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방학 시즌을 맞아 게이밍PC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높은 효율과 안정성, 합리적인 가격을 두루 갖춘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AMD 라데온 RX9000 시리즈 및 엔비디아 지포스 RTX5000 시리즈와 같은 최신 그래픽카드를 안정적으로 구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에 적합한 파워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이 바로 그러한 요건에 딱 맞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최신 ATX 3.1 규격과 PCIe 5.1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80PLUS 골드 인증을 받은 만큼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여기에 LLC 공진 회로와 일본산 105도 고품질 캐퍼시터 등 고품질 부품을 적용해 내구성을 강화했으며, 8종 보호 회로가 탑재돼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쿨링 성능 역시 차별화됐다. 일반 슬리브 베어링 대비 수명이 길고 소음이 낮은 140mm FDB 팬을 탑재했고, 상하단 이중 통풍 설계와 히트싱크 구조로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한다. 조립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풀 모듈러 방식과 메쉬 패턴 프리미엄 케이블 구성은 깔끔한 내부 선정리와 튜닝 효과를 제공한다.
어떠한 시스템에도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ATX 제품으로 무려 정격 1000W의 높은 출력을 자랑한다. 참고로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시리즈는 블랙과 화이트 등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리뷰를 통해 소개되는 1000W 제품을 비롯해 1200W와 850W 등 총 6종으로 나뉜다. 이렇듯 시스템의 색상과 사양 등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골라 쓸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무척 넓다.
단지 출력만 높은 것은 아니다.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획득한 제품답게 효율이 무척 높고, 안정성과 내구성, 조립 편의성도 뛰어나 최신 플랫폼에 최적화된 파워서플라이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이에 인텔의 최신 15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AMD 라이젠 9000 시리즈 프로세서, 엔비디아 지포스 RTX5000 시리즈 및 라데온 RX9000 시리즈 그래픽카드 등 다양한 제품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ATX 3.1 규격과 PCIe 5.1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PCI-E 5.1(12V-2x6) 커넥터를 제공한다. 해당 커넥터는 최대 600W 출력을 지원하며, 하나의 단자로 그래픽카드에 충분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으며, 기존 PCIe 6+2 커넥터를 사용할 때보다 케이스 내부를 한층 깔끔하게 꾸밀 수 있다.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모델명에 어울리는 감각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블랙 모델이 강렬하면서도 단단한 느낌이라면, 화이트 모델의 경우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전해준다.
물론 색상에 따른 가격 차이는 있지만, 최근 사용 빈도가 늘고 있는 화이트 케이스와 함께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만족스러운 튜닝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팬 그릴을 일체형으로 제작해 통일감을 살렸고, 맥스엘리트의 로고를 본따 한층 친근한 이미지를 전해준다.
기존 ATX 규격의 파워서플라이와 달리 깊이가 145mm라는 점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파워가 150mm 규격인데 반해 본 제품은 145mm의 길이로 만들어졌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려 140mm의 쿨링 팬을 사용함으로써 공간 효율 및 쿨링이라는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잡았다. 그만큼 호환성 면에서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높은 효율 자랑하는 80플러스 골드 인증 제품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국내 인증인 KC 자율안전인증과 함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획득해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자랑한다.
물론 80플러스 인증이 파워의 성능과 안정성을 가늠하는 절대적인 척도라 할 수는 없지만, 현재 가장 객관적으로 통용되는 인증인 만큼 어느 정도 믿고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80플러스 인증은 최상위에 해당하는 TITANIUM을 비롯해 플래티넘과 골드, 실버, 브론즈, 스탠다드 등으로 등급이 나뉜다. 그 중에서도 골드는 상위 라인업에 해당되는 것으로 230V를 기준으로 92% 이상의 높은 효율을 갖춰야 획득이 가능하다.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인 만큼 뛰어난 효율을 보여준다. 1000W 모델의 경우 자체 테스트 결과 인증 기준인 92%를 넘어 92.1%에 달해 80플러스 골드 인증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받은 제품인 만큼 99% 이상의 역률을 보여주는 액티브(ACTIVE) PFC도 탑재됐다. 이를 통해 전력 손실을 줄여주고, 에너지 효율을 높임으로써 전기 요금까지 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전기적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고주파의 발생도 억제했다.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DC to DC 기술을 통해 모든 출력을 개별 제어함으로써 12V와 5V, 3.3V에서도 뛰어난 전압 정확도를 자랑한다. 최근의 대세에 맞게 +12V 채널을 싱글 레일로 구성했고 가용량이 100%에 육박하는 996W, 전압이 83A에 달해 고사양의 CPU와 그래픽카드 등을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때문에 AMD PBO 또는 인텔 ABT 등을 사용하는 오버클럭 시스템에도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고품질 부품과 차별화된 기술 적용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고품질의 부품을 사용해 신뢰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맥스엘리트만 파워서플라이만의 차별화된 기술을 더했다.
