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테크(Zalman)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
잘만은 28일 오전 서울 전자랜드 마린칸토에서 국내 미디어 및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 발표회를 갖고 2020 주력 제품인 CPU 쿨러와 시스템 팬, 케이스 및 파워서플라이(PSU)를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한 제품들은 올해 컴퓨텍스에서 소개됐던 컨셉 제품들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다른 쿨링 솔루션 업체와 마찬가지로 본격적인 RGB 튜닝 기능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신제품 발표에 앞서 잘만테크 김철진 대표이사는 현재 잘만에 제기된 2가지 소송건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AK인터렉티브가 잘만을 인수하게 된 계기와 이후 진행 상황, 모뉴엘 시절에 있었던 미국 업체와의 부정거래 문제에 대한 합의 과정 등을 설명했다. (다만 이 부분은 잘만 인수 과정에 함께 했던 대하L&T나 잘만 주주총회의 감자 안건으로 손실을 입은 소액 주주들, 업무 방해 소송이 제기된 전 임직원 등과 상호 입장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다루진 않는다)
김철진 대표는 경사스러운 자리지만 회사의 현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재무적 수익 발생하고 있는 만큼 관련 문제가 해결되고 감사 의견이 정상으로 나오면 정상적인 거래가 가능할 거라고 밝혔다. 또한 '월드 베스트'라는 회사의 슬로건 하에 잘만이 재도약 할 거라고 언급했다.
신제품 발표를 진행한 잘만 이광기 부사장은 올해 컴퓨텍스를 시작으로 해외 여러 전시회에 참가해 잘만 브랜드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번에 발표한 2020 잘만 신제품들에 그 동안 개발했던 특허에 기반한 신기술을 적용하고 자체 개발한 RGB 토털 솔루션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2020 CPU 공랭 쿨러 라인업
먼저 2020 CPU 쿨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쿨링 성능을 구현하고, 잘만 자체 개발 히트싱크 및 팬을 적용해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RGB 공랭 쿨러를 제시하고, 잘만 RGB 솔루션을 통한 새로운 RGB 감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CPU 공랭 쿨러 최상위 모델인 CNPS20X는 트윈 타워 디자인에 잘만의 고성능 히트파이프와 특허 기술인 RDTH(Reverse Direct Touch Heatpipe), IHD(Interactive Heatpipe Design)을 적용해 냉각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잘만의 특허 기술인 4D 리얼 입체 냉각핀을 적용한 블레이드 임펠러 알루미늄 히트싱크로 기존의 동일 면적 대비 약 15%의 방열 면적 증가로 냉각 성능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잘만 특허 기술 듀얼 블레이드 임펠러가 적용된 140mm 스파이더 팬(SF140) 2개가 기본 장착되어 소음은 줄이면서 냉각 성능을 높이고 화려한 RGB 튜닝 효과까지 구현한다.
SF140 스파이더 팬에 들어간 RGB 조명은 거미 다리를 연상시키는 X자 모양에 메인보드를 통한 A-RGB 동기화(Adressable RGB Sync)를 지원하며, 잘만의 전용 RGB 제어 소프트웨어인 Z-SYNC와 완벽 호환되고, 레이저(Razer)사의 Chroma 소프트웨어와도 연동된다. (Chroma 지원 메인보드 또는 Z-SYNC 필요)
CNPS17X는 트윈 타워 CPU 공랭 쿨러였던 CNPS20X를 싱글 타워 형태로 만든 제품으로 역시 동일한 잘만 특허 기반 RDTH 및 IHD 기술, 4D 입체 냉각핀이 적용된 히트싱크와 SF140 스파이더 팬을 사용한다. RGB 조명 동기화 기능도 똑같이 지원한다.
CNPS16X는 싱글 타워 디자인에 일반 RGB 링 팬이 들어갔으며, 리얼 4D 입체 냉각핀을 쓰지만 히트파이프 방식은 기존 일반 CPU 쿨러 제품과 같은 DTH(Direct Touch Heatpipe) 설계다. 잘만 특허 기술인 소음진동저감 댐퍼가 접목된 120mm 링 팬(LF120) 2개가 기본 장착되고 RGB 조명 기술 지원은 똑같다.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RGB 스파이더 팬 들어간 수랭 쿨러 3종
올인원 수랭 쿨러(Liquid CPU Cooler)도 3종을 출시한다. 잘만 RESERATOR 5 시리즈는 2개의 블레이드가 장착된 잘만 특허 워터펌프로 펌프 베이스와 라디에이터의 냉각 성능을 극대화했다.
