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고성능의 그래픽카드들,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50 시리즈, AMD 라데온 RX9070 시리즈가 나오면서 게이머들을 화끈한 분위기로 만들고 있다. 물론 이 두가지 서로 다른 그래픽카드가 성능외 적인 가격적인 부분에서 저항선이 크게 걸린데다가 전 세대대비 너무나도 명확하게 급 나누기로 인해 최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5090 의 경우는 일반인들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가격에 형성되고 있다.
그래픽카드와 연결되어서 눈으로 보이는 직접적인 즐거움을 주는 모니터의 경우도 FHD 해상도를 넘어서 QHD, 혹은 UHD -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고주사율을 갖고 있는 모니터 제품들이 속속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이는 아무래도 모니터 자체에 중요한 원가를 차지하는 패널 자체가 하향 조정되고 있는 상황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패널도 역시 신 기술을 적용된 일반적인 스마트폰에 적용되고 있었던 OLED 기반의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 이 OLED LCD 패널 자체가 보다 낮은 크기로 높은 ppi 를 갖고 있는 탓에 모니터의 전체적인 사이즈를 줄일 수 있지만 더불어서 높은 해상도 및 밝기 등을 갖고 있다.
오늘은 몬스터적인 스펙을 갖고 있는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인 ROG Strix OLED XG27UCDMG 를 통해 현재 시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높은 스펙의 게이밍 모니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는 외형적으로 봤을 때 27인치의 크기를 갖고 있는데 작은 크기를 갖고 있지만 최대 해상도 4K 를 지원한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에 포함되는 각종 케이블은 상당히 높은 스펙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2개의 USB 케이블을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케이블, HDMI 인증을 받은 HDMI 케이블을 포함한다. 이 케이블들은 별도의 파우치에 남겨져서 제공하는데 게이머들을 위한 디테일 부분은 좋게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에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스텐드를 제공하나 최근 하나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 모니터암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는데 이에 해당 제품을 장착하기 위한 별도의 베사 마운트 브라킷을 제공한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의 스탠드는 상당히 견고하게 디자인 되어 있으며 중앙에 흠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수평 형태로 거치할 수 있으며 이 모니터가 기본적으로 USB 허브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USB 타입C 케이블로 충전이 가능하다. 스탠드의 하단 부분은 로케이션을 지원해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스탠드는 현재 모니터 스탠드가 지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지원하는데 모니터를 앞 뒤로 조절하는 틸딩, 90도로 돌릴 수 있는 스위블, 마지막으로 높이를 지원하는 엑셀레이션 까지 지원한다. 별도의 추가적인 스탠드를 구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완벽한 자신만의 피팅이 가능한 스탠드 였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전면 중앙 하단에 위치해 있는 ROG 로로 뒷편으로는 모니터의 각종 옵션을 조정할 수 있는 조이스틱 방식의 버튼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모니터의 다양한 세팅을 편리하게 바꿀 수 있도록 해준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후면에는 각종 입력 단자 및 출력 단자들이 위치해 있는데 에이수스의 ROG 다운 해석을 통해 상당히 멋스럽게 메뉴 항목을 음각해두었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의 전원 입력은 컴퓨터에 사용되는 일반 AC 케이블로 연결되며 그 옆에는 USB 3.2 포트를 제공한다. 이 부분은 메뉴 옵션 항목을 통해 USB 2.0 으로 하향 조정도 가능했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는 총 4개의 입력 단잘르 갖는데 2개의 HDMI 포트 외에 디스플레이포트 하나 그리고 노트북 혹은 태블릿이 많이 사용하는 USB 타입C 입력 또한 가능하다. 하나의 모니터로 다양한 입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이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엣지는 위, 아래 부분은 얇게 디자인 되어 있으며 좌, 우 부분은 살짝 두께감이 있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27인치 치고는 작은 크기를 모니터 느낌을 준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OSD 보기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OSD 에서는 우선 게이밍 항목과 이미지 (화질) 부분에 대한 커스터마이즈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특히나 게이밍 모드는 자신이 자주 진행하는 게임 장르에 맞는 별도의 프로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선택을 통해 해당 장르의 게이밍 화질을 쉽게 극대화 할 수 있다. 그그리고 게임 플러스 옵션을 통해 크로스헤어, 쿨타임을 볼 수 있는 타이머 등을 제공한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에는 프리싱크, G싱크 등의 가변 주사율 사용 등에 대한 옵션과 세도우 부스트 옵션을 제공하는데 이 옵션 블랙 색상을 조금 더 강하게 표현해 명암 차이를 극명하게 게이머들에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 에이수스 모니터를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에이수스 디스플레이 위젯 센터를 다운로딩 할 수 있는 별도의 QR 코드를 제공한다.