먼저 교류(AC) 전압을 직류(DC) 전압으로 변화해주는 캐퍼시터 역시 105도에 달하는 일본산 고품질 전해 제품(420V 820uF)을 사용해 효율과 내구성을 높인 것은 물론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참고로 캐퍼시터의 종류에 따라 파워의 성능은 물론 내구성도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고용량 파워서플라이라면 다른 어떤 부품보다 중요하기 마련이다.
본 제품은 고품질 캐퍼시터를 사용한 만큼 높은 신뢰도를 자랑하는 것은 물론 산업용 장비 및 서버 등에도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파워서플라이의 전류를 매끄럽게 순환시켜주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LLC 공진 회로를 적용한 점도 특징이다. LLC 공진회로의 경우 스위칭 손실을 감소시켜 주는 것은 물론 노이즈를 개선함으로써 높은 부하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고효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대기전력 0.5W 미만의 Green IC를 탑재한 만큼 낭비되는 전력을 줄여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으며, 친환경을 지향하는 최근의 트렌드와 잘 부합하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무려 8종의 보호 회로 적용
PC 파워서플라이에서 만일의 사태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다양한 보호 회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요즘 같이 덥고 습한 날씨라면,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있기에 보호 회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극한의 상황으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는 각종 보호 회로를 탑재한 만큼 한층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OCP(과전류 보호)를 비롯해 OPP(과전력 보호)와 OTP(과온 보호), OVP(과전압 보호), SCP(단락 보호), UVP(저전압 보호), NLP(공회전 보호), SIP(서지&인러쉬 보호) 등 무려 8가지에 달하는 보호회로도 탑재해 어떠한 위험에서도 PC를 안전하게 지켜준다. 또 노이즈를 억제하는 EMI 필터도 달아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다.
동급 제품의 상당수가 5~6가지 보호 회로를 탑재한 것과 달리 본 제품으로 무려 8가지의 보호 회로를 탑재해 안전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더욱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도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100-240VAC 프리볼트 제품으로 갑작스러운 전압 강화에도 충분히 버틸 수 있을 만큼 견고하게 설계됐다.
140mm FDB 팬과 하이브리드 모드 스위치로 발열과 소음 모두 잡았다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차별화된 쿨링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내부에 탑재된 쿨링 팬은 물론 맥스엘리트만의 독창적인 통풍 구조로 뜨거운 열을 빠르게 배출하고 쾌적한 환경을 구현한 것이다.
우선 일반 슬리브 베어링 팬에 비해 발열 해소 능력이 뛰어난 140mm 크기의 유체 베어링(Fluid Dynamic Bearing) 쿨링 팬을 탑재함으로써 발열은 물론 소음까지 모두 잡은 점이 매력적이다.
FDB 팬은 부드러운 윤활유가 펌핑 작용을 함으로써 회전 시 마찰을 최대한 줄였고, 먼지 유입과 오일의 누출을 최소화해 안정적인 구동은 물론 일반 팬에 비해 긴 수명과 낮은 소음을 자랑한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145mm의 길이에도 불구하고 140mm의 대형 쿨링 팬을 적용한 만큼 내부 부품에 고루 시원한 바람을 전달할 수 있다.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후면에도 통풍구를 마련함으로써 내부 발열이 효율적으로 배출될 수 있게 설계했고, 내부의 자리 잡은 주요 부품의 사이에는 열 전도율이 뛰어난 히트싱크를 탑재해 쿨링 효율을 높였다.
