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워서 나가기 부담스러웠던 여름이 끝난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추워서 나가기 부담스러운 겨울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자연의 섭리고, 익숙해져야 할 일이지만, 환절기 컨디션 조절과 감기 및 독감 폭풍이라는 걸림돌을 넘어야 하기에 마냥 익숙해지기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마침 11월은 각종 할인 행사가 이어지기 때문에, 코로나 시국에 실내 활동으로 추천받은 게임 플레이를 위한 업그레이드, 눈여겨본 게임들을 구매하고 즐기기 좋은 시기다. 환절기 적응도 안된 몸 상태로 야외활동하다 자칫 독감이라도 걸리면 큰 일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실내 활동을 위해 권장되는 게임 플레이를 위한 그래픽 카드 중 하나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 모델을 살펴본다.


겨울 나라의 게임 공주,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 모델은 AMD 라데온 RX 9000 시리즈 중 최상위 모델이며, ICE 라는 이름처럼 전체적으로 새하얀 색상으로 겨울 분위기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금속 재질의 백플레이트는 GPU 실장부의 PCB에 열을 흡수하는 추가 방열판 기능을 위해 써멀패드가 붙어 있으며, 쿨링팬 바람의 일부가 PCB 후면으로 배기되도록 디자인된 스크린 쿨링 솔루션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공기 흐름은 케이스 상단 혹은 후면 배기팬을 통해 배출이 유도되어 그래픽 카드 발열이 시스템 내부에 정체되는 현상을 개선하고, 시스템 메모리에 추가 쿨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의 보조전원 커넥터에는 디버그 LED를 심어놔, 커넥터 연결이 부실 혹은 미결착된 상황, 전력 공급이 비정상적인 경우 점등해 이상 상태 발생 여부를 즉각 알 수 있다. 사용자가 고성능과 저소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듀얼 바이오스를 제공하지만, 게임 클럭 및 부스트 클럭 자체는 두 바이오스 모드가 동일하게 세팅되어 있다.

단순히 색상만 겨울 분위기를 살리는데 그치지 않고, 쿨링 성능과 소음을 개선한 호크팬 기반의 쿨링 솔루션으로 강력한 냉각 성능을 기대할 수 있고, 쿨링 솔루션 커버 곳곳에 새겨진 캐치프레이즈(Domination the Games, Gaming, Core/ Cyborg)로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3DMark Steel Nomad Stress Test 결과 약 60℃ 수준의 GPU 온도를 기록했다. 겨울철 오픈 케이스 환경에서 이뤄진 테스트인 점은 감안해야겠지만, 최상위 모델임에도 쾌적한 온도가 유지된다는 점은 주목할 점이다.
소음과 냉각 성능, 팬 수명 개선 효과를 위한 Alternate Spinning 및 3D Active Fan 기술과 함께, GPU, VRAM, VRM 등의 열을 쿨링 솔루션으로 보다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서버급 서멀 컨턱티브 젤이 사용되었다.

출력 포트는 듀얼 HDMI 구성으로, 일반적인 레퍼런스 디자인의 DP 포트 3개 및 HDMI 포트 1개 구성과 다른 모습이다. DP 포트보다 HDMI 포트의 호환성이 높은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출력 포트의 맞은 편에는 나사 고정 방식을 사용하는 일부 그래픽 카드 지지대 사용을 위해 만들어진 나사홀도 확인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의 ARGB LED 조명은 쿨링 솔루션 커버 측면에 숨겨져 있다. 슬라이드 방식으로 조명을 직접 노출하거나, 커버를 통해 은은한 간접 조명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참 바람 부는 날, 4K 게임도 OK,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

추운 겨울, 게이머의 가슴을 훈훈하게 만들어줄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의 성능은 어떤지 점검했다. 4K 해상도에서 각 게임별 거의 최상급 그래픽 품질 프리셋을 기준으로, 업스케일링 기술과 프레임 생성 같은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한 결과다.

대부분 100 프레임 이상의 평균 프레임으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성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CPU 영향력이 높은 최소 프레임도 대부분 60 프레임 이상을 달성해,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추운 겨울 바람에 움츠러들기 쉬운 게이머라면,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9070 XT GAMING OC ICE 제이씨현 그래픽 카드로 가슴을 활짝 펴고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