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는 시험 당일까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단련해야 할 때. 시험 직전에 부랴부랴 몸에 좋다는 것 챙겨 먹다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수험생 필수 비타민! 지금부터 꾸준히 챙겨 먹자.
요점 파악! 내게 부족한 비타민은 뭘까?
부족한 부분을 콕 집어 보충해야 실력이 쑥쑥 오르는 것처럼, 내 몸에 부족하거나 더하고 싶은 비타민을 먼저 파악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A, B, C, D, E 등 다양한 비타민들 중에서 나에게 꼭 맞는 비타민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추천 제품까지 알아보자.
① 매일 꾸준히 한 알씩! 멀티 비타민
멀티 비타민이란 여러 가지 비타민이 함유된 제품이다. 평소 과일, 채소 섭취가 어렵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학생들이 섭취하면 좋다. 무조건 멀티 비타민이 좋지 않냐고 묻는 사람들도 있다. 전체적인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면 멀티 비타민을 통해 다양한 비타민을 한 번에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특정 비타민 부족 현상이 유독 두드러지게 나타나거나 일부 비타민이 몸에 잘 맞지 않을 경우에는 각각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멀티 비타민을 고를 때는 필수 비타민 5종이 함유되어 있는 ‘종합 비타민’인지, 각 비타민을 1일 영양소 기준치의 30% 이상을 함유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군이 충분히 함유된 것이 좋고, 비타민A는 너무 많이 함유되지 않아야 한다.
▲ 네이쳐스웨이 얼라이브 원스데일리 멀티비타민 100정 19,830원
네이쳐스웨이 얼라이브 원스데일리 멀티비타민은 가장 대중적인 종합 비타민 중 하나다. 하루 한 알로 21가지 비타민과 무기질, 54가지 부원료를 모두 섭취할 수 있으며, 특히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군이 다양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함량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가 좋고, 한국인도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알약 크기가 작아졌지만 그래도 살짝 부담스러울 수 있는 크기다.
▲ 에이치피오 덴프스 트루바이타민 30포 17,830원
하루 1포, 3알로 구성된 종합 비타민이다. 한 알의 편리함보다는 비타민 각각의 기능과 특성에 주목한 제품으로, 노란색은 비타민 B군(4,000%), 흰색은 비타민 C(500%), 빨간색은 비타민 A, D, E(100%)가 각각 함유돼 있다. 또한 수용성 비타민은 정제 형태로, 지용성 비타민은 캡슐 형태로 제조됐다. 1포씩 개별 포장돼 있어 학교, 학원, 독서실 등 휴대하기가 간편하며, 더욱 위생적이다.
▲ 세노비스 멀티비타민 미네랄 구미 60구미 21,930원
유독 알약을 잘 넘기지 못해 비타민도 스트레스를 받으며 먹어야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구미’ 비타민이다. 상큼한 청포도맛으로, 하루에 하나씩 젤리처럼 씹어 먹으면 12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다. 물 없이도 먹을 수 있어 간편하고 큰 알약을 삼키다가 목에 상처가 날 위험도 없다.
구미 제형이다 보니 아무래도 함량은 30~100% 수준으로 낮은 편이며, 구미들끼리 늘러 붙지 않도록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줘야 한다. 부담 없이 기초 영양을 보충하고 싶거나, 기존에 먹고 있는 영양제가 있는 학생들에게도 추천한다.
② 눈이 침침하고 건조해요~ 비타민A
당근, 시금치, 동물 간 등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A는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는 비타민이다. 특히 눈에 좋은 비타민으로 잘 알려져 있어, 어두운 곳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안구건조증이 심한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 프리벤트라 블루베리맛 츄어블 비전플러스 60정 8,700원
블루베리가 부원료로 들어가 맛있게 씹어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하루 영양성분기준치 114%에 해당하는 비타민A 800㎍RE을 함유하고 있어 1일 1정 섭취하면 된다. 눈부심이 심해 야외 활동이 불편하거나 눈 건강이 부쩍 나빠졌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 경남제약 눈건강 비타민A 90정 28,000원
캡슐 형태로 물과 함께 섭취하는 제품이다. 캡슐 크기가 작고 PTP로 개별 포장돼 있어 섭취 및 휴대가 간편하고 위생적이다. 비타민A를 주원료로 하고 있으며,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E, 산화아연 등이 부원료로 함유돼 있다. 비타민A 함량은 700㎍. 하루 섭취량의 100%로 하루 한 캡슐만 먹으면 충분하다.
