규격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T30 시리즈 'PH-F120T30 120MM FAN'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D-RGB 버전의 LED 쿨링팬인 만큼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는 성능에 집중한 T30 시리즈와 달리 조명 감성에 보다 집중하고 있어 프레임 안팎 곳곳에 매력적인 디퓨저 포인트를 배치한 모습을 보입니다.
앞선 T30 시리즈는 120mm 단일 규격으로만 출시되었는데, D30 시리즈의 경우에는 총 16가지 [ 120 / 140 mm, Black / White, 1PACK / 3PACK, REGULAR / REVERSE ]의 풍성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처럼 라인업이 다양한 이유는 바로 단순 Black / White 컬러 바리에이션을 넘어 해당 제품에는 정방향(REGULAR) 블레이드와 역방향(REVERSE) 블레이드로 버전을 추가적으로 나누고 있기 때문인데, 이는 최근 역방향 블레이드를 찾는 유저가 많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자 교체용 블레이드를 포함하지 않고 별도 패키지를 구성했다는 점은 버전 간 블레이드 스왑이 불가능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동일 규격 색상 패키지는 서로 동일해 우측 하단에 부착된 스티커를 통해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방향 블레이드와 달리 역방향 블레이드는 최근 연출용 어항 케이스와 같이 내부 시스템 빌드가 훤히 노출되는 시스템에 쿨링팬을 역방향으로 장착하지 않고 정방향으로 장착하고자 하는 유저의 니즈에 따라 하나둘씩 속속 출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쿨링팬은 버전에 상관없이 후면부에서도 화려한 조명이 점등되며, 후면 에어가이드가 일반적이지 않고 디자인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역방향 블레이드가 필수적이진 않아왔으나, 조금이라도 더 깔끔한 시스템을 원하는 유저를 타겟으로 출시한 만큼 유저의 긍정적인 반응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단, 역방향 블레이드의 경우에는 정방향 대비 성능 퍼포먼스는 살짝 떨어진다는 정설을 가지고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클립형 커넥터로 구성된 데이지 체인 연결 방식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쿨링팬은 화려한 조명 효과를 선보이는 이색적인 팬 프레임과 더불어 신형 제품에 걸맞은 최신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였는데, 이는 바로 팬과 팬을 서로 연결해 주는 디지털 데이지 체인 연결 시스템을 도입하였다는 점입니다. D30 시리즈 쿨링팬은 얼핏 보면 통 사각 프레임을 갖춘 모습을 보이지만, 각 모서리에는 원형 축과 더불어 고정 홈이 마련되어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중 한쪽 면 모서리 부분에는 접촉 센서 (IN/OUT)를 좌우에 각각 하나씩 배치하고 있어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메인 구동 변환 케이블을 IN 포트에 결합하면 별도 조명 케이블 연결 없이도 구동과 조명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처럼 메인 케이블 클립을 장착하면 노출된 원형 축이 가려져 상당히 깔끔한 모습을 보이는데, 디지털 접촉 센서 이외 다른 부분과도 결합할 수 있도록 3개의 코너 클립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어 다른 모서리 부분도 깔끔하게 마감 처리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코너 클립 이외에도 고무 패드 스크류 홀을 가리기 위한 디자인 커버도 함께 제공돼 제품을 보다 깔끔하게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스크류 커버는 별도 고정 장치 없이 푸쉬핀 방식으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며, 진동 및 소음 억제가 필요한 포인트에는 커버 없이도 사용이 가능한 모습을 보입니다.
제품은 쿨링팬 1개가 제공되는 1 PACK 단일 패키지로 구성되지만 구성품에는 추가적인 쿨링팬 확장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브릿지과 일반 브릿지 그리고 확장용 스크류 홀 커버 2개를 모두 기본 제공하고 있어 확장 시 견고한 결합과 깔끔한 연출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는데, 추가적인 파츠가 요구되지 않는 점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이처럼 팬과 팬은 디지털 브릿지를 통해 상호 접촉 센서 (IN/OUT)를 연결해 케이블 없이도 신호가 전달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는데, 첫 번째 IN 포트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메인 구동 변환 케이블을 연결해야만 정상 사용이 가능한 모습을 보입니다.
