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글형 그라인더 날의 종류 알아보기
그라인더란, 원반형태의 날이나 톱 등으로 자재를 갈아내거나 절단하는 용도의 공구 입니다. 그라인더 자체는 연마기기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탁상형 그라인더, 벨트 그라인더 등 여러 형태와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전동식 소형 앵글 그라인더를 의미합니다.
그라인더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라인더 날을 먼저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라인더 날은 작업의 용도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되는데, 목재 또는 철재 등을 절단하기 위함인지, 석재나 콘크리트 등의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하기 위함인지 작업의 목적에 따라 그라인더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밖에도 그라인더 본체의 RPM과 적절한 규격 등을 고려하여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RPM이란? 그라인더 모터의 속도로, 일반적으로 날의 두께가 얇고 RPM이 높을수록 절삭력은 높지만, 외부충격이나 진동에 약해서 킥백 등의 안전사고 위험률이 높아집니다.
1. 절단용도
● 절단석
고강도의 금속재료를 절단할 때 쓰이는 가장 일반적인 날로, 두께가 1~2mm정도로 얇은 편이며, 철재용과 스텐용으로 구분되어 있다. 날이 얇아 깨지기 쉬우므로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며, 여유분을 챙겨두는 것이 좋다.
● 다이아몬드 날 (석재 및 콘크리트용)
석재 및 콘크리트를 절단하는데 쓰이는 날로, 먼지가 많고 마찰열이 심하게 발생하는 작업 특성상, 물을 뿌려주며 사용하는 물날(습식날)과 물 없이 바로 사용하는 마른 날(건식 날) 두 가지로 나뉜다. 매우 위험한 작업이므로, 반드시 그라인더 커버를 장착하여 작업하여야 한다.
● 타일용 날
일반적인 도기질 및 자기질의 타일을 절단하기 위한 용도로, 반듯한 마감면과 빠른 절삭력이 특징이다.
● 멀티날(멀티쏘)
다양한 재질을 절단할 수 있는 날로, 목재/알루미늄/플라스틱 등을 절단할 때 쓰인다.
● 카바이드 멀티휠
다양한 재질을 절단할 수 있는 날로, 강마루/유리섬유/석고보드 등을 절단할 때 쓰인다.
2. 연마용도
● 연마석
거친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거나, 굴곡진 면을 가공하기 위해 쓰이는 날. 철재연마용의 경우 두께가 4~6mm 정도로 두꺼운 절단석처럼 보이지만 안전상의 문제로 절대 절단의 용도로 사용하면 안된다. 날이 얇을수록 세밀한 연마가 가능하고, 두꺼울수록 강하고 거친 연마가 가능하다.
● 다이아몬드 컵 (콘크리트 연마날)
주로 콘크리트나 석재의 표면을 갈아낼 때 쓰이는 날로, 다이아몬드 원석이 붙여진 형태에 따라 일자날, 빗각날 등으로 구분된다. 표면을 갈아내는 작업 시 시공 면적이 넓은 빗각날이 주로 쓰인다.
● 와이어 브러시 날
금속재료에 생긴 녹이나 이물질을 연마하기 위해 금속선을 이어붙여 만든 날로, 형태에 따라 평브러쉬형, 반컵형, 평컵형으로 구분되며, 주재료는 황동, 철(강선), 스테인리스이다.
● 휠 페파 (해바라기 날)
목재를 부드럽게 연마할 때 사용되거나 거친 연마작업 후 마무리를 할 때 사용되는 제품이다. 휠 페파는 페파(사포)의 거칠기를 고려하여 제품을 선정하게 된다.
● 연마패드 (백업패드)
원형의 본체 탭과 샌딩페파(사포) 또는 광택패드 등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목재나 철재 따위의 표면을 부드럽게 연마하기 위해 사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