Unique Press Regulator는 액체 냉각 시스템의 내부 압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여 누수 방지를 구현하고 11mm 튜브는 워터펌프 내부의 냉각수 흐름을 2배 이상 증가시켜준다. 워터펌프와 팬의 RGB LED 효과를 잘만 자체 기술의 Z-SYNC 소프트웨어로 제어하거나 Razer Chroma RGB 지원 기기로 사용할 수 있다.
RESERATOR 5 240은 120mm 스파이더 팬(SF120) 2개를 사용하는 2열 라디에이터, RESERATOR 5 280은 140mm 팬(SF140)을 쓰는 2열 라디에이터, 그리고 RESERATOR 5 360은 SF120 팬 3개가 달린 3열 라디에이터 수랭 쿨러다. 라디에이터와 팬 크기만 다를 뿐 펌프 스펙이나 RGB 조명 기능은 동일하다.
시스템 및 케이스 색상에 맞춰 화이트와 블랙 두 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CPU 쿨러 RGB 팬과 Z-SYNC 별도 출시
신제품 CPU 쿨러에 들어간 RGB 팬(Fan)들도 별도로 출시되어 다른 쿨러 및 케이스 팬 교체용으로도 쓸 수 있다.
X자 형태의 RGB 조명이 들어간 스파이더 팬은 140mm(SF140)와 120mm(SF120)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잘만 특허 기술인 듀얼 블레이드를 적용해 냉각 성능을 극대화하고 생체 모방 기술을 적용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했다. 팬 모터도 유체 다이내믹 베어링(FDB) 및 데드존 제로(Dead Zone Zero) 기술로 최소의 소음을 구현했다.
PWM 기능 제공 및 메인보드를 통한 Adressable RGB와 별도로 판매되는 Z-SYNC 액세서리에 연결하면 잘만 Z-SYNC 및 Razer Chroma RGB 동기화를 할 수 있다.
CNPS16X에 들어갔던 양면 링 LED 팬 LF120도 별도 제품으로 출시된다. 120mm 크기에 잘만 독창적 LED 구현 기술을 적용해 더 넓고 더 밝은 전방향 LED 효과를 구현했다.
Ultrasonic Welding 기술을 적용해 하우징 두께 최소화 및 임펠러의 최소화 설계로 냉각 성능 최대화 및 저소음 팬을 구현했으며, EBR 베어링 및 데드존 제로 기술을 오랜 수명을 보장한다. 역시 PWM 기능 및 RGB 동기화 기능을 갖췄다.
잘만 SF140/SF120/LF120은 싱글 팬 제품은 물론 3개의 팬을 하나의 패키지로 담은 트리플 팩 버전(SF120A3/SF120A3/LF120A3)도 출시된다. 여러 개의 케이스 팬을 동시에 교체하거나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에 장착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솔루션이다.
그리고 잘만 신제품 CPU 쿨러 및 RGB 팬을 연결하는 Z-SYNC도 별도 액세서리로 판매된다.
가성비 파워에 넉넉한 A/S 보장
2020 잘만 파워 서플라이 유닛(PSU)는 80+ (80 PLUS) 스탠다드, 브론즈, 골드 등급 라인업을 재정비하면서 업계 최고 수준의 보증을 제공하는 새로운 가성비 표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미 국내 판매를 시작한 잘만 기가맥스(GigaMax) 시리즈는 80 PLUS 브론즈(Bronze) 등급을 받은 제품이지만 7년의 무상 품질보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PC에서 오랫동안 교체 없이 사용하는 부품인 파워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려고 노력한 모델이다.
2주 후 국내 출시 예정인 메가맥스(MegaMax) 시리즈도 비슷한 컨셉으로 80 PLUS 스탠다드(Standard) 인증을 받은 비교적 평범한 파워에 6년 무상 보증을 제시하고 있다.
