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이밍 노트북을 찾는 사용자들의 니즈는 단순히 게임이 돌아가는 수준을 넘어섰다.
언제 어디서든 데스크톱에 준하는 성능을 구현하고, 고주사율에 고해상도 화면을 통해 경쟁 플레이와 몰입형 AAA 게임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
여기에 스트리밍, 영상 편집 등 부가 작업까지 쾌적하게 가능한 멀티 퍼포먼스가 요구된다.
최근 MSI가 선보인 MSI 벡터 A18 HX A9WIG-R9 QHD+ 노트북은 이러한 최신 사용자 요구를 모두 감당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보여졌다.
AMD 최상위급 CPU와 NVIDIA 고성능 GPU 조합, 18인치 대형 고주사율 패널, 다수의 확장 포트와 고효율 냉각 설계까지 갖춰 데스크톱 대체를 목표로 설계된 하이엔드 모델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MSI 벡터 A18 HX A9WIG-R9 QHD+ 노트북을 살펴보며, 이 제품이 왜 고성능 게임 환경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주목 받을 수밖에 없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준비해보았다.
■ 강렬한 외형 구성


MSI 벡터 A18 HX A9WIG-R9 QHD+는 외형에서부터 강력한 성능을 암시한다.
18인치 대형 패널을 담기 위한 넓은 바디와 견고한 느낌의 매트한 마감, 상판의 간결한 라인 포인트와 MSI 드래곤 문양이 고성능 게이밍 장비다운 분위기를 낸다.
RGB가 과하게 번쩍이는 디자인을 제공하지 않는대신 진중한 톤을 유지했다.

포트 구성 역시 풍부하다.
USB-C 단자(USB4급)를 포함해 다수의 USB-A 포트, HDMI 2.1 포트, 유선 LAN 포트, 헤드폰 단자 등 데스크톱 환경에 준하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특히 HDMI 2.1 지원으로 외부 모니터 연결 시 4K 120Hz까지 대응해 외부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고성능 게이밍 데스크 환경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내부 키보드에는 멀티존 RGB 조명이 적용되어 화려함과 실용성 모두 배려했다.
내부는 넓게 설계되어 장시간 게임 플레이에서도 안정적이며, 측면과 후면에 대형 통풍구가 배치돼 발열 처리를 위한 공기 흐름을 최적화했다.
전체 크기와 무게는 성능 중심 설계로 인해 자주 휴대하며 다니기는 어려운 것이 맞지만, 집과 사무실 또는 기숙사 간 이동 정도라면 충분히 감당 가능한 수준이 아닐까 싶다.
■ 게이밍을 위한 디스플레이

이 노트북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18인치 QHD+ 해상도 디스플레이다. 노트북에서 18인치 디스플레이를 찾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확실히 넓어보이는 화면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2560x1600 해상도에 16:10 화면비가 결합되어 더 넓은 작업 공간과 향상된 시야 확보가 가능하며, 게임은 물론 영상 편집과 같은 작업 환경에서도 확실한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240Hz 고주사율을 지원해 FPS, 레이싱과 같은 빠른 게임 환경에서 정밀한 움직임 표현과 부드러운 화면 전환이 가능하다.

색 재현력 또한 우수하며 DCI-P3 100% 스펙을 지원해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여기에 밝기는 약 500니트 수준으로, 실내는 물론 밝은 환경에서도 충분한 시인성을 제공한다.
IPS 타입 패널 특성상 시야각 역시 넓은 편이며, 미세한 그라데이션 및 암부 표현에서도 안정적인 화면 품질을 기대할 수 있다.
QHD+ 해상도와 고주사율 조합을 갖추고 있으면서 후술할 고성능 CPU, GPU와 시너지를 이루고 있는 노트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노트북이라는 틀 안에서 최대한의 게임 몰입감을 구현하는데 신경쓴 모습으로 보이고 단순히 18인치의 큰 화면이 아니라, 화질이나 주사율, 밝기, 명암 등등 전반의 완성도가 높은 디스플레이 구성이 준비되어 있어 충분히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보여진다.
■ 하드웨어 스펙 및 벤치마크 게임성능 확인

MSI 벡터 A18 HX A9WIG-R9 QHD+는 AMD Ryzen 9 9955HX 프로세서와 NVIDIA 지포스 RTX 5080 랩탑을 탑재한 하이엔드 수준의 게이밍 노트북이다.

