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수랭 쿨러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가격도 현실화되면서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누수 발생에 대한 우려를 떨치지 못했거나, 공랭 특유의 감성을 사랑하는 이들은 공랭 쿨러를 포기하지 못한다.
최근의 초고성능 CPU 발열을 감당하기에느 지나치게 덩치가 커져버린다는 문제가 있지만 대부분의 메인스트림, 고성능 CPU의 발열을 감당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들의 덩치는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다양한 타워형 공랭 쿨러들이 선보이고 있다.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잘만 ZET 5 솔더링 역시 공랭 쿨러를 선호하는 PC 이용자들을 위해 등장한 제품으로, 이름에서 부터 범상찮은 포스를 풍긴다.
제트엔진 형상의 듀얼팬 타워형 CPU 쿨러
잘만 ZET 5 솔더링은 이름 그대로 여객기와 전투기 등에 쓰이는 'ZET' 엔진의 형상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강력한 냉각 성능을 위해 전면과 후면의 듀얼 쿨링팬 구조를 택했고, 최대 220W 열처리 능력을 발휘한다.
이는 오늘날 인기 있는 라이젠 AM5 시리즈 소켓의 최대 전력 스펙인 230W(PPT)에 살짝 미치지 못하지만, 그만큼 강력한 냉각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다.
ZET 엔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잘만 ZET 5 솔더링에는 비행기 탑승권 형상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목적지는 환상의 나라 '원더 랜드'로 적혀 있으며, 후면에는 전자 메뉴얼과 잘만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QR 코드게 인쇄되어 있다.
전/후면 쿨링팬 사이의 방열판 및 히트싱크 부위에는 커버를 더해 바람이 쿨러의 앞에서 뒤로 원활하게 빠져 나가도록 바람길을 만들어 주었고, 쿨링팬과 중앙 히트싱크 커버에 ARGB LED를 더해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중앙 히트 싱크의 총 방열면적은 6,725㎠에 달하며, U 형의 하트파이프 다섯 개를 적절히 분산 배치해 방열 효과를 높였다. 전/후면의 쿨링팬을 분리한 후 손쉽게 고장 가이드에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을 알 수 있다.
쿨링팬은 자석 방식으로 손쉽게 탈착할 수 있고, 히트상크 상단의 접점을 통해 쿨링팬 동작 및 ARGB LED 구동에 필요한 전력, ARGB LED 제어 신호를 수신하는 방식이다.
잘만 ZET 5 솔더링의 전/후면 쿨링팬은 고 RPM 영역에서도 정숙함을 유지하도록 고안된 잘만 특유의 샤크핀 블레이드 설계, 각 블레이드의 끝단을 하나로 연결해 와류와 역류를 방지해 냉각 효과를 높이고, 진동을 억제하는 슈라우드 링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잘만 ZET 5 솔더링은 베이스와 히트파이프의 접촉 면적 최대화, 접촉 열 저항 최소화를 위한 RDTH(Reverse Direct Touch Heatpipe) 기술이 사용되었고, 히트파이프와 히트싱크간 열 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해솔더링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다.
잘만 ZET 5 솔더링에는 잘만 ZET 5 편 항공권 티켓과 제품 사용을 위한 브라켓, 스탠드오프, ZM-STC10 서멀 그리스 등 다양한 부품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AMD AM4/ AM5, 인텔 LGA 115x/ 1200/ 1700/ 1851 플랫폼의 CPU를 식혀줄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ZET 5 편 항공권 기념품 뒷면에 전자 메뉴얼 다운로드 QR 코드가 있지만, 실물 메뉴얼도 함께 제공되므로 편한 방식으로 참고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잘만 ZET 5 솔더링 성능은?
잘만 ZET 5 솔더링의 냉각 성능을 측정했다.
현재는 단종 되었지만, 한참 판매되던 시기에는 잘만 ZE 5 솔더링보다 약 40% 가량 비싼 10만원 대에 판매되던 120mm 3열 수랭 쿨러와 시네벤치 R23을 이용해 비교했으며, 테스트는 쿨링팬과 워터 펌프의 속도는 최고를 유지한 상태로 진행되었다.
잘만 ZET 5 솔더링의 냉각 성능은 예상대로 3열 수랭 쿨러에 비해 낮게 측정되었지만, 메인스트림 모델인 라이젠 5 7600(PPT 88W)은 약 80℃, 라이젠 9 9950X(PPT 230W)에서는 온도 한계치인 95℃에 근접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때 성능 차이는 라이젠 5 7600과 라이젠 9 9950X 양쪽 모두 3% 정도에 불과해, 합리적 비용으로 CPU 성능을 유지하기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디자인과 성능이 환상적, 잘만 ZET 5 솔더링
잘만 ZET 5 솔더링의 냉각 성능은 확실히 고가의 수랭 쿨러에 비할 바는 아니다.
하지만 최대 TDP 220W에 달하는 냉각 성능은 최신 고성능 하이엔드 CPU에 사용해도 수랭 쿨러와 거의 유사한 수준의 CPU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결과는, 그만큼 고성능 CPU 구매에 대한 비용 부담을 낮춰주기 때문에 주목할 부분이다.
또한, 오늘날 대부분의 타워형 CPU 공랭 쿨러는 직육면체라는 획일화된 디자인에서 탈피한 잘만 ZET 5 솔더링의 제트 엔진 형상 디자인은 그 자체로 눈길을 끌지만,, 잘만의 전성기를 함께한 CNPS 9000 시리즈를 연상케하며 감성을 자극하는 면도 있다.
누수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면서, 좋은 가성비와 독특한 디자인의 타워형 공랭 쿨러를 찾는다면, 잘만 ZET 5 솔더링이 그 해답이 아닐까 생각된다. 본 기사에서는 블랙 색상 모델을 다뤘지만, 실제 시장에는 화이트 색상 모델도 함께 판매 중이니, 취향에 맞게 골라 쓸 수도 있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