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를 정리하는 연말이 될 즈음이면 누구나 해 볼 만한 고민이 있다. '올 한해 열심히 살아온 나를 위한 선물 하나 하면 어떨까?' 라는 것이다. 물론 내가 나에게 선물한다는 것을 궁상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요즘 같은 각박한 세상에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나를 챙겨줄 수 있겠나 싶다.
나를 가장 잘 하는 사람은 바로 나다. 내 취향에 가장 맞는 선물도 결국 내가 해줄 수 있다.
그럼 무엇을 선물하면 좋을까. 그 점에서 게임을 평소 즐기는 사용자라면 그래픽카드가 좋지 않을까? 가격이 다소 부담될 수 있지만 일단 사면 유용성에는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그래픽카드 없이 작동하는 PC는 없다. 과감한 투자를 주저하면 두고두고 후회하게 될 수 있다.
이점을 상기하면서 올 한해 내게 주는 선물로 '갤럭시 BOY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 그래픽카드를 소개해 본다. 요즘 게이밍하면 공식 같은 블랙 색상 중에서도 찐 블랙으로 무장한 묵직한 실속을 가졌다. 마치 화려한 외모가 아니라 실력으로 인정받는 모범생을 떠올리게 한다.
① GPU:
아키텍처: NVIDIA Ada Lovelace
CUDA 코어: 5888개
베이스 클럭: 1920MHz
부스트 클럭: 2475MHz
인터페이스: PCIe 4.0 x16
② 메모리:
용량: 12GB GDDR6
메모리 인터페이스: 192-bit
메모리 속도: 20Gbps (20000MHz)
③ 출력 포트:
HDMI 2.1: 1개
DisplayPort 1.4a: 3개
최대 해상도: 7680 x 4320
최대 모니터 지원: 4대
④ 전력 및 쿨링:
전력 소모: 200W
권장 파워 서플라이: 정격 파워 600W 이상
쿨링: 2팬 설계, 방열판 및 히트파이프 포함
전원 커넥터: 8핀 x1
⑤ 기타 기능:
지원 API: 8K 지원, 4K 지원
부가 기능: 제로팬(0-dB 기술), 백플레이트, LED 라이트 (측면 화이트 LED)
크기: 약 238mm x 42mm
보증 : 최대 3년
유통사 : 갤럭시코리아
# 세련된 블랙컬러 슈라우드와 날렵한 92mm 윙스 블레이드
갤럭시 BOY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의 컨셉은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이다. 전면에는 회전식 공랭팬 2개가 있는데 팬 안쪽 날개는 새의 날개를 연상시키는 형태의 92mm 윙스 블레이드를 가졌다. 쿨링 효과를 극대화 시켜 그래픽 카드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다. 동시에 미관에서도 날렵하고 멋진 인상을 준다.
냉각팬 외곽에는 카본 텍스처로 샤프한 포인트를 준 세련된 무늬의 블랙 컬러 슈라우드가 위치한다. 냉각팬에는 사일런트 익스트림 기술이 적용됐다. 온도와 전력 사용량에 따라 작공하는 쿨링팬은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같이 부하가 낮아서 고성능 냉각이 필요없는 상황에서 회전을 하지 않고 무소음(0-dB)을 유지한다.
백플레이트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외부 힘으로부터 기판(PCB)를 보호한다. 냉각을 위해 광폭 에어홀이 뚫려 있어 차가운 외부 공기를 더 잘 순환시킬 수 있다. 백플레이트 중앙부분에 제품명이 있고 한쪽에는 각종 인증마크와 규격들이 적혀 있다. 이런 마킹 역시 화이트 색상의 세련된 디자인 형태로 프린팅됐다.
전면과 백플레이트 사이에는 촘촘하면서도 넓은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히트 파이프가 있고 그 뒤에 기판이 탑재됐다. 이런 구조를 통해 GPU와 그래픽 메모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내보내서 식힐 수 있다. 이 부분의 두께는 2슬롯 사이즈(42mm)로 강력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얇은 두께로 제작됐다. 따라서 비교적 작은 케이스에서도 고사양의 게임 환경을 구축하는 게 가능하다.
# 디스플레이 포트 3개, HDMI포트 1개, 화이트 LED 텍스트 표시
윗면에는 블랙컬러와 딱 어울리는 화이트 컬러 LED로 'GEFORCE RTX' 라고 빛나는 조명이 준비됐다. 어항형, 투명 케이스 등을 통해 케이스 안쪽을 꾸밀 경우 이 부분의 발광효과를 통해 더욱 세련되게 구성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측면 스위치를 통해 On/Off 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만일 안쪽이 보이지 않는 케이스를 쓰든가, 굳이 이 표시를 원하지 않는다면 끄면 된다. 파워 연결을 위한 8핀 커넥터도 윗면에 같이 마련되어 있다.
케이스 후면을 통해 외부로 노출되는 측면에는 디스플레이 포트 3개, HDMI포트 1개가 탑재됐다. 8K(7680 x 4320)을 지원하는 이 단자를 통해 고성능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다. 전체 사이즈는 238mm x 115mm x 42mm 이고 무게는 약 845그램이다.
