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 : 기계식 키보드로 돌아온 전설의 그 제품
기계식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은 그대로!
2000년도 즈음부터 PC를 사용해 온 사람이라면 삼성전기 혹은 지피전자의 DT35 키보드를 기억하고 계실 겁니다.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3 등의 프로게이머들이 주로 사용하여 유명하기도 했고 삼성전자 매직스테이션의 번들 키보드여서 구하기 쉽기도 했지요. 지금은 대세에서 벗어났지만, 당시 주류였던 멤브레인 키보드 중 구분감이 꽤 괜찮은 키감을 갖추면서도 가격까지 저렴하여 오랜 기간 롱런한 전설적인 제품입니다. 지피전자에서 QSENN 브랜드로 바뀐 이후에도 DT35 멤브레인 키보드는 몇 번의 개선을 거치면서 지금까지 계속 출시 및 판매되고 있는데, 기계식 키보드가 대세인 현재 키보드 시장에서 여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은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DT35 키보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분 걸까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모델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은 87키 배열의 텐키리스에 기계식 스위치를 갖춰, 이전 DT35 키보드를 기억하는 사용자에게는 사뭇 다른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기존 DT35는 블랙, 화이트, 민트, 핑크와 같이 단색으로 구성된 컬러 라인을 갖췄으나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은 블랙과 화이트를 기반으로 핑크, 옐로우, 네이비 블루 등의 포인트 컬러를 투톤으로 구성하여 좀 더 컬러풀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키보드의 핵심인 스위치는 QSENN 민트축, 애플민트축 또는 오테뮤 저소음 피치축, 라임축, 크림옐로우PR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탑재된 스위치에 따라 제품 가격대가 달라지는데, 리니어 스위치인 QSENN 민트축과 애플민트축 탑재 모델이 특히 더 저렴하여 가성비가 높은 편입니다. 그 외에 가스켓 구조와 5중 흡음재 적용, 스위치에 풀 윤활 적용, 스위치 핫스왑 가능, 세 가지 OS 모드 및 유무선 연결 모드 지원, 20개의 RGB 조명 효과 등을 갖춰 기존 기계식 키보드 제품과 비교해 전혀 밀리지 않는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리뷰 작성일 기준 QSENN 스위치 탑재 모델은 42,000원 대에 판매되고 있으며, 오테뮤 스위치 탑재 모델은 52,000원 대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비슷한 구성이나 스펙을 갖춘 제품들이 대개 10만 원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전 DT35 멤브레인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가격 경쟁력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럼 기계식으로 새롭게 다가온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화이트 컬러) QSENN 민트축 V1 / 하단(블랙 컬러) 오테뮤 저소음 라임축 V3
※ 타건감은 리뷰어의 주관이 많이 반영되며, 영상은 실제 귓가에 들리는 소리보다 훨씬 시끄럽게 녹음되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타건감 & 스위치 : 리니어 타입에 45g의 키압을 가진 QSENN 민트축 V1 스위치 및 택타일 타입에 35g의 키압을 가진 오테뮤(Outemu)의 저소음 라임축 V3 스위치가 탑재되었습니다. QSENN 민트축은 걸리는 느낌이 전혀 없이 '바치리(바닥을 치는 리니어 스위치)'의 특성을 보여 타건음을 확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오테뮤 저소음 라임축은 입력 지점(2.0±0.6mm)부터 뚜렷하게 걸리는 느낌이 나는 택타일 스위치의 전형적인 특성을 보이며, 저소음 스위치인 만큼 타건음은 매우 작습니다.
키캡 : 이중사출 방식이 적용된 PBT 키캡이 탑재되었으며, LED 비투과 방식과 체리 프로파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약간의 까슬거림이 느껴지는 일반적인 PBT 키캡의 특징을 보이며, 키캡에는 한글과 영문이 정각으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스태빌라이저 : 풀 윤활이 적용된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되었으며, 좌·우 균형이 잘 잡혀있어 타건 중 잡소리의 발생은 적은 편입니다.