▲ 모니터의 OSD 메뉴 옵션 명을 바꿀 수 있는 다국어 지원을 하는데 당연히도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에는 기본적으로 USB 허브를 갖고 있는데 이를 통해 USB 버전원의 지원 및 USB 타입C 의 대역폭 조절,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KVM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의 게이밍 모니터로 여기 KVM 까지 지원한다는 것은 조금은 놀라운 부분이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에는 4세대 OLED 패널이 사용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OLED는 치명적인 단점은 번인 부분이다. 이를 최대한 극복하기 위해 모니터에서 픽셀 클렌징 옵션을 통해 사용자의 시간을 지정해 자동적으로 픽셀을 청소해주며 이와 더불어서 네오 프록시미티 센서를 통해 게이머의 사용 거리를 지정해 주면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자동적으로 어둡게 설정을 해주어서 적극적으로 이 번인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모니터를 커스터마이즈, 에이수스 디스플레이 위젯 센터
에이수스의 모니터를 사용하게 되면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색감 및 멀티 모니터 환경을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에이수스 디스플레이 위젯 센터를 실행할 수 있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에서 이와 같은 옵션을 보게 된다면 HDMI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을 했을 때 이다. 이는 단순한 모니터의 트윅 만을 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와 포함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포트로 연결을 해주면 아래와 같은 옵션으로 달라진다.
▲ 앞서서 봤던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OSD 메뉴에서 보다 더 많은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편하게 게이머는 자신만의 게이밍 모니터 그리고 게임의 장르마다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다. 가능하면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이 모니터의 옵션을 조정하길 권한다.
▲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 를 윈도우11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사율 옵션 부분
■ 게이밍 그 이상의 모니터,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 게이밍 모니터는 기본적 태생은 "게이밍 환경"이다. 위 옵션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모든 장르의 게임 마다 편리한 화질 옵션을 갖고 있기 때문에 FPS, RPG 등 하나 이상의 다양한 장르 게임을 섭렵하려는 분들에게는 너할나위 없는 선택이다.
이와 같은 높은 주사율과 게이밍 성능을 느끼기 위해선 아무래도 현재의 시점으로 봤을 때 최소 지포스 RTX 5080 정도를 사용해야 모니터의 진정한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에이수스 ROG Strix OLED XG27UCDMG의 화질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기본적으로 240 Hz 이상의 고주사율을 갖고 있으며 인치당 166ppi 라는 높은 픽셀 밀도를 갖고 있는 4세대 OLED를 탑재하고 있어서 4K 해상도에서도 놀라운 가독성을 자랑한다. 이는 화이트와 블랙 표현이 가장 잘 해주는 OLED 패널의 특성에 기인한다. 모니터의 다중 입력 부분도 칭찬을 해줄 수 있는데 총 4개의 입력을 갖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포트 1.4 버전 하나와 HDMI 2.1 포트 2개 USB 타입C 를 통한 썬더볼트 기반의 모니터 입력도 가능한데 맥북을 비롯해 마이크소포트의 서피스 등 USB 타입C 포트 하나를 통한 데이터, 전력의 송출 등을 하는 노트북 등에서 ROG Strix OLED XG27UCDMG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불어서 USB 셋업 옵션을 통해 KVM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 외에 네트워크 관리자로써 이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
▲ 게이머라면 자신의 게이밍 환경을 커스터마이즈하기 위해 에이수스 디스플레이 위젯 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ASUS OLED Care Pro에는 픽셀 클리어, 화면 보호, 작업 표시줄 감지 기능 등 다양한 패널 보호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OSD뿐만 아니라 DisplayWidget Center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도 컨트롤 가능하다.
DisplayPort 1.4(DSC)를 시작으로 HDMI 2.1, 90W 충전이 가능한 USB Type-C (DP Alt Mode), USB 허브 등의 포트를 가지고 있으며, 전면의 스마트폰 및 타블렛 거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피벗을 포함해 틸트, 스위블이 가능한 인체공학 기반의 스탠드 가지고 있어 컴퓨터 외에 태블릿,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게임 콘솔도 연결할 수 있어 멀티 게이밍 모니터로 활용이 가능했다.
그 외에 OLED 패널의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 픽셀 번인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픽셀을 크렌징 하는 주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Neo Proximity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거리를 감지해 색상을 어둡게 조절하는 등 번인을 예방하기 위한 기술도 적극적으로 도입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3년 이라는 긴 패널 사후 보증 기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게이머들은 걱정없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상당히 우수하게 평가하는 부분은 화질 외에도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는 점이다. 모니터의 모든 부분을 100%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OSD 메뉴 및 옵션을 비롯하여 이를 조금 설정하는데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별도의 에이수스 디스플레이 위젯 센터를 통해 모니터의 펌웨어 업데이르를 비롯하여 OSD 옵션 등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OSD 를 통한 설정 보다 디테일하게 정확하게 그리고 천천히 할 수 있다. 높은 스펙을 갖고 있는 모니터 등의 하드웨어를 비롯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게이머들에게 편의성을 극대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는 점 등은 에이수스가 이 모니터가 지향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단 하나의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리고 에이수스의 메인보드 &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비주얼 부분을 에이수스로 깔맞춤 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이라고 평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