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진보했으며 동급 최고 고성능의 앰프
아캄의 올인원 네트워크 스트리밍 앰프인 SA35 가 출시되었다.
전작 SA30 에서 개선되고 업그레이드 된 부분들이 제법 확인된다.
전작인 SA30만 하더라도 오디오 신호를 증폭하는 방식이 G Class 방식이어서 부피나 무게에 비해 힘이 꽤 좋은 앰프였다. 다만, 크기나 부피에 비해 임팩트감 있는 음을 내주는건 맞았지만, 부드러움이나 감미로움, 풍부함, 유연함과 같은 특성으로 튜닝된 음색과는 거리가 좀 있었다.
그리고 오디오적인 성능이 좋다는 것은 대체로 인정하는 분위기였지만, 무엇보다도 오래되어 보이는 디자인이나 부수적인 기능성 등에 대해서 지적하는 소비자가 많았었다.
최신 제품답게 가장 최신의 기능과 최신의 옵션 탑재
블루투스 5.4 apt-X Adaptive 지원
HDMI eARC 지원
MM / MC 포노 앰프 내장
Dirac Live Bass Control 을 위한 2개의 서브우퍼 단자 탑재
신형인 SA35 는 음색도 좀 더 음악적으로 개선되었고 풍부하면서도 공간감이나 무대감의 느낌 등도 더 우수하게 개선되었다.
전작은 블루투스가 제외된 제품이었지만, 신형인 SA35 는 현재 가장 최신이면서 지연율과 오차율을 줄인 만능 코덱이라고 하는 apt-X Adaptive 를 지원하고 버전도 최신인 블루투스 5.4를 지원한다.
HDMI 단자도 가장 최신인 eARC 로 지원을 해서 기존 방식 대비 더 높은 신호 대역까지 전송이 가능해졌다.
범용 앱을 지원하긴 하지만, 전용 앱도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며, 턴테이블 연결을 위한 포노 단자도 MM 단자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고출력 작동을 위한 MC 전용 단자도 탑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2채널 오디오에도 서브우퍼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아캄 SA35 는 완벽한 서브우퍼 활용과 Dirac Live Bass Control 의 호환을 위해 서브우퍼 단자도 2개를 탑재하고 있으며, 서브우퍼 단자 외에도 별도의 Pre Out 단자도 탑재하고 있다.
타사 앰프의 경우는 Pre Out 단자는 앰프 업그레이드를 위해 사용되는 단자인데, 별도의 서브우퍼 단자가 없이 Pre Out 단자만 탑재한 앰프들도 많다. 그런데 아캄 SA35 는 Dirac Live 에서 Bass Control 기능에서 서브우퍼를 2개 활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서브우퍼 단자도 2개로 지원하고 Pre Out 단자도 별도로 지원하는 것까지 봤을 때, 성능을 위한 기능성과 앰프의 추가적인 업그레이드까지 고려한 확장성과 배려가 눈에 인상적이다.
<저작권자 ⓒ 풀레인지(http://www.fullrange.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