소음에 민감한 유저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냉각 팬의 작동을 조절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모드 스위치'가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하이브리드 모드 스위치는 후면에 달려 있는데, 한 번 누르는 것으로 팬리스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모드 스위치를 사용하면, 50% 미만의 부하 환경에서는 팬이 회전하지 않는다.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 예컨데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 등의 상황에서는 팬 소음이 없는 쾌적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50% 이상 로드 시, 약 799RPM으로, 최대 로드율 100% 시에도 약 1110RPM으로 작동하는 만큼 정숙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맥스엘리트의 특허 기술이 적용된 상하단 이중 통풍배기 구조의 설계로 쿨링 효율을 높인 점도 차별화된 부분이다. 부품을 보호 해야 하는 AC 입력단에 3mm 미만의 에어홀을, 상단부에는 4mm 벌집 타공을 적용해 통풍 효과를 높였다.
뛰어난 조립 편의성 자랑하는 풀 모듈러 방식의 케이블
풍성한 케이블 구성과 풀 모듈러 구성으로 편의성을 더한 점도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100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만의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풀 모듈러 방식이 적용됐다. 풀 모듈러 방식이란 파워서플라이 본체와 연결되는 모든 케이블을 분리형으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꼭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해 쓸 수 있다. 필요한 케이블만 사용하기에 깔끔한 PC 내부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의 흐름도 원활하다.
먼저 24핀 주전원 케이블과 16핀 보조전원 케이블을 비롯한 모든 케이블에 메쉬 패턴을 적용한 점이 눈에 띈다. 적용된 메쉬 패턴은 기존 직조 슬리빙 방식의 케이블에 비해 한층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해줄 뿐만 아니라 더욱 슬림하게 만들어졌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잘 휘어지고, 깔끔한 정리가 가능해 조립 편의성이 대단히 뛰어난 것은 물론 튜닝 효과까지 확실히 잡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요인이다.
24핀 주 전원 케이블 1개와 4+4핀 CPU 보조전원 2개, 6+2핀 그래픽카드 보조전원 3개와 SATA 케이블 12개, 4핀 전원 케이블 4개 등 다수의 케이블을 제공해 고사양 PC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최신 지포스 RTX5000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위해 인텔의 ATX 3.1 가이드라인을 모두 충족하는 PCIe 16핀 케이블 (12V-2x6) 1개도 제공해 최신 VGA와 찰떡궁합을 자랑한다. 참고로 12V-2x6 케이블의 경우 본체와 단단하게 체결될 수 있도록 설계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CPU 보조전원 및 PCIe (6+2) 전원, 12V-2x6 그래픽 등 고용량의 전력을 필요로 하는 케이블의 경우 16AWG의 두께를 자랑하는 프리미엄 케이블을 사용했다. 상당수의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는 케이블의 두께가 18AWG인 것을 감안하면 그만큼 경쟁력이 뛰어난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화이트 모델의 경우 모든 케이블이 동일한 화이트 색상으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만큼 통일성이 뛰어나 튜닝PC에도 적합하다.
차세대 파워서플라이의 기준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
맥스엘리트 파워서플라이의 새 얼굴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은 STAR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차별화된 기능을 적용한 제품이다. 80PLUS 골드 인증을 받은 만큼 높은 효율을 자랑하고, 최신 ATX 3.1 규격과 PCIe 5.1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고사양의 CPU와 그래픽카드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LLC 공진 회로와 일본산 105도 고품질 캐퍼시터 등 고품질 부품을 적용해 내구성을 강화했으며, 8종 보호 회로가 탑재돼 어떠한 상황에서도 시스템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조립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풀 모듈러 방식과 메쉬 패턴 프리미엄 케이블 구성으로 깔끔한 내부 선 정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튜닝 효과도 뛰어나다.
아울러 수명이 길고 소음이 낮은 140mm FDB 팬을 탑재했고, 상하단 이중 통풍 설계와 히트싱크 구조로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한다. 이렇듯 다양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동급 제품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돼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도 충분히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맥스엘리트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정책이 적용된 점도 차별화된 특징으로 꼽힌다. 본 제품은 10년의 무상 제품 보증이 적용됐다. 무엇보다 서비스에 있어 대기업 못지 않은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맥스엘리트의 빠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안심하고 구매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홍진욱 기자/honga@mediapic.co.kr
ⓒ 미디어픽(https://www.mediapi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