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 : 써멀테이크의 고오오오급 노트북 쿨러!
지난 5월 중순쯤에 개최되었던 컴퓨텍스 2025에서 여러 브랜드에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써멀테이크 부스가 규모가 큰 편이었는데요. 다양한 케이스와 쿨러부터 시작하여 메모리나 게이밍 의자, 파워서플라이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외곽 쪽에는 게이밍 기어류가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가 되어있었는데요. 레이싱 휠이나 모션 체어와 같은 기어류를 설치하여 게이밍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제품 역시 써멀테이크의 제품인데요. 바로 노트북 거치대인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입니다. 국내에는 써멀테이크의 노트북 거치대 종류가 많지 않아 '써멀테이크가 노트북 거치대도 만들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해외에선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 볼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은 중앙에 강력한 120 mm 쿨링팬이 장착된 노트북 쿨러로 최대 3,500 RPM까지 지원하는 쿨링팬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제품 하단엔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있어 현재 온도 및 설정된 RPM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RPM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이 마련되어 있어 손쉽게 RPM을 설정할 수도 있죠. 후면엔 USB 2.0 Type-A 포트 3개와 USB Type-C 포트 2개(1개는 PC 연결용)가 있어서 노트북에 부족한 USB 포트를 노트북 쿨러를 이용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테두리를 보면 RGB LED가 적용되어 있어 화려한 효과를 뽐내는데요. 다양한 모드와 함께 컬러도 취향에 맞게 버튼을 눌러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체 하단에 있는 2단 지지대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쿨러 안쪽에도 지지대가 있어서 높이와 각도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단 쿨링팬 부분 필터를 분리하여 쉽게 청소할 수 있고, 다양한 범용 전용 어뎁터가 있어서 여러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에는 120 mm 쿨링팬이 있고, 쿨링팬의 오른쪽을 보면 작게 무언가 튀어나온 게 있는데 이는 온도 센서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노트북 쿨러 연출을 위해 ACER Predator PHN16-73 모델을 함께 사용해보았습니다. 제품 전용 어뎁터를 먼저 연결 한 뒤 PC IN 단자에 맞춰서 노트북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제품 높이도 2단계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받침을 펴지 않으면 거의 바닥에 붙는 형태라 흡기를 고려한다면 받침을 펴서 1단계~2단계로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RPM은 최소 800 RPM부터 최대 3,500 RPM까지 다이얼을 통해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쿨러가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실내 온도를 유지한 상태로 노트북만 사용하여 게임 벤치를 구동하여 CPU Package 온도 및 GPU 온도, 노트북 쿨러를 사용했을 때 CPU 코어 온도 및 GPU 코어 온도를 간단히 비교해 보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노트북은 '에이서 프레데터 헬리오스 NEO 16S AI PHN16S-71'이며, 실내 온도는 약 24도, 측정은 HWINFO64를 사용하였습니다. 노트북 쿨러 높이는 1단계로 조절하였습니다. 아래는 테스트 결과입니다.
간단한 테스트 였지만, 노트북 쿨러 유무에 따른 온도 변화가 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 : 써멀테이크의 고오오오급 노트북 쿨러!
넉넉한 포트 지원, 높이 & 각도 조절도 가능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 노트북 쿨러는 후면에 USB 2.0 Type-A 포트 3개와 USB Type-C 포트 2개(1개는 PC 연결용)를 지원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USB 포트가 적다 보니 키보드와 마우스 외에 여러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는 자체에 USB 포트가 여러 개 있어서 여기에 추가로 연결하여 허브 역할도 대신할 수 있습니다. USB Type-C도 있어서 활용도는 더욱 높습니다. 노트북의 높이 및 각도도 조절이 가능한데요. 쿨러 안쪽에 받침을 올려서 각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고, 쿨러 하단에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는 받침이 있어 이를 활용하여 높이 및 각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RGB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탑재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의 프레임 테두리를 보게 되면 RGB가 들어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엔 디지털로 표기된 디스플레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Mode 버튼을 눌러서 RGB Spectrum, RGB Gradient, Breathing, Blink, Static으로 효과를 변경할 수 있고, Color 버튼을 눌러서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효과를 설정하거나 불필요할 시엔 Mode 버튼을 길게 눌러 LED를 끌 수도 있습니다. 온도 및 RPM도 표기가 되어 직관적으로 현재 쿨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쿨러 안쪽에 온도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노트북 하단부 온도를 대략적으로 파악하기에 편리하죠.
최대 3,500 RPM까지 지원하는 팬속도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 노트북 쿨러는 쿨러 오른쪽 하단에 다이얼이 있어서 팬속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현재 RPM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소 800 RPM부터 최대 3,500 RPM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최대 RPM으로 사용 시에는 아무래도 소음이 크기 때문에 1,600 ~ 2,000 RPM 사이로 사용하는 게 적당하였습니다. 간단히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의 사용 유무에 따라서 온도 차이도 꽤 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 온도에 신경을 쓴다면 한 번 고려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급 노트북 쿨러를 찾는다면?
써멀테이크 Massive EXTREME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