▲ 종근당건강 눈사랑 비타민A 60캡슐 26,490원
마찬가지로 PTP 개별 포장된 캡슐 형태의 제품이다. 마리골드꽃에서 추출한 루테인과 비타민A이 포함돼 있어 장시간 공부하면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이 밖에도 비타민C, D, E, 아연, 셀렌 등이 골고루 포함돼 있다. 비타민A 함유량은 영양성분기준치 100%에 해당하는 700㎍RE.
③ 만성 피로에 구내염까지? 비타민B
피로감이 심하고 평소 구내염이나 빈혈이 자주 발생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비타민이다. 푸른잎채소와 견과류에 많이 포함돼 있으며, 8종으로 구성되므로 다양한 비타민B군이 골고루 함유된 제품을 추천한다.
▲ 종근당 활력비타민B 플러스 60정 9,810원
하루 1정으로 비타민B군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비타민B 8종을 기준치 이상으로 꽉꽉 채우고 부원료로 클로렐라추출분말, 블루베리농축분말, 채소혼합분말 등을 더했다. PTP 개별 포장돼 있어 공기에 노출되지 않고, 섭취 및 휴대가 간편하며 위생적이다. 다른 멀티 비타민과 함께 복용하면 더 좋다.
▲ 쏜리서치 베이직 B 콤플렉스 60캡슐 41,430원
쏜리서치 베이직 B 콤플렉스는 해외 직구를 통해 국내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해외 비타민 제품답게 비타민B군이 고용량 함유돼 있다. 특히 머리카락이나 손톱 영양에 좋은 비오틴이 400mcg 들어있어, 탈모나 갈라지는 손톱이 고민인 학생들에게 더욱 추천한다. 1일 1캡슐 복용하면 비타민B군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채우고도 남는다.
▲ 내츄럴플러스 비타민B50 앤 C 90정 11,250원
내츄럴플러스 비타민B50 앤 C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타민B군과 비타민C가 모두 함유된 제품이다. 하루 1정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 8종과 비타민C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으며, 90정(3개월분)에 1만 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가성비도 좋다. 비타민B와 C는 대표적인 수용성 비타민으로 신체에 흡수되고 남은 양은 체외로 배출되므로 안심하고 섭취해도 된다.
④ 지친 하루를 상큼하게! 비타민C
비타민C는 ‘비타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수용성 비타민으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코피가 자주 터지거나 잇몸에서 피가 나고 쉽게 지치는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철분, 콜라겐과 궁합이 좋으며 식후에 섭취하면 속쓰림을 방지할 수 있어 더 좋다. 채소나 과일, 생선 등 천연원료로부터 추출된 천연원료 비타민이 가격은 비싸지만 흡수율이 더 높다.
▲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600정 38,240원
고려은단 비타민C 1000는 수험생 선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인기 제품이다. 빛과 습기에 특히 약한 비타민C 특성을 고려해, PTP 개별 포장한 후 은지 봉투로 한 번 더 포장해 쉽게 산화되지 않도록 안정성을 높였다. 식후 1일 1정 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 1,000mg을 섭취할 수 있다. 공복에 먹으면 위장장애로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고려은단 메가도스C 3000 100포 23,190원
한때 하루 권장량의 수십 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를 섭취하는 메가도스 요법*이 크게 유행했다. 고려은단 메가도스C 3000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메가도스(고용량) 요법을 위한 비타민C다. 비타민C 3,000mg 외에는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았으며, 흡수가 잘 되는 분말 형태로 만들어져 하루 1포씩 물과 함께 천천히 섭취하면 된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수험생들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며, 하루 수분 섭취량도 늘릴 수 있다.