두 제품 모두 장기간 A/S를 위해 고사양 고가의 하이엔드 파워를 구입하는 유저 트렌드를 일반 파워에서도 장기간 A/S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가성비 기준을 바꾸겠다는 잘만의 생각이 담겨있다.
다만 A/S 기간이 늘어난 만큼 동급 파워에 비해 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 잘만이 생각하는 가성비 표준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보급형 라인업 보강 및 최고급 케이스 출시
2020 잘만 케이스 신제품은 그 동안 잘만 케이스에는 별로 없었던 보급형 라인업을 보강하고 업계 트렌드에 맞게 튜닝 효과를 극대화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보급형 제품에 집중하게 되면 브랜드 파워가 떨어지는 점은 핸드 메이드 소량 생산의 최상위 모델도 보강한다.
해외 전시회에서 주목받은 잘만의 'Z-머신(Z-MACHINE) 500'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Z-머신 500은 디자인 한국, 생산은 중국 공장에서 이뤄지는 기존 케이스 출시 과정과 다르게 핸드 메이드 방식으로 국내에서 직접 조립하는 소량 생산 공급으로 판매할 거라고 한다.
케이스 재질은 2T 두께의 알루미늄으로 국내 알루미늄 CNC 정밀 가공 작업을 거쳤으며, 5T 두께 강화유리는 상단 및 전면에 곡면으로 휘어지는 강화유리 밴딩 구조가 들어갔다.
최적의 공기 흐름을 위한 오픈 케이스 디자인에 다양한 공랭 및 수랭 쿨러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상단 I/O 포트에 다이아몬트 컷팅을 적용했다. 상단 및 전면에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를 달 수 있도록 했고 케이스 팬으로 120mm 스파이더 팬(SF120) 5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
보급형 케이스 라인업 N5 시리즈는 동일한 섀시 구조를 기반으로 전면 커버 부분만 다르게 만들었다. 통풍을 고려한 풀 메시 디자인의 N5 MF를 비롯해, 광 드라이브(ODD)장착 베젤을 남겨둔 N5 OF, 그리고 강화유리로 튜닝 효과를 높인 N5 TF로 구분된다.
N5 MF는 전면 풀 메시 베젤의 원터치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했으며, 보급형 모델이지만 팬 속도 및 LED를 한 번에 조절 가능한 컨트롤러가 적용됐는데, RGB LED 조명과 팬 속도를 3단계로 조절하고 RGB 모드 변경도 가능하다.
또한 풀 아크릴 사이드 패널, 섀시 내구성 강화 및 부식 방지를 위한 고강도 블랙 도장 처리, 상단 마그네틱 먼지 필터, 간단한 HDD 장착을 위한 툴리스(Tooless) 브라켓 적용 등이 특징이다. 케이스 퓨팬 전면 3개, 상단 3개, 후면 1개 하단 2개 등 총 9개까지 장착 가능하다.
N5 OF는 개폐식 ODD 도어를 적용한 5.25인치 드라이브 베이 외에 섀시 내부 올인원 수랭식 CPU 쿨러 장착 공간이 마련되어 최대 240mm 라디에이터를 설치할 수 있다. 그 밖의 섀시 및 내부 구조는 동일하며 RGB LED 팬이 아닌 화이트 LED 팬을 사용한다.
N5 TF는 RGG 튜닝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면에 강화 유리 패널을 사용하고 RGB LED 팬도 N5 MF에 적용된 것보다 업그레이드 된 RGB 스펙트럼 LED를 지원하는 120mm 팬 4개가 들어간다. 그 밖의 섀시 특징은 똑같다.
프리젠테이션 발표 자료에는 소개되지 않은 케이스들도 언급했다. ATX 미들타워 케이스 잘만 ZL ML 및 TL에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RGB 쿨링 팬을 적용했으며, 2열 수랭 쿨러를 상단이나 전면이 아닌 사이드 패널이 있는 측면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케이스도 S5라는 정식 명칭으로 화이트, 블랙 두 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그리고 Micro-ATX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미니 타워 케이스지만 상단에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M3 및 M3 PLUS도 전시했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