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 : LCD가 장착된 포세이돈 수랭 쿨러
과거 CPU 쿨러의 역할은 단순히 발열을 해소하여 성능 저하를 막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튜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쿨러에도 미적 요소가 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단색 LED로 시작된 변화는 레인보우 LED를 거쳐 현재의 ARGB로 발전하며 사용자 취향에 맞춘 다채로운 조명 효과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인피니티 미러 디자인을 적용해 시각적 깊이감을 주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시스템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미지를 커스텀하는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ARGB가 쿨러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듯, 디스플레이 탑재 또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 역시 이러한 트렌드가 반영된 수랭 쿨러입니다.
앱코의 포세이돈 시리즈에서 디스플레이 모델이 처음은 아닙니다. 이미 '앱코 포세이돈 P360D ARGB 디스플레이' 모델이 존재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P360L LCD'는 디스플레이 활용성 면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기존 P360D가 원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단순 모니터링 기능만 제공했다면, P360L은 사각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시스템 정보 확인은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나 영상으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모니터링 기능에 자유로운 디자인 요소까지 더해 차별화를 꾀한 것이죠. 그렇다면 실제 제품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본문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충북 음성에 위치한 KPL(한국방재기술시험원, Korea Fire Protection Laboratory)에서 제 2시험실에 있는 항온실에서 진행합니다. 온도 23도와 습도 50%가 지속적으로 유지 되는 환경에서 진행되며, 외부와 내부 모두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거의 오차가 없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이전과 동일하게 실사용 환경에 어울리는 3D 랜더링 소프트웨어인 'Maxon Cinema 4D'를 통해 CPU에 100% 부하을 준 상태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진행 및 데이터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공랭 / 수랭 쿨러 모두 'Halnziye HY-P15' 고성능 서멀 컴파운드만 사용됩니다.

소음 측정은 클래스 2 타입의 'CIRRUS RESEARCH 社의 CR-162B 소음 측정기'를 사용해 2중 차폐로 제작된 무향 체임버에서 쿨링팬 최대 인가전압 'MAX'시 소음과 각 쿨러에 맞는 '35 dB(A), 37 dB(A), 40 dB(A)' 고정 당시 소음 수치 및 RPM을 측정합니다. 소음계와 쿨링팬과의 거리는 직선으로 약 30 cm로 모두 동일한 위치에서 측정됩니다. 소음 측정은 쿨링팬을 히트싱크 또는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상태(풍절음 고려)에서 측정됩니다.



시스템 세팅과 측정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데이터는 이전 결과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제품 편차 및 테스트 방식에 따라 각 제품별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쿨러는 3시 방향 장착을 권장하여 이에 맞춰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2025년 9월 이후 차트는 모두 KPL에서 측정한 데이터만 차트에 등록됩니다.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 : LCD가 장착된 포세이돈 수랭 쿨러


일체형 쿨링팬과 분리형 디스플레이
이번 리뷰의 주인공인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제품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쿨링팬의 구조인데, 일반적인 120mm 팬 3개가 아닌 360mm 규격의 일체형 팬을 탑재했습니다. 덕분에 하나의 케이블만으로 모든 제어가 가능해 선 정리가 매우 간편하며, 측면에는 가림막이 기본 장착되어 있어 외관 또한 깔끔합니다. 펌프 블록에는 마그네틱 방식을 적용한 분리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어 탈부착이 쉽습니다. 다만 장착 방향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디스플레이 방향을 자유롭게 회전하기 위한 기능이라기보다는, 펌프 설치 시 디스플레이에 의해 나사 구멍 등 장착부가 가려지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설계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커스텀하여 사용하자!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의 펌프 블록 중앙에는 48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4인치 IPS 디스플레이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기본 제공되는 프리셋 배경과 위젯을 조합해 손쉽게 꾸밀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나 영상을 직접 넣어 개성 있는 연출도 가능합니다. 단순히 배경 화면만 띄워 감성을 챙기거나, 위젯을 배치해 시스템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P360D ARGB'가 단순 모니터링 기능에만 그쳤던 점이 아쉬웠다면, 이번 신제품은 기능과 감성을 모두 잡아 확실한 업그레이드를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앱코 제품 답게 가격이 크게 부담되지 않은 것은 덤이지요.


든든한 쿨링 성능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든든한 쿨링 성능입니다. 쿨엔조이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FULL RPM 기준 78.65도, 40dB(A) 소음 기준 82.08도를 기록하며 차트 내 중·상위권에 안착했습니다. 절대적인 성능도 준수하지만, 이 제품의 진가는 '가격'을 고려할 때 더욱 빛을 발합니다. 보통 LCD가 탑재된 수랭 쿨러는 고가인 경우가 많은데, 10만 원대 초반이라는 가격 책정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보여주죠. 준수한 쿨링 성능과 디스플레이 튜닝 감성,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제품인 만큼, 가성비 좋은 수랭 쿨러를 찾고 계신다면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를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앱코의 가성비 좋은 디스플레이 수랭 쿨러
앱코 포세이돈 P360L LCD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