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조립하고 구매하는 데에 있어서 사용자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 그 PC를 구성하는 부품은 굉장히 다양하게 갈린다. 예시를 들어 오로지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라 한다면 제품의 금액은 크게 신경 쓰지 않기에 대체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해주는 하이엔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다.
반대로 최근 RGB LED와 같이 PC의 외관적인 요소 감성적인 요소에 포커싱한 소비자라 한다면 적당한 성능에 이러한 화려함을 곁들어진 제품을 구매할 것이며, 앞선 하이엔드 제품과는 반대로는 보다 가격을 중요시 여기며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일명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있다
이번 기사에선 이러한 다양한 PC제품들 가운데 실질적인 성능과 가격을 모두 챙기는 즉 가성비를 챙기는 소비자들에게 해당되는 기사다.
바로 인텔 CPU 중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인 K와 KF 시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 한다.
■ K와 KF CPU 스펙 및 오버클럭킹 성능은 동일
먼저 일반적인 K시리즈 중 소비자가 구매하는 데에 있어 최근 비교적 가성비가 좋아진 i7-10700K와 i7-10700KF를 기준으로 살펴볼 예정이며, 8코어 보다 더 높은 CPU 코어 자원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라 한다면 10900K와 10900KF도 있으니 해당 CPU도 참고하여 살펴보길 바란다.
본론으로 돌아와 인텔에서 공식 공개한 i7-10700KF와 i7-10700K의 CPU 스펙인데 CPU의 주요 스펙인 코어 수와 동작 속도(주파수) 그리고 캐시 메모리와 기본적인 TDP에 이르기 까지 두 CPU의 성능적 스펙은 동일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두 CPU에 있어서는 어떤 차이점 있는걸까?
사용자의 사용 목적과 환경에 따라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데 바로 내장 그래픽코어 인텔 UD630가 빠졌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즉 CPU 자체적인 스펙만 두고 살펴본다면 CPU적 성능 그리고 오버클럭에 대한 포텐셜 기본 CPU 성능 등에 있어선 두 CPU 모두 동일하며, CPU에 내장되어 있는 내장그래픽 코어의 유/무에 따른 차이로 거의 동급의 스펙을 갖은 CPU다.
■ 소비자의 선택, 내장그래픽의 활용? 가격?
때문에 소비자는 PC를 구매하여 오버클럭을 하고자 CPU를 구매할 때 KF와 K라는 두 CPU를 통해 보다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났다.
왜냐하면 과거 인텔 CPU를 통해 추가적인 성능향상 즉 오버클럭을 노려보고자 한다면 오로지 K 시리즈를 구매해야 했었지만, 이제는 KF라는 큰 차이는 아니지만 비교적 가성비를 조금 더 챙길 수 있는 새로운 KF 시리즈가 생겼으니 말이다.
실제 가격에 있어서는 10700K와 10700KF를 기준으로 보더라도 내장그래픽의 유무에 따라 금액 1 ~2만원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도 하니 해당 금액 차이를 참고하길 바라며, 해당 가성비 적인 요소등을 부분부분 잘 챙긴다면 추가적인 PC 메모리나 혹은 SSD의 용량을 높이는 데에 보탤 수 있는 요소가 되니 이러한 가성비 부품들도 잘 활용해 보길 바란다.
물론 내장 그래픽코어의 활용에 있어서 최근 인터넷 방송을 하고자 할 때 퀵싱크의 활용으로 쓰이기도 하며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는 사무용 PC에서 유용하게 쓰이고는 하지만, 일반적인 게이밍 PC에 있어선 별도의 외장 그래픽을 달아주는 만큼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핵심이다.
■ 추가적인 오버클럭으로, 최고의 게이밍 PC 환경을
기사의 끝으로 제품 구매의 결정은 결국 소비자의 몫이다.
이미 하이엔드 CPU로 금액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실속있게 챙기려는 소비자라 한다면 KF 시리즈를 노려보는 것이 현명할 것이며, 온라인 방송과 또 만약이라는 상황을 고려하여 K 시리즈를 구매하는 소비자도 분명 있을 것이다.
모쪼록 금번 기사의 핵심은 두 KF와 K 시리즈의 차이점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취지가 목적이었던 만큼, 독자와 여러 소비자들이 차후 인텔 CPU를 구매할 때 이러한 차이점을 잘 참고하여 CPU를 구매할 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끝으로 최근 RTX 3080/90과 같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출시로 새롭게 고성능 PC를 맞추는 소비자들이 늘었을 텐데, 이왕 새롭게 맞추는 게임이 PC 이러한 오버클럭킹에 대한 요소도 한번 참고하여 나만의 게이밍 PC 환경도 한번 구성해 보길 바란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