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로 인해 집콕 생활만 하는 요즘, 야외에 나가서 바람도 쐬고 맛있는 음식 먹는 것이 하나의 활동으로 자리 잡히었습니다. 야외에서 요리하기 위해서는 ‘불’은 필수인데요! 야외에서 불을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스토브, 그릴, 가스레인지로 나누어집니다! 각각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취사도구를 골라봅시다!
스토브, 그릴, 가스레인지 무슨 차이가 있나?
불 활용 취사 도구스토브, 그릴, 가스레인지에 사용되는 연료, 휴대성 그리고 취사 음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스토브
스토브의 경우 그릴과 가스레인지에 비해 월등히 높은 휴대성을 가지고 있는 형태의 제품입니다. 스토브는 직결식과 호스식이 있으며 직결식이 휴대성은 더 좋지만, 화력 지속 능력은 호스식이 더 뛰어난 편입니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가스레인지는 적당한 휴대성을 가지고 있으며 스토브보다 더 넓은 조리 도구(코펠, 후라이팬 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집안, 낚시 또는 야영지에서 음식을 조리해 먹을 때 많이 쓰는 형태의 조리 도구입니다.
그릴
그릴은 크게 숯과 장작을 사용하는 그릴과 가스를 사용하는 그릴로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숯과 장작을 사용하는 그릴은 전통 그릴로써, 특유의 불맛과 스모키향은 음식의 풍미를 더 하여 스토브와 가스레인지에 비해 월등히 '구이' 요리의 맛과 감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불을 붙여야 하는데 번거로움이 있고 준비물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면을 보완한 가스 그릴이 있지만 맛과 감성적인 면에서 전통 그릴에 비해 떨어지는 편입니다.
사용되는 연료 특징
스토브, 가스레인지 그리고 그릴에 사용되는 연료는 숯, 장작 그리고 가스입니다. 숯과 장작은 전통 그릴에 사용되는 연료로써 특유의 불맛과 향 뛰어나 감칠맛을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불을 붙이기 번거로우며 토치나 점화제 같은 준비물도 필요합니다. 반면, 가스의 경우 별도의 준비물 필요 없이 간편하게 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통 그릴에 비교해 요리 맛이 덜하고 환경에 맞지 않은 곳에서는 폭발 사고 같은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고자 하는 활동에 따라 취사도구 선택
본인이 하고자 하는 활동에 따라 취사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본인이 만약 백패킹 또는 하드 캠퍼라면 휴대성과 편리성을 갖춘 스토브가 적합합니다. 주로 야영지에서 가볍게 친구들 또는 가족들과 고기를 구워 먹거나 라면을 끓여 먹는다면 휴대용 가스레인지가 적합한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차박 또는 마당에서 서양식 바베큐를 즐기고 싶다면 그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