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은 중저가형 스마트밴드도 괜찮은 제품이 많다
스마트밴드의 가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5만 원 미만의 중저가형 스마트밴드, 둘째는 5만 원 이상의 고가형 스마트밴드. 이번 달 다나와에서 리뷰한 스마트밴드 중, 가격이 5만 원이 넘지 않는 스마트밴드는 6종. 그중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다나와에서 리뷰한
5만 원 미만 스마트밴드
▲ 스마트밴드 6종 스펙
(※ 클릭해서 보세요)
5만 원 미만 스마트밴드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점은 공통 지원 기능이다. 운동/스포츠 영역에서는 운동량, 이동거리, 걷기, 달리기, 보행 등이 기본 기능이라 볼 수 있다. 건강 정보에서는 칼로리 소비량, 수면 정보 확인 등이 공통 지원 기능이며, 사실상 심박 측정 기능도 표준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이외 부가기능으로는 SNS, 전화, 메시지 알림 등 기본 기능이 포함된다. 방진 방수 기능도 공통으로 갖췄다고 볼 수 있다. 공통 지원 기능을 파악했다면 이후에는 자주 즐기는 운동/스포츠와 원하는 건강 정보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한편 이번 달 다나와에서 리뷰한 스마트밴드 중 가격이 5만 원을 넘지 않는 제품은 6종이었다. 제품별 특징은 위의 스펙 비교 카드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의 제품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설명을 참고하자.
기본 기능에 충실한
ERGO GEAR 스마트밴드
▲ 초저가이지만 갖출 건 다 갖춘 'ERGO GEAR 스마트밴드'
'ERGO GEAR 스마트밴드'는 기본 기능에 충실한 초저가 스마트밴드다. 14,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이지만, 있을 건 다 있다. 운동시간, 거리, 걸음 수, 이동 거리, 칼로리 측정 등의 기능이 지원되며, 수면 탐지 기능도 갖춰 수면 패턴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딥 슬립, 라이트 슬립, 깨어 있는 상태).
놀라운 점은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혈압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규칙적으로 혈압을 확인할 수 있어 혈압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추천한다.
▲ 각종 알림을 진동으로 알려준다
이외에도 문자, 페이스북, 트위터 알람이 올 때 진동으로 알려주는 리마인더 기능을 지원한다. 스마트폰으로 전화가 걸려올 때 스마트밴드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연락처와 수발신 내역도 확인 가능하다. 충전 방식은 USB 형태로, 노트북 등을 통해 충전할 수 있다.
70여 가지 워치페이스를 지원하는
삼성전자 갤럭시 핏2
▲ 움직임을 스스로 감지한다
'삼성전자 갤럭시 핏2'는 삼성전자 스마트밴드를 대표하는 제품군이다. 작은 크기지만 1.09인치 풀컬러 AM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손목을 부드럽게 감싸는 스트랩 덕분에 편안하게 착용이 가능하다. 스트랩의 독특한 홈은 땀이나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하며, 최대 50m 깊이까지 방수를 지원해 수영, 세차, 샤워 중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도 상당히 긴 편이다. 사용 패턴에 따라 평균 15일, 최대 2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걱정 없이 운동 기록, 심박수 측정, 전화 및 문자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 자세한 사용방법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자(출처: 유튜브 <곰세 iT>)
운동 시에는 밀고 당기는 움직임을 스스로 감지해 운동 시간, 심박수, 칼로리 소모량을 측정해내며, 수면 관리 기능, 스트레스 지수 측정 등을 지원한다. 워치 페이스가 질리면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변경할 수 있다. 총 70여 가지의 스타일이 있으니 질릴 틈이 없겠다.
압도적인 가성비로 스마트밴드 대중화를 이끈
샤오미 미 밴드5
▲ 스마트밴드 대중화를 이끈 미 밴드 시리즈
'샤오미 미 밴드5'는 압도적 가성비로 스마트밴드를 빠른 속도로 대중화시킨 유명한 제품이다. 전작 대비 20% 커진 1.1인치 다이내믹 컬러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전화, 문자, SNS 알림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색상은 오렌지, 옐로, 블랙, 틸, 네이비 블루, 민트 그린 중 선택 가능하다.