단, 메인 구동 변환 케이블은 기본적으로 3-Pin JST Daisy Chain 전용 확장 커넥터를 갖추고 있어 구성품에 제공되는 5V 3-Pin ARGB 조명 변환 커넥터를 통해 활용해야 한다는 점과 OUT 포트에 메인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제품은 디지털 데이지 체인 커넥터를 갖추고 있음에도 전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변환 케이블을 통해 대중적인 5V 3-Pin ARGB, 4-Pin PWM 커넥터와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은 높은 범용성까지 갖추었다 판단됩니다.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ARGB 바디 프레임 & HALOS 원형 라이팅 포인트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쿨링팬은 LCP 팬 프레임과 블레이드를 갖춘 T30 시리즈 쿨링팬과 달리 단순 플라스틱 프레임으로 구성되지만, 프레임 곳곳에 LED 포인트 라인을 가미한 두툼한 레이아웃을 갖춘 모습을 보여줍니다. LED 포인트는 팬 프레임 전면과 후면 일부 포인트 그리고 상단 및 하단에 길쭉한 포인트 라인 그리고 마지막으로 팬 프레임 안쪽에 HALOS 원형 라이팅 포인트 적용해 조명 효과가 다방면으로 퍼져나갈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면, 중앙 흰색 블레이드 안쪽에는 별도 조명을 배치하지 않고 테두리 프레임에서 발산하는 조명을 머금는 구조를 취하고 있어 마치 파스텔톤 같은 은은한 조명 효과를 선보입니다. 또한, 팬 블레이드 중앙 부분에는 알루미늄 금속 플레이트를 부착하고 있어 제품을 한층 더 고급스럽게 만듭니다.
이처럼 제품은 팬과 팬이 서로 맞닿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모든 면에서 빛이 발산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는데, 이러한 LED 포인트는 전면뿐만 아니라 후면에도 배치되어 있어 양면 모두에서 조명을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상하 엣지 프레임에 적용된 기다란 LED 포인트와 더불어 전/후면 프레임 중간중간에 배치된 작은 LED 포인트는 쿨링팬 배치에 따라 라인을 잇는 실선 같은 모습을 연출하고 있어 조명 효과를 좀 더 안정적으로 느껴지게 합니다. 다만, 측면 LED 포인트 라인의 광량이 다른 포인트에 비해 비교적 밝지 않다는 점은 살짝 아쉬운 부분입니다.
해당 제품의 조명은 테두리에 적용된 디퓨저도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핵심 조명 포인트는 바로 프레임 안쪽에 링 형태로 배치된 HALOS 원형 라이팅 포인트로 비록 포지션 자체는 숨겨진 형태지만 사선에서 바라보면 굉장히 선명하면서 밝은 광량을 선보입니다. 또한, 해당 포인트에서 발산하는 조명은 흰색 블레이드에 잘 머금어 중앙에서 발산하는 다른 ARGB 쿨링팬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입니다. 물론, HALOS 원형 라이팅 포인트 역시 쿨링팬 앞뒤 상관없이 조명을 즐길 수 있는데, 독특하게도 HALOS 원형 라이팅 포인트는 단순 원형 링 포인트가 아닌 측면 엣지 부분은 좀 더 두껍게 프레임 결합부는 얇게 적용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화려함으로 무장했지만 140mm 규격에 걸맞은 강력한 성능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제품은 두툼한 30T 규격과 별개로 두꺼운 ARGB 바디 프레임을 갖추고 있어 일반적인 블레이드 보다 짧은 블레이드가 적용돼 140mm 규격의 성능을 제대로 이끌어 내기에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지만 'Phanteks PH-F140D30 REGULAR' 쿨링팬 3개가 장착되는 'Phanteks GLACIER ONE 420 D30' 모델을 성능을 살펴보면 최상급 수준의 강력한 성능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MAX 기준치로 저소음으로 갈수록 약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성능 중점으로 보기보다는 외관에 중점을 두고자 하는 유저에게 적합한 쿨링팬이라 판단됩니다.
두께 30mm 프레임 곳곳에 적용된 디퓨저 포인트와 데이지 체인 시스템이 적용된 차세대 ARGB 쿨러
Phanteks PH-F140D30 REGULAR & REVERSE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