통울림 : 가스켓 구조에 PORON 흡음재, 솔리드 실리콘 흡음재 등이 5중으로 설계되어 있어 타건 중 통울림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 : 기계식 키보드로 돌아온 전설의 그 제품
더욱 컬러풀해졌지만 DT35 고유의 디자인은 그대로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은 과거 키보드 시장에서 오랜 기간 인기를 누려온 DT35 멤브레인 키보드의 기계식+텐키리스 버전입니다. 기존 DT35 모델들은 블랙이나 화이트의 단일 컬러로 구성되었던 반면,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은 화이트 모델 기반에 네이비블루+핑크, 블랙 모델기반에 네이비블루+옐로우로 포인트 컬러를 주어 컬러풀한 외형을 선보입니다.
또한 타 키보드 제품에 비해 상단부(Esc~F12 키의 윗부분) 면적이 넓고 살짝 라운드 처리가 되어 있는 부분은 기존 DT35 모델의 디자인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습니다. 여러 면에서 기존 DT35 멤브레인 키보드와 달라졌지만 DT35 모델의 정체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므로 과거 DT35 키보드를 사용했던 사용자에게는 반가운 제품이 되겠으며, 비교적 낮은 가격대로 인해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 입문자나 QSENN 스위치를 사용해보고 싶은 소비자에게도 적합한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3 Way 연결 및 OS 모드 지원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은 후면에 위치한 스위치를 통해 유선 / 2.4GHz / 블루투스의 세 가지 연결 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선 연결은 USB Type-C 규격을 사용하며, USB 리시버는 키보드에 수납이 가능하고 Type-A 규격을 사용합니다. 블루투스로는 최대 3대의 기기와 연결이 가능하므로 최대 5대(유선 1대 / 2.4GHz 1대 / 블루투스 3대)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Mac, Android OS를 모두 지원하여, 연결 방식이나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는 높은 활용도를 보입니다.
투톤 컬러로 제작된 이중사출 PBT 키캡
대다수의 키보드에 적용되어 익숙한 체리 프로파일이 적용되었으며, 키캡은 이중사출 방식의 PBT 소재로 제작되었습니다. 포인트 컬러인 옐로우와 핑크 외에도, 베이스 컬러인 블랙과 화이트 키캡 역시 투톤 컬러로 제작되어 있어 가격 대비 만족감이 높은 편입니다.
풀 윤활 스위치 및 5핀 핫스왑 방식 적용
이번에 살펴본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에는 리니어 타입의 QSENN 민트축 V1과 택타일 타입의 오테뮤 저소음 라임축 V3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QSENN 민트축 V1은 키압 45±3g 및 입력 지점 1.8±0.3mm의 스펙을 지녔으며, 오테뮤 저소음 라임축 V3은 키압 35±10g 및 입력 지점 2.0±0.6mm의 스펙을 지녔습니다. 모든 스위치에 풀 윤활이 적용되어 부드러운 키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정방향의 5핀 PCB 기판으로 설계되어 스위치 핫스왑 작업이 간편합니다. 이외에도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은 QSENN 애플민트축 V1, 오테뮤 저소음 피치축 V3, 오테뮤 저소음 크림옐로우PRO 스위치도 선택할 수 있어 사용자 취향에 따른 제품 선택이 가능하겠습니다.
가스켓 구조 + 보강판 + 5중 흡음제 설계
최근 기계식 키보드에 대부분 적용되고 있는 가스켓 구조가 적용되어 있으며, 기보강(기판과 보강판 사이)에는 PORON 흡음재, IXPE 흡음재, PET 재질의 타건음 개선 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기판 바로 아래에 적용된 PORON 흡음재 및 솔리드 실리콘 흡음재 등 총 5개의 흡음재가 탑재되어 있으므로 통울림과 같은 잡음 없이 정숙하고 일관된 타건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계식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은 그대로!
QSENN DT35 87 유무선 기계식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