지원하는 운동 모드도 다양하다. 요가, 카누, 줄넘기, 사이클링, 일립티컬 등 총 11종의 운동 모드를 지원해 운동 자세와 심박수, 속도, 칼로리 소모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전작보다 건강 진단 기능의 정확도가 50% 향상됐다
또한 전작 대비 정확도가 50% 향상된 PPG 바이오센서가 적용돼 24시간 심박수 모니터링을 지원하며, 심박수에 이상이 생기면 진동 알림을 보내준다. 수면 모니터링 기술의 정확도도 전작보다 40% 높아졌으며, 개인 활력 지수, 스트레스 모니터링, 호흡 훈련, 생리 주기 기록 등의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스트로만 SL1
▲ 저렴한 가격이지만,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도 가능하다
'스트로만 SL1'은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다. 2만 원대 중반으로 저렴한 가격이지만, 다양한 기원이 지원된다. 심박수 모니터링,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수면 모니터링, 칼로리 체크, 전화 및 문자 알림 기능 등이 제공된다. 또한 IP67 등급의 방진방수 기능을 갖춰 약하게 흐르는 물이나 얕은 수심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물에 30분 이상 노출되면 침수로 인한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영이나 잠수 등에는 적합하지 않다.
▲ 생활방수가 가능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운동 시에는 걸음 수와 달리기를 측정할 수 있으며, 일/주/월 단위로 운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지능형 수면 모니터링으로 깊은 잠과 얕은 잠을 측정해 피로도를 체크할 수 있으며, 광학 센서를 통해 심박수를 정밀하게 체크해낸다.
추가로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이 가능해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으며, 건강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미 밴드와 피를 나눈
화미 어메이즈핏 밴드5
▲ 최대 25일 동안 사용 가능하다
'화미 어메이즈핏 밴드5'는 샤오미와 같은 그룹에서 출시된 스마트밴드다. 1.1인치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으며, 최대 25일 동안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다.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도 가능하고, 11가지 운동 분석이 가능하다.
내부에는 2세대 PPG 센서가 탑재돼 심박수를 24시간 정교하게 모니터링하며, 심박수 경고 기능을 제공한다. 혈중 산소포화도는 Oxygen Beats 센서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데,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고도가 높은 곳에서 몸 상태를 체크하기에 유용하다.
▲ 영상을 통해 기능을 확인해보자(출처: 유튜브 <블루타이푼>)
11개의 운동 모드는 크게 실내 운동과 실외 운동으로 나뉜다. 수면은 깊은 잠, 얕은 잠, 렘 수면, 낮잠으로 나뉘며, 수면 중 호흡 분석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관리, 호흡 운동, 건강 평가 시스템, 여성 건강 모니터링, 5ATM 방수, 카메라 원격 촬영 등의 부가 기능이 지원되며, 45개 이상의 워치 페이스가 제공된다. 색상은 올리브, 오렌지, 미드나이트 블랙 세 가지다.
신발에도 장착할 수 있는
화웨이 스마트밴드 4E
▲ 손목은 물론 신발에도 착용 가능하다
'화웨이 스마트밴드 4E'는 손목 외에 신발에도 장착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다. 손목에 장착했을 때는 활동분석 추적, 수면 모니터링 등의 스마트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신발에 장착하면 농구 및 러닝 시의 성과를 정학히 수집해 통계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해당 밴드에 6축 모션 센서와 더불어 풋웨어 모드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발 타격 패턴, 착지 충격, 지상 접촉 시간 등으로 9가지 러닝 폼 측정 기준이 제공된다.
▲ 신발에 착용하면 농구와 러닝에 대한 데이터가 자세하게 제공된다
특히 러닝 시 전문 연구소인 CISS4와 협력해 통계 기반 상세한 러닝 폼 분석 기능이 제공된다. 이외에 사이클 운동 시 케던스를 정확히 기록해 개선사항을 식별할 수 있다. 농구 시에는 농구 모드가 별도로 제공돼 높이 및 정지 시간, 수직 점프 데이터, 속도, 거리, 단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방수는 5ATM 등급으로 서핑, 수영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시간은 최대 2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걸음 수, 거리, 칼로리, SMS 및 수신 전화 알림, 휴대폰 찾기, 알람, 수면 시간, 휴식 알림, 활동 알림, 단일 운동 거리, 단일 운동 시간 등의 기능이 지원된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안혜선 hyeseon@danawa.com
글, 사진 / 김도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