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에 이사하면서 완벽한 홈씨어터룸을 구상하시던 고객님께서 새롭게 구입한 플스5 ODD 버전의 성능을 극한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 멀티채널 스피커 시스템과 UHD 프로젝터 제품의 설치 의뢰를 해주셨습니다.
저희 MD가 디테일한 컨설팅을 통해서구성된 홈씨어터 시스템의 최종 목록은
소니의 VW570ES (화이트, 마지막 물량)(신형은 VPL-VW590ES)
그리고 광 HDMI 15미터 케이블 및 50C 스피커 케이블(사전 배선 공사를 위해 미리 출고)
여기에 그랜드뷰의 액자스크린 150(!)인치와 마그낫의 시네마 울트라 5.1.4채널에
마란츠의 9.2채널 AV리시버인 SR6015 AV앰프를 조합하셨습니다.
대형 스크린에 돌비 애트모트 홈씨어터 음향과 프로젝터까지 모두 설치를 해서 새로구입한 플스5에 연동하여 완벽하게 작동되도록 세팅까지 끝내야 하기 때문에 저희 AV프라임의 베테랑 인스톨 팀원 2명이 하루 종일 작업을 하였습니다. 여기에는 사전에 배선되는 케이블링은 제외한 것입니다.
방음시공이 된 홈씨어터룸에는 멀티채널 스피커의 각 채널들이 부착되는 지점과 프로젝터 고정 지점, 그리고 리시버와 플스5가 놓일 뒷편의 랙쪽으로 저희가 안내드린 대로 케이블링이 끝난 상태였습니다.
고객님의 플스5입니다. 역시나 이번 신버전에서도 새로 거치를 위한 스탠드가 있는데요, 기존의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와는 다지안이 많이 바뀌어서 미래적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게임기라기보다는 마치 인테리어 오브제처럼 보이는데 외형은 살짝 호불호가 나뉠듯 싶습니다만, 퍼포먼스는 8K. 4K 해상도에 대응하도록 굉장한 그래픽 가속성능을 담고 있다고 하네요. 물론, 아직은 플스5에 구동할 새로운 타이틀들이 별로 없다는 평이 있긴 하지만 게이머라면 충분히 투자를 할 가치가 있는 차세데 게임기임에는 분명합니다.
더구나 전용 ODD를 통해서 영화 타이틀을 고해상도로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뿐 아니라 영화 마니아이신 고객님께는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물론, 각격은 DL 버전보다 비싸긴 하지만 타이틀 디스크 수집을 하는 유저라면 필수 사양입니다.
AV리시버 역시 단지 영화만이 아니라 음악 감상에서도 뮤지컬리티를 뽐내는 마란츠의 SR6015를 투입하였습니다.
소리 리얼 4K 홈씨어터 프로젝터는 램프 광원과 레이저 광원 계열로 나뉘는데 이 VPL-VW590ES는 램프광원을 사용한 최상위 모델입니다. 특히 램프광원만의 자연스러운 화질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는 레퍼런스적인 퀄리티를 선호이는 기종이죠.
일반 가정집에 150인치 스크린은 왠만해선 보기 힘듭니다. 얼마나 큰지 마그낫사의 THX ULTRA2급의 가정용 홈씨어터중 최상위 모델의 멀티채널 스피커 프론트 2개와센터까지모두 합쳐도 좌우 폭 길이보다도 짧을 정도입니다.
워낙 대형화면이기 때문에 존재감이 없는 스피커를 배치하면 이건 정말 오아시스 없는 사막처럼 언밸런스해져버릴 수 있습니다.
극강의 프로젝터에 걸맞는 THX 홈씨어저 인증중 가장 높은 등급의 ULTRA2급 스피커 시스템인 마그낫 시네마 울트라의 돌비 에트모스 채널용 AEH-400ATM을 총 4개를 천정에 달았습니다. 입체적인 음장감을 위해서 최소 2개를 천정이나 반사식으로 사용해야 돌비애트모스 효과가 제대로 나오는데 4개를 사용함으로써 빈틈없이 꽉찬 음장감(현장감)이 기대되었습니다.
이렇게 4개가 배치되었는데, 리어용 채널은별도로 하단의 뒷벽 쪽에 배치하였습니다.
저희가 가지고 간 테스트 타이틀을 플스5의 ODD로 구동해 보았습니다. 완벽한 암막 조건이라서 불을 끄고 보면 정말 극장이 따로 없을 정도였는데, 화려한 화질 못지 않게 입체적인 음향과 쑥욱 떨어지는 저음 때문에 진동이 바닥에서 전달되는 극장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이걸로 게임을 하면 몰입감이 보통일 아닐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시 불을 켜고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150인치의 꽤 큰 화면에 투사하는데도 영상을 비교적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마그낫 시네마 울트라 THX 세트는 빛반사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인클로저의 색상을 어두운 회색으로 제작하고 있는데요, 혹시 기회가 되면 극장에 설치된 음향 시스템들의 색상을 확인해보시면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홈씨어터 룸 실내등을 켜고 재생한 영상입니다. 돌비 애트모스 데모 타이틀로 언브로큰을 재생했는데, 제가 집에서 넷플릭스에서 조끄만 모니터를 통해서 보던 것과은 딴나라 작품처럼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특히 시네마 울트라의 쫀득쫀득하게 귀에 딱 와닿는 살아있는 유기질적인 음색은 영화뿐 아니라 아이유의 실황음반을 들으면 천상의 선율을 마음껏 누릴 것같아서 설레였습니다.....아....여긴 고객님 댁입니다. ㅠㅠ
VPL-VW590ES는 검정색에 가까운 짙은 회색의 케이스와 화이트 케이스 두 가지 외장이 제작되고 있는데 출하되는 비율로 보면 10:1 정도로 암회색 제품의 비중이 높습니다. 다만 취향에 따라서 그리고 인테리어와의 적합성에 따라서 흰색 케이스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서 주문하시면 도욱 큰 만족감을 누릴 것으로 보여지네요.
이상 AV프라임의 최신 인스톨 소식이었습니다.
그럼 이웃님들 또 만나요^^/
<저작권자 ⓒAV프라임(www.av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