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장비들은 적지 않게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비롯 안드로이드기반의 대형 TV 를 포함하여 백색 가전제품인 냉장고, 세탁기, 에어콘 등에서 사용되며 가정 내에 무선 와이파이를 통해 최고로 높은 사용도를 갖고 있는 로봇청소기까지 가정 내에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높치기 편리함을 모두 포기해야 된다. 여기에 더불어서 최근 멀티탭에도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가 되고 있는데 자체적으로 와이파이를 포함 하지 않는 기기들을 연결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불어서 이제는 표준 유선 충전 방식이 되어가고 있는 USB 타입C 까지 적용되어서 별도의 USB 충전기를 꼽을 필요 없이 다양한 모바일 제품들을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 이런 멀티탭을 조금 더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오늘 소개할 티피링크의 TAPO P300M 멀티탭이 바로 그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다.
■ 티피링크 TAPO P300M IoT 멀티탭
▲ 티피링크 TAPO P300M IoT 멀티탭 안에는 제품 본체와 더불어서 와이파이 그리고 설치해야 하는 앱 등을 안내하는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다.
▲ 티피링크 TAPO P300M 멀티탭을 사용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은 고출력을 필요로한 모터가 들어가 있는 가정제품은 사용을 피해야 한다는 점이다. 위 설명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에어콘 등 높은 전력을 요 하는 장비는 사용을 피하라고 권하고 있다. 위 표를 보게 되면 최대 16A 정도를 사용하는 가전 제품들은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서 당연하게도 더 높은 전력량을 필요로한 전기차에는 사용할 수 없다.
▲ 티피링크 TAPO P300M IoT 멀티탭에 사용된 배선은 최대 500V 까지 버틸 수 있는 두꺼운 고급형 케이블이 사용되었으며 SU01033-5002 그리고 유럽/한국형 Type F (CEE 7/4, Schuko) 플러그가 사용된다. 물론 기본적으로 접지가 적용되어 있는 형태다.
▲ 티피링크 TAPO P300M 멀티탭의 후면에는 벽면에 마운트할 수 있는 2개의 홀을 제공하는데 벽면에 마운트하기 위해 양 홀간의 거리를 측정해야 되는데 위 설명서 상단에 간의자를 인쇄해 두어서 이를 활용하면 된다.
▲ 티피링크 TAPO P300M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하나의 버튼으로 앱과 와이파이 등을 페어링할 수 있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10초를 누르게 되면 전체적인 설정이 초기화 되며 5초를 누르게 되면 와이파이 연결 부분만 초기화 되어 다른 와이파이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티피링크 TAPO P300M 에는 총 3개의 220V 플러그를 갖고 있으며 앞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모든 포트에는 접지가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각기 포트를 보게 되면 2시 방향 쪽으로 조그마한 홀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각기 포트가 연결되었을 때는 알려주는 화이트 색상의 고휘도 인디케이터 LED 가 적용되어 있다.
▲ 티피링크 TAPO P300M 에는 총 3개의 USB 포트를 제공하는데 2개는 범용성 높은 USB 타입A 포트를 제공하며 나머지 하나는 USB 타입C 포트다. 하나만 연결했을 때 최대 20W 출력을 내게 되면 2개 이상의 포트에 연결할 경우 하나의 포트당 최대 15W 정도의 출력을 낸다.
■ 티피링크 TAPO P300M 앱 보기
아이폰의 앱스토어 및 갤럭시의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타포", "TAPO" 등을 검색하게 되면 쉽게 해당 앱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서 아이폰에 앱스토어 검색을 통해 앱을 다운로딩 받아 설치해봤다.
▲ 앱의 설치는 간단한 편이며 기본적으로 푸시 (알림) 설정을 허용해줘야 하고 이메일 계정 혹은 자신의 전화번호를 통해 회원 가입을 해줘야 설치를 마칠 수 있다.
▲ 와이파이 연결을 위해서 아이폰에서는 로컬 네트워크 연결 부분에 권한을 꼭 활성화 해줘야 하며 오늘 기사의 주인공인 티피링크 TAPO P300M 를 찾기 위해 "플러그 > Tapo P300M" 를 선택해주면 된다. 제품의 초기 상태는 항상 페어링을 위해 본체의 LED 가 깜빡거리고 있다.
▲ 해당 앱이 우선 티피링크 TAPO P300M를 검색해서 찾은 후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SSID 를 검색해서 로그인해주면 되는데 이 때 비밀번호를 저장해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접속하도록 하자.
▲ 여러 개의 티피링크 TAPO P300M를 사용할 경우 설치되어 있는 장소 혹은 공간을 별도로 표기를 해주면 좋으며 설치의 마지막은 펌웨어 업데이트 체크를 통해 최신 펌웨어가 있는 경우 다운로딩 받아 설치해 준다.
▲ 티피링크 TAPO P300M 의 각기 연결 포트 들에 별도의 네이밍을 주어서 관리가 가능하며 각기 포트 마다 별도의 스케줄을 넣어서 전원의 인가 및 헤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일출, 일몰 설정을 할 경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타임존에 맞추어서 자동적으로 그리고 계절에 따라 변동해서 스케줄을 알아서 조정해준다. 마지막으로 외출 모드가 있는데 이 부분은 집을 장기간 비워야할 경우 저녁 시간에 자동적으로 조명을 키고 자정을 넘어 자는 시간이 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꺼주는 등의 기능을 수행해준다.
▲ 마지막으로 멀티탭 종류 등을 보게 되면 각기 전원포트 마다 별도의 스위치가 추가 되어 있는 고급형 제품들이 있는데 이 부분은 타포앱의 메인페이지에서 각기 포트들의 전원 버튼을 터치하게 되면 즉각적으로 전원을 온, 오프 시킬 수 있다. 티피링크의 Tapo 앱은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멀티탭 외에 다양한 티피링크의 IoT 장비들을 연결하여 관리 및 제어를 할 수 있다.
▲ 추가적으로 티피링크의 유무선 공유기를 합께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조작이 필요 없이 티피링크의 P300M 멀티탭의 연결 상태 등을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와이파이 2.4GHz 채널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티피링크 TAPO P300M는 집에서 하나 정도 있으면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멀티탭이다. 거실에서는 적어도 컴퓨터를 두거나 혹은 가정 구성원들을 위한 여러 개의 충전기 및 케이블을 두기도 하는데 이를 모두 깔끔하게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 그리고 타포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어 등 스케줄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컴퓨터 등에 연결하여 자녀들의 컴퓨터 사용시간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가정의 달 5월에 들어서 자녀분들에게 하나 정도의 선물을 고민하고 있다면 아이들의 공부방에 혹은 거실에서 가족 모두가 사용하면서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제품의 가격대는 5만원 중반 대로 실제 이 정도의 가격이며 쓸만한 브렌드의 무선 충전기 정도를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활용도 측면에서 보게 된다면 상당히 가성비 높은 가전기기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