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모니터는 그저 화면만 잘 나오는 수준이라면 만족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해상도나 주사율, 광색역 등등 다양한 기술 요소들이 대중화되고 세분화되어 선보여지고 있다.
그에 따라 모니터도 가격 대비 성능, 목적에 맞는 기능 탑재 유무와 패널 종류, 연결성과 디자인 까지 세세한 것 하나까지 고민하고 찾으며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요즘 추세다.
이런 가운데, 제이씨현에서 올해 모니터 구매 예정자들이 가장 중요시 하는 주요 옵션들을 알차게 제공하면서도 가성비를 최고로 끌어올린 제품을 출시했다.
바로 제이씨현 UDEA EDGE ED2432HF 유케어 IPS 홈엔터 120 모델이다. (이하 ED2432HF)
■ 심플, 실용성 디자인
이번 ED2432HF의 외형 디자인 부터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모니터의 외형과 크게 다를 바 없는 매우 심플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무광 블랙 마감을 통해 전체적으로 단정하게 디자인 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상단, 좌측, 우측의 베젤은 얇은 베젤이 적용되었고, 하단에는 일반적인 베젤이 적용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미니멀한 인상이며, 24인치 디스플레이로서 일반적인 책상 환경에서 충분히 어울릴만한 외형을 갖추고 있다.
스탠드는 일반적인 V자 형태의 스탠드를 갖추고 있고, 상하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VESA 75x75mm 마운트를 지원해 벽걸이 설치 혹은 모니터 암을 이용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후면에는 VESA 마운트 홀 외에도, 기본적으로 내장 스피커가 제공되기 때문에 스피커 출력부로 보이는 통풍구도 제공되며 OSD 조정을 위한 부분은 디스플레이 하단 부에 제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입력포트는 조금 특이할 수 있는데, ED2432HF는 일반적인 HDMI 포트 1개, D-Sub 포트를 제공한다.
HDMI는 현대적인 디지털 연결의 기본 포트이지만, D-Sub는 사실 요즘 잘 사용하지 않는 포트이긴 하다.
하지만 이러한 24인치 모니터는 오래된 PC, POS 기기같은 곳에서도 적극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업무 환경을 위한 호환성과 범용성 확보 차원의 지원으로 보인다.
두 포트 외에 오디오 IN 포트가 제공되는데, 내장 스피커가 제공되는 만큼, 외부 입력을 내장 스피커로 출력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물론, 내장 스피커의 퀄리티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만약 스피커를 따로 구비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업무 환경이라면 내장 스피커 제공은 상당히 유용할 수 있다.
■ IPS 타입 패널 적용과 색감, 고주사율까지
ED2432HF 모델의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는 역시나 IPS 패널을 제공한다는 점과 고주사율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격이 저렴한 24인치 모니터들의 경우, TN 패널, VA 패널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번 ED2432HF 모델의 경우에는 IPS 타입 패널을 활용해 상급 제품들에서 느껴지는 화면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수평, 수직의 178도의 넓은 시야각 제공을 통해 왜곡없는 색상을 제공 받고 일관된 화면을 바라볼 수 있다.
색상 표현력도 주목해볼만한 부분으로 NTSC 72%, sRGB 99%의 색상 표현력을 갖추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전문가 모니터 수준은 아니더라도 포토샵 작업이나 영상 편집 작업등에서도 일정하고 안정적인 색상을 활용해나갈 수 있다.
밝기도 최대 300니트를 지원해 일반적인 사무 환경이나 집에서 활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이어서 고주사율 지원도 인상적이다.
24인치 FHD (1920x1080)해상도 기반인 ED2432HF 모델은 12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게이밍 모니터임을 전면으로 내세운 제품이 아님에도 60Hz의 두배 수준에 달하는 고주사율 지원은 매우 인상적으로, 이는 게임 뿐만 아니라 마우스 움직임, 동영상 재생이나 웹페이지 활용에서도 그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응답 속도 역시 5ms(GTG) 수준이기에, 케쥬얼하게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이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스펙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홈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
ED2432HF 모델은 홈 엔터라는 네이밍이 이름에 들어가 있는 만큼 다양한 여가 활동을 위한 기능들도 탑재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게이밍 기능들이 있다.
먼저 AMD 프리싱크 기능을 지원, 프레임 드랍 환경 등에서 화면 짖김 현상을 줄이고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를 지원 받는다. 이는 120Hz 주사율과 연계되어 더욱 시각적인 응답성이 향상된다.
또, FPS 게임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조준선 표시 기능도 내장되어 있는데, 화면 중앙에 모니터단에서 에임을 표시해 조준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데, 게임중 어두운 장면에서의 시야 확보에 도움을 주며, PVP 게임에서 어두운 공간이나 그림자가 많은 구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초 가성비에 유케어 서비스까지
이번 제이씨현 UDEA EDGE ED243HF 유케어 IPS 홈엔터 120은 일단 스펙 대비 가격적인 부분의 메리트가 너무나도 크다.
10만원 초반대의 가격에 120Hz, IPS 패널이나 프리싱크, 게임 보조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어 일반 모니터 부터 캐쥬얼한 수준의 게이밍 모니터 영역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다.
게임 뿐만 아니라 색상 표현력이나 고주사율 등의 기능으로 인해 일상적인 사무 업무나 영상 감상, 웹 서핑, 강의 같은 엔터테인먼트 환경에서 24인치 모니터로서의 가성비가 상당히 우수하다.
더불어, D-sub 포트 지원은 꼭 최신 PC가 아니더라도 구형 PC나 구형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할때 상당히 유용할 수 있다.
다만, HDR이나 전문적인 색상 표현력, 더 높은 고주사율 환경이나 높은 해상도를 기대하고자 한다면 살짝 아쉬울 수 있으나, 이정도 수준과 가격이면 당연히 만족스러울 수 밖에 없는 제품이라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제이씨현의 유케어 서비스까지 적용되어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유케어 서비스는 모니터에 생기면, 편리하게 무상 방문 절차를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 특성상 A/S 받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생각했을때 상당히 유용한 보장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기능들이 총 망라 되어 있는 모니터인 이번 제이씨현 UDEA EDGE ED243HF 유케어 IPS 홈엔터 120은 합리적인 가격을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24인치 대에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지가 아닐까 싶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9477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