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구매가이드]
자동차 배터리 교체 어렵지 않아요~!
▲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출처: 유튜브 DrPark Atti)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는 대부분 1년 또는 2만 km까지만 무상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배터리 제조사에서 블랙박스로 인한 배터리 방전의 경우에는 무상보증이 되지 않는다. 블랙박스가 대중화되진 않았을 땐 배터리의 사용 기간이 평균 5년 수준이었던데 반해 최근은 2~3년 정도로 많이 짧아졌다. 이 때문에 보통 자동차 배터리 교체는 2~3년 혹은 5만 km~6만 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 배터리 교체 시기 (출처:다나와)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다면 현제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와 동일 제품으로 구매해 교환하는 게 좋다. 기존 배터리보다 큰 용량을 원한다면, 기존 배터리 크기와 동일한 사이즈의 배터리인지 꼭 확인하고 구매하도록 하자. 용량이 커질 경우 그만큼 배터리 크기도 커져 막상 차량에 장착할 수 없는 웃픈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은 동영상 및 교체 방법을 참고해 하나씩 따라 하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다. 주의할 점으로는 새로 온 배터리의 마개를 꼭 열어야 한다는 것과 배터리 연결단자를 제거할 때는 (-) 단자를 먼저 제거해야 한다는 점이다. 결합할 때는 반대로 결합하는 걸 잊지 말자. 이것만 주의하면 크게 어려움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다.
▶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출처: 유튜브 DrPark Atti (https://youtu.be/MsGy8pzfFeU)
1. 자동차 엔진 전원 및 시동을 끈다.
2. 새 배터리 장착 전에 양쪽 누액 방지용 마개(실리콘 or 테이프)를 제거한다.
(※주의: 마개를 열지 않을 경우 배터리가 부풀어 올라 파손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 A/S 사항에서 제외됨.)
3.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의 (-) 단자 케이블을 스패너를 이용해 분리한다.
4. 배터리 (-) 단자 케이블 분리 후, (+) 단자 케이블을 이어서 분리한다.
(※주의: 단자 케이블 순서를 바뀔 경우 (+) 단자가 금속에 닿으면 불꽃(스파크)이 발생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
5. 배터리를 감싸고 있는 고정 걸이의 너트를 T복스 및 스패너를 이용해 푼다.
6. 기존 배터리를 차량에서 분리한다.
7. 새 배터리를 사용하던 배터리 위치에 놓고 고정 걸이를 T복스 및 스패너를 이용해 너트로 고정시켜준다.
8. 배터리 (+) 단자 케이블을 스패너를 이용해 연결한다.
9. 배터리 (+) 단자 케이블 연결 후, (-) 단자 케이블을 이어서 연결한다.
10. 손으로 배터리가 완전히 고정되었는지 확인한다.
▲ 기획전 바로가기 이미지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