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에서 12세대 엘더레이크 CPU를 공식적으로 출시한 가운데 PC 플랫폼에 있어서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가장 먼저는 일반 소비자용 PC 플랫폼에 있어 엘더레이크 CPU가 최초의 DDR5 지원 플랫폼이 되었다는 점이며, 스토리지나 그래픽카드에 있어서는 PCIe Gen5를 최초로 지원하는 전반적인 하드웨어 플랫폼의 준비를 맞췄으니 말이다.
아울러 성능적인 퍼포먼스에 있어서도 데스크탑 CPU 최초 빅 + 리틀이라는 새로운 구조를 적용하여 부분적인 전성비와 함께, 멀티코어 및 작업 환경에 있어서 분명한 성능 향상에도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래서 금번 기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변화를 적용한 인텔 엘더레이크에 대한 내용중 PCIe 5.0 플랫폼에 대한 내용과 향후 PCIe 플랫폼의 변화, 그리고 DDR5에 대한 이야기 등을 짧게 정리해 보면서 이야기 해볼까 한다.
■ 인텔 엘더 레이크 CPU, 공식 PCIe Gen5 지원
먼저 최근 인텔의 PCIe 플랫폼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하는데, 사진과 같이 인텔 12세대 CPU 코어 프로세서의 PCIe 레인을 살펴보면 그래픽카드 또는 SSD에 레인에 있어 PCIe 5.0 16레인이 탑재되어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인텔이 공식적으로 PCIe 3.0를 버리고 PCIe 4.0을 적용한 CPU가 올해 3월에 출시한 11세대 CPU인 로켓레이크인 점을 비교해 보면, 금번 엘더 레이크 CPU의 PCIe 5.0의 변화는 매우 빠르다 할 수 있는데, 현재 데스크탑 PC 플랫폼상 최초로 PCIe 5.0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물론 금번 기사를 읽는 독자 혹은 소비자를 비롯하여 잘 아시겠지만 현재 공식적으로 PCIe 5.0을 기반으로 한 SSD와 그래픽카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다만 현재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루머정보에 따르면 NVIDIA의 차세대 RTX 40 시리즈는 PCIe 5.0를 지원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SSD 컨트롤러 제조사에서도 5.0 기반의 컨트롤러를 공개하고 있고 실제 서버 및 데이터 센터용 SSD 시장에서는 이미 PCIe 5.0 SSD 제품도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PCIe 5.0에 대응되는 제품들이 아직은 일반 소비자 시장에 출시되지 않았을 분이지, 다가오는 2022년 부터는 PCIe 5.0에 대응하는 NVMe M.2 SSD 혹은 그래픽카드의 출시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참고로 로드맵상 미래의 PCIe 6.0의 경우엔 5.0의 2배인 256GB/s의 대역폭을 가질 예정인 만큼 그에 대응하는 제품은, 현재의 PCIe 4.0 기반 제품 대비 이론적으로 최대 4배 빠른 데이터 처리량 및 속도를 가진 제품들이 출시될 수 있는 상황이다.
■ 실제 PCIe 5.0 NVMe SSD, 최대 2배 이상 빨라진 속도 제공 예정
이와 관련하여 일전 키오시아에서 공개한 PCIe 5.0 기반의 NVMe SSD의 프로토타입 발표회 자료를 인용해 보면 연속 읽기 성능에 있어서는 103%빠른 최대 14,000MB/s의 속도를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연속 쓰기의 경우에도 67%이상 향상된 7,000MB/s의 속도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했다.
즉 해당 추후 엘더레이크 CPU에서 지원하는 PCIe 5.0을 지원하는 SSD가 공식적으로 출시가 된다면, 지금의 PCIe 4.0 대비 최대 2배빠른 속도의 NVMe SSD를 구매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인텔의 플랫폼 그리고 PCIe 빠른 변화와 관련되어서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는데 아무래도 최근 늘어나고 있는 데이터 센터, Ai, 딥러닝, 연구소와 같은 다양한 방면에 있어 처리해야 할 데이터 량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만큼 어찌 보면은 이러한 고대역폭을 제공하는 차세대 PCIe 플랫폼의 빠른 변화는 당연한 이야기라는 분석도 있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PCIe 로드맵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PCIe 3.0 대비 4.0/5.0 그리고 6.0의 공식 스펙 규격 발표 및 적용 시점이 매우 발빠르게 대응될 예정인 만큼, 미래의 늘어나는 데이터 처리량과 향상된 GPU 성능 등을 고려해 본다면 이러한 PCIe 플랫폼의 변화는 지금의 PCIe 4.0 보다 더 빠르게 적용되지 않을까 하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 더 빠른 속도와 향상된 메모리 대역폭, DDR5 공식 채택
그리고 앞서 언급한 DDR5 플랫폼에 있어서는 데스크탑 PC 플랫폼 최초로 인텔 12세대인 엘더레이크 CPU가 지원하고 있다.
메모리 대역폭에 있어서는 동클럭 대비 1.36배 그리고 DDR4 3,200MHz vs DDR5 4,800MHz에 있어서는 1.87의 더 많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는게 DDR5의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DRAM의 동작 전압도 낮아져서 기본적인 소비전력도 소폭 감소했으며 추후 공식적인 DDR5 메모리 클럭에 있어서도 7,200MHz의 스펙을 가진 모델이 출시할 예정인 만큼, 지금의 DDR5 메모리 보다 더 향상된 성능을 가진 제품들의 추가적인 출시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니 이러한 요소도 잘 참고하길 바란다.
■ 미래 기술의 변화는 필연, 그 변화의 선두에선 인텔
금번 기사에서는 인텔의 최신 CPU인 엘더레이크에 적용된 PCIe 5.0 그리고 그에 따른 향후 미래의 변화, 아울러서 DDR5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사실 PCIe 5.0의 경우엔 지금 당장에 대응되는 스토리지 제품 또는 그래픽카드가 없는 만큼 어찌 보면은 조금 먼 미래의 플랫폼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불과 몇 년전 PCIe 4.0의 보급이 이루어짐에 따라 그에 대응하는 제품들이 발 빠르게 출시되고 있는 현 상황을 생각해 본다면, 이러한 변화는 필연적인 요소인 만큼 그에 따른 제품들도 빠르게 보급되리라 생각된다.
모쪼록 금번 기사에서는 PCIe 5.0 및 향후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와 DDR5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준비해 봤다, 누군가에게는 먼 미래일수도 어떤 이에게는 당장 내년에 출시할 제품을 준비하면서 구매할 엘더 레이크 CPU인 만큼 이러한 향후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도 한번 잘 살펴본 후 제품을 선택해 보길 바란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