# 부스트클럭 2475MHz, GDDR6 12GB, 최대 200W 소모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는 GPU 제조사가 해당 칩을 개발한 뒤 레퍼런스 그래픽 카드를 만들면 그것을 바탕으로 제조사가 독자 디자인과 성능 튜닝을 거쳐 고유 모델을 만드는 방식으로 개발된다. 갤럭시 BOY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 역시 마찬가지로 기본 성능과 기능은 GPU인 RTX 4070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연산을 담당하는 쿠다코어는 5888개가 들었고 코어클럭은 1920MHz이다. 성능을 최고로 필요할 때 올릴 수 있는 부스트클럭은 2475MHz, 그래픽 메모리의 클럭은 20000MHz로 표시됐다. 그래픽 메모리는 GDDR6, 용량은 12GB, 메모리 버스는 192비트로 설계했다. 인터페이스는 PCI-E 4.0 X 16 을 쓰고 있으며 다중 모니터 기능으로 최대 4대를 동시에 쓸 수 있다. 보조전원은 8핀구조로 최대 사용전력은 200와트(W)이다. 여기에 맞춰 구축한 PC 시스템 전체의 파워서플라이는 600와트(W) 이상을 권장한다.
게임 관련 기능으로는 우선 매우 사실적이고 빠른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내장됐다. Ada 아키텍터로 실제와 같은 빛의 투과와 반사 등 상태를 시뮬레이션 한다. 이 기능은 RTX 40시리스와 3세대 RT코어의 기능을 통해 강력하게 구현되어 더 리얼한 가상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향상된 엔비디아 DLSS3 기능도 있다. 4세대 텐서 코어와 옵티컬 플로우 액셀레이터로 구동되는 DLSS3 기능은 인공지능을 통해 추가적인 고품질 프레임을 만들어 그래픽 품질을 크게 올려 주면서도 빠른 처리능력을 보여준다.
여기에 시스템 레이턴시(지연)을 측정하고 최적화시키는 리플렉스(Reflex) 기능을 통해 낮은 지연시간과 함께 반응성을 크게 높였다. 결과적으로 1인칭 FPS 게임 등에서 목표를 빠르게 포착하고 사용자의 반응에 더 빠르게 반응하면서 정확한 조준이 가능하다.
제공되는 익스트림 튜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기본으로 세팅된 설정 이외에 사용자가 원하는 커스텀 된 설정을 쓸 수 있다. 그래픽 카드 내부 상황을 파악하면서 원하는 세팅을 구성하게 되면 만족감이 더욱 올라간다. 스트림 튜너 소프트웨어는 PC버전 외에도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버전도 있다.
# RTX 3080과 비교되지만 Ai 대응 미래형 그래픽카드
◆ 테스트 환경
① CPU - 인텔 코어 울트라 7 265K
② M/B - ASRock Z890 Taichi
③ RAM - 마이크론 Crucial DDR5-6400 CL38 PRO Overclocking
④ SSD - 마이크론 크루셜 P310 Gen4 NVMe SSD 대원씨티에스
⑤ VGA - 갤럭시 BOY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
⑥ 쿨러 - 앱코 P360 포세이돈 ARGB 수냉 쿨러
⑦ 파워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1050W ATX3.1 화이트
⑧ OS - Windows 11 Pro 23H2
벤치마크 결과에 의하면 RTX 4070을 탑재한 그래픽 카드는 대체로 RTX 3080과 비슷한 성능을 나타냈다. 그점에서 3D마크 각 테스트에서는 살짝 떨어지고,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에서 프레임이 조금 앞섰다. 그 외 주요 게임 성능 테스트에서는 풀HD해상도 기준으로 미세하게, 4K기준으로도 살짝 떨어지는 수준이다.
고성능 그래픽 카드는 게임 외에도 많은 활용성을 가지고 있다. 각종 컨텐츠 창작 분야 소프트웨어도 다양하게 지원한다. 영상편집을 위한 엔비디아 스튜디오,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엔비디아 엔코더, 노이즈 제거와 가상배경을 위한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가 있다. 또한 3D디자인 협업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 그림에 인공지능을 구현해 배경을 빠르게 만드는 엔비디아 캔버스도 준비되어 있다.
** 편집자 주
"찐 블랙 감성과 실속을 동시에 챙긴 미들급 그래픽 카드"
요즘은 다양성의 시대다. PC부품 역시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다. 조금만 신경써서 알아보면 내가 원하는 성능과 기능은 물론이고 디자인 같은 감성적 영역도 충분히 충족하는 제품을 찾아낼 수 있다.
갤럭시 BOY 지포스 RTX 4070 2X D6 12GB는 멋진 디자인과 블랙 감성을 중시하면서 실속까지 잡으려는 사용자를 위한 그래픽 카드다. 강력한 콘텐츠 제작능력과 게임 가속 능력을 기본으로 가지고 보는 즐거움까지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고물가와 환율 인상 등으로 PC부품 가격도 불안정한 요즘이다. 85만원대(다나와 최저가 기준)에 구매 가능하면서 3년 AS가 가능한 RTX 4070 그래픽 카드라면 구입 후에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보급형인 4060보다 뛰어난 본격적인 미들급 그래픽 카드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구매목록에 넣고 검토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By 안병도 에디터 Byeongdo.An@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 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