* 메가도스 요법의 효능에 대해서는 의사를 비롯한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아직까지 의견이 분분하다. 단, 평소 위장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부정맥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C를 너무 많이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솔가 에스터-C 비타민 500 50캡슐 12,720원
솔가 에스터-C 비타민 500은 비타민C가 가진 산성을 중성화시켜 공복에도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비타민C다. 공복에 먹어도 속이 편안하기 때문에 비타민을 섭취하기 위해 억지로 무언가를 먹을 필요가 없다. 칼슘, 로즈힙, 아세로라, 시트러스 추출물, 루틴이 함유된 천연 비타민C 제품으로 하루에 한 캡슐씩 물과 함께 섭취해주면 된다. 캡슐 하나당 500mg의 비타민C가 함유돼 있다.
⑤ 햇빛이 부족할 땐, 비타민D
비타민D는 햇빛에 노출될 때 피부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으로, 하루 종일 햇빛 보기가 힘든 현대인에게 가장 부족한 비타민이기도 하다.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로감과 우울감이 상승하기 때문에, 수능 전까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단련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D 결핍이 많은 여학생들에게 추천하며,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다.
▲ 네추럴라이즈 선라이트 비타민D3 2000IU 180캡슐 11,070원
비타민D의 6가지 형태 중에서 가장 활성도가 높고 흡수율이 우수한 비타민D3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이다. 목 넘김이 편하고 흡수가 쉬운 연질 캡슐로 하루 1캡슐로 2000IU, 즉 하루 영양소기준치의 500%를 섭취할 수 있다. 부원료로 사용된 대두유는 NON-GMO 인증을 받았다.
▲ 메디썬 비타민D3 5000IU 180캡슐 17,870원
마찬가지로 흡수율이 가장 높은 비타민D3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다. 캡슐 하나당 5000IU의 비타민D3가 함유돼 있어 하루 1 캡슐로 1일 영양소기준치의 1250%를 섭취할 수 있으며, 1cm도 되지 않는 작은 크기의 연질 캡슐로 목 넘김이 편하다. 맛이나 보존을 위한 첨가물이 전혀 들어있지 않고, 오직 주원료인 비타민D3와 부원료인 홍화씨유로만 만들어졌다.
▲ 탑헬스 닥터라인 비타민D 1000IU 스프레이 10ml 30,000원
탑헬스 닥터라인 비타민D 1000IU는 스프레이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스위스 DSM사의 프리미엄 원료를 사용하였으며, 단 한 번의 펌프로 하루 권장량의 250%에 해당하는 1000IU 섭취할 수 있다. 무색, 무취, 무맛이며 입에 바로 뿌리거나 음식, 음료에 타 먹을 수 있다.
⑥ 손발이 저리고 무기력할 때, 비타민E
비타민E는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비타민으로, 건강에 좋다고 익히 알려진 견과류, 아보카도, 올리브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지용성 비타민에 비해 부작용이나 독성이 낮아 인기가 많으며, 평소 면역력이 약하고 무기력하며 빈혈이 심한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알파토코페롤 형태의 천연 비타민E 제품은 항산화 효과가 더욱 뛰어나며, 오메가3와 특히 궁합이 좋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비타민K의 흡수를 막아 혈소판 응집 감소, 수술 후 출혈, 위장 장애, 두통, 만성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GNC 비타민E 400 90캡슐 34,220원
대두에서 추출한 디알파토코페롤 형태의 천연 비타민E가 함유된 제품이다. 4가지 형태의 비타민E가 혼합돼 있으며, 하루 1정으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2436%를 충족하는 268mgα-TE의 비타민E를 섭취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비타민E 일일섭취량은 3.3~400mgα-TE다.)
▲ 통라이프 그린파워 120캡슐 46,480원
통라이프 그린파워 역시 디알파토코페롤 형태의 천연 비타민E가 함유된 뉴질랜드 직수입 제품이다. 하루 두 캡슐로 하루 권장량을 충족하는 비타민E 24mgα-TE와 프리미엄급 초록입홍합을 섭취할 수 있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
▲ GNM자연의품격 rTG알티지 오메가3 60캡슐 7,670원
비타민E는 산패하기 쉬운 오메가3의 변질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함께 먹을 때 궁합이 좋다. GNM자연의품격 rTG알티지 오메가3는 오메가3와 비타민E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EPA 및 DHA를 1,000mg, 비타민E를 3.3mgα-TE 함유하고 있다. 하루 한 번 2캡슐 섭취하면 되고, 혈액 순환과 눈 건강은 물론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기획, 편집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 박다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