AMD Ryzen 9 9955HX 프로세서는 최대 16코어 32스레드, 5.4GHz 최고 클럭 등을 지원함에 따라 멀티태스킹과 렌더링, 스트리밍 작업까지 강력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최신 Zen 구조 기반으로 싱글 스레드 성능도 높아 게임·작업·멀티 환경 모두에서 균형 잡힌 힘을 보여준다.

GPU는 NVIDIA 지포스 RTX 5080 랩탑 GPU가 적용되었고, TGP는 최대 175W 운용을 지원해 고성능 데스크톱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메모리는 DDR5 고클럭 구성이며 케이벤치에서 살펴본 샘플에는 32GB 메모리 구성으로 되어있었다.

저장장치는 고속 NVMe SSD를 탑재했으며 읽기 7300MB/s, 쓰기 6500MB/s 수준으로 게임 로딩과 대용량 파일 처리 활용에도 넘칠 정도로 빠른 성능을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펙만 살펴봐도 사실 최신 AAA 타이틀에서 QHD+ 해상도와 높은 그래픽 옵션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프레임 확보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겠지만 실제로 성능을 벤치마크와 게임들로 체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벤치마크 성능에서는 CPU, GPU 성능 모두 최상급의 점수를 기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 안정성 역시 준수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게임 성능 역시 마찬가지로, DLSS를 활용하지 않은 게임들에서도 모두 세자리수를 기록하며, 최신 기술인 DLSS, 프레임생성 등을 활용하게 되면 확실히 향상되는 프레임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여기에 최신 RTX 50 시리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4배 생성시에는 거의 200대 이상의 결과도 나타나는 모습도 확인된다.
다양한 부가 기능과 소프트웨어



이번 MSI 벡터 A18 HX A9WIG-R9 QHD+ 노트북은 MSI Center를 통해 시스템 모드 전환, 팬 속도 제어, RGB 조명 설정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게이밍 모드·크리에이터 모드 등 목적에 맞는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 AI 기반 음성 처리 기능, 소음 억제 기능, 영상 보조 기능 등 신세대 게이밍 노트북다운 소프트웨어 요소도 갖추고 있어, 음성 채팅, 화상회의, 스트리밍 환경에서 편의성과 품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

고성능 하드웨어 기반을 통해 AI 이미지 생성이나 AI 활용 등에 있어서도 전혀 모자람이 없다.

또, 네트워크는 유선 연결 뿐만 아니라 최신 Wi-Fi 7 규격 지원으로 고속 무선 연결이 가능하며, 대용량 다운로드 및 온라인 멀티플레이 환경에서 안정적이다.

사운드는 고성능 쿼드 스피커와 하이레스 오디오 솔루션이 적용되어있고, 나히믹 오디오를 지원해 가상 7.1 채널 사운드 및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활용할때도 명료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 마무리

MSI 벡터 A18 HX A9WIG-R9 QHD+ 노트북은 성능 우선 게이머와 하이엔드 크리에이터를 위한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다.
18인치의 큰 화면, QHD+의 고해상도, 240Hz 지원의 고주사율, 그리고 최신 AMD CPU와 RTX 5080 GPU 조합, 탄탄한 냉각 구조, 높은 확장성까지 갖춘 구성은 데스크톱 대체 목적에는 충분하다고ㅗ 보여진다.
물론, 무게와 크기 면에서 순수 휴대성을 노린다면 다소 쉽지 않겠지만, 이동 가능한 고성능 게이밍 머신, 워크스테이션을 추구하는 사용자 같은 명확한 목적을 가진 사용자에게 추천된다.
언제 어디서나 AAA 게임을 최고 옵션으로 즐기고 싶거나, 작업과 게임을 동시에 소화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충분한 가치를 제공한다.
강력한 퍼포먼스와 우수한 디스플레이, 다양한 기능을 고루 갖춘 만큼, 성능 중심의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강력히 추천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된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73128 Copyrightⓒ kbench.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