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소장자가 몇 안되는 소니의 하이엔드 초단초점 4K 프로젝터인 VPL-VZ1000ES를 얼마 전 홈시네마 애호가분께 설치해 드렸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설치기가 공개되는 것은 최초일 것이며 국내외를 통틀어서도 VPL-VZ1000ES의 세팅과 칼리브레이션까지 소개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잘 알려진 것처럼 소니는 현재로서는 유일하게 리얼 4K 프로젝터를 제작하는 회사로서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이 분야에서 가장 선진적인 메이커로 통합니다. 이런 소니가 정상 투사 기종에 못지 않은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제작한 하이엔드 초단초점 기종이 바로 이 VPL-VZ1000ES입니다.
중형 세단 1대 가격의 사악한 가격에 걸맞게 멋진 히트싱크가 전면에 배치된 치밀한 외형은 누가 봐도 범상치 않은 아우라를 풍깁니다.
이번 저희 AV프라임 인스톨팀은 저희 AV프라임의 THX 영상 전문가가 동행하여 설치후 장시간에 걸쳐서 전문적인 영상 캘리브레이션을 실시하여 하이엔드 초단초점 기종이 낼 수 있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영상 캘리브레이션은 캘리브레이션 장비로 스텝 바이 스텝 하나씩 클리어 해나가면서 최종적인 영상을 돌려본 다음 다시 이를 피드백하여 오차를 줄여나가는 지난한 작업입니다. 먼저 SDR 모드로 영상을 보정한 다음 다시 HDR 모드로 재차 수정하여 4K HDR 영상은 물론이고 풀HD 소스에서도 최상의 퍼포먼스를 이끌어내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정교한 영상 보정을 위해선 반드시 암막상태가 구현될 필요가 있습니다. 밝은 상태에서는 측정을 해도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피드백을 반복하여 명 번의 캘리브레이션 사이클을 거치고 나니 색상, 컨트라스트 등이 자연스러우면서도 매우 펀치력있는 리얼한 영상이 스크린에 펼쳐집니다.
이제 불을 켜도 정말 놀랍도록 자연스럽고 매혹적인 실사와 같은 대형 영상이 펼쳐지는데요. 매번 캘리브레이션을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Sony 프로젝터는 다른 어떤 4K 기종과 비교해도 THX와 isf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레퍼런스에 매우 근접한 영상을 뿌려준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캘리브레이션에서 약간의 오차만 잡아주면 적확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보정하기 쉬운 미세 오차만 가지고 있는 것이 소니 프로젝터의 기본 영상입니다.
Sony 제품군 중에선 가장 높은 밝기 수준인 2500안시를 가지고 있어서 주간에 불을 켜고도 깨끗하고 풍부하고 선연한 영상이 일품입니다. 이번 소니 VPL-VZ1000ES와 함께 디자인적으로 어울리는 데논의 AV리시버와 독일 헤코사의 오로라 1000 (블랙 에보니 색상) 홈시어터 시스템을 매치해 드렸습니다.
특히 초단초점 제품의 특성상 가장 안정적인 영상을 보장하는 단초점 전용의 그래드뷰 GALR 타입 120인치 액자 스크린을 사용하여 하이엔드 기종에 걸맞는 완벽한 주변 기기를 매치하였습니다.
구지 테스트할 필요까진 없었지만, 시험삼아 대낮에 배란다쪽 창문을 활짝 열고 투사해 보았습니다. 놀랍게도 영상이 꽤 잘 보일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군소 제조사들의 제품이 제시하는 스펙에는 거품이 있는 경향이 있지만 소니나 엘지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제시하는 스펙은 극히 보수적인 수치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전생에 나라를 구하는 데 일조한 축복받은 분(?)들이라면 SONY VPL-VZ1000ES를 한 번 소장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품격 있는 기구적 디자인과 만듦새, 외장의 소재부터 특별함을 전달하며, 퍼포먼스는 이제까지 그 어떤 초단조점 기종에서 만날 수 없는 궁극의 화질을 보여줍니다.
소니 총판 AV프라임에서 공급하고 있사오니, 홈시네마 애호가 제현께선 많은 관심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