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1월에 출시된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적용해 이전 세대와 확 바뀐 모습을 보여준다. 더 높아진 멀티 코어 효율과 연산 능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최신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코어를 고성능을 담당하는 P 코어와 효율성을 주안점을 둔 E 코어로 나누어 균형잡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고, 대용량의 스마트 캐시를 채용한 점도 돋보인다. 많은 이들이 기대했던 DDR5 메모리도 사용할 수 있어 최신 PC에 목말라 있던 유저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되어주고 있다.
한층 개선된 성능을 보여주는 PCI-Express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내장 그래픽을 인텔 UHD 그래픽스 770으로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인 부분도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출시와 동시에 큰 화제를 모으며 승승장구하고 있어 올 하반기에도 다나와 히트브랜드로 선정됐다.
진정한 끝판왕의 등판 '인텔 코어 i9-12세대 12900K 프로세서'
'인텔 코어 i9-12세대 12900K 프로세서'는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 중에서도 최상위 라인업에 속하는 제품으로 뛰어난 멀티 코어 능력과 효율적인 IPC를 자랑해 하이엔드 게이밍PC부터 영상 편집과 같은 전문적인 용도의 PC까지 모든 데스크톱PC에 사용이 가능하다.
인텔의 새로운 7 공정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무려 16개의 코어를 탑재했고, 24개의 쓰레드로 작동한다. 특히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적용된 새로운 아키텍처는 단일 및 스레드가 적은 워크로드의 성능을 위해 제작된 16개의 P 코어와 하이스레딩 워크로드 확장에 최적화된 8개의 E 코어로 구성돼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기본 클럭은 3.2GHz이지만, 부하 시 최대 5.2GHz까지 클럭을 높여주기 때문에 고사양의 게임이나 복잡한 연산에 최적화됐고, 30MB 용량의 인텔 스마트 캐시로 높은 컴퓨팅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UHD 그래픽스 770을 탑재해 별도의 그래픽카드 없이도 간단한 캐주얼 게임이나 고화질의 영상 구동이 가능하다.
K 모델인 만큼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주기에 더욱 높은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DDR5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고, 최신 PCIe 5.0 인터페이스도 지원해 차세대 그래픽카드 및 SSD를 위한 준비가 될 것이다.
최신 인텔 Wi-Fi6를 지원해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인텔 프로세서 기반의 플랫폼에서 높은 수준으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인텔 어댑틱스(Adaptix) 기술과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순식간에 전송할 수 있는 썬더볼트4 기술도 탑재됐다.
고사양 게이밍PC의 필수품으로 거듭나다 '인텔 코어 i7-12세대 12700K 프로세서'
인텔의 새로운 7 공정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텔 코어 i7-12세대 12700K 프로세서'는 업계 최초의 X86 아키텍처와 다수의 코어, 높은 용량의 캐시 메모리가 더해져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고사양의 게임을 높은 해상도에서도 무리없이 구동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보여준다.
12개의 코어를 탑재했는데, 단일 및 스레드가 적은 워크로드의 성능을 위해 제작된 8개의 P 코어와 하이스레딩 워크로드 확장에 최적화된 4개의 E 코어로 구성돼 효율성을 높였다. 여기에 실제 작동시에는 16개의 P 코어와 4개의 E 코어 등 총 20개의 쓰레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멀티 코어 효율이 있어서도 이전 세대에 비해 많은 향상을 이뤘다.
기본 클럭은 3.6GHz이지만, 부하 시 최대 5.0GHz까지 클럭을 높여주기 때문에 한층 빠른 속도를 구현했고, 25MB 용량의 인텔 스마트 캐시가 탑재돼 고사양의 게임을 비롯해 무거운 프로그램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다. 또한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UHD 그래픽스 770을 탑재해 별도의 그래픽카드 없이도 간단한 캐주얼 게임이나 고화질의 영상 구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DDR5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최신 인텔 Wi-Fi6를 지원해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인텔 프로세서 기반의 플랫폼에서 높은 수준으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인텔 어댑틱스(Adaptix) 기술과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순식간에 전송할 수 있는 썬더볼트4 기술도 탑재됐다.
메인스트림 프로세서의 상징 '인텔 코어 i5-12세대 12600K 프로세서'
메인스트림급 라인업에 해당되는 '인텔 코어 i5-12600K 프로세서'는 최근 출시된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 중에서는 막내에 해당하는 제품이지만, 이전 세대와 비교해 더욱 향상된 스펙을 자랑하기에 만족도도 그만큼 높아졌다 할 수 있을 것이다.
K 모델인 만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오버클럭이 가능하고, 높은 성능에 내장 그래픽카드 탑재해 높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인텔의 새로운 7 공정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10개의 코어를 탑재했고, 16개의 쓰레드로 작동한다.
특히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적용된 새로운 아키텍처는 단일 및 스레드가 적은 워크로드의 성능을 위해 제작된 6개의 P 코어와 하이스레딩 워크로드 확장에 최적화된 4개의 E 코어로 구성돼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기본 클럭은 3.7GHz이지만, 부하 시 최대 4.9GHz까지 클럭을 높여주기 때문에 한층 빠른 속도를 구현했고, 25MB 용량의 인텔 스마트 캐시가 탑재됐다.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UHD 그래픽스 770을 탑재해 별도의 그래픽카드 없이도 간단한 캐주얼 게임이나 고화질의 영상 구동이 가능하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