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중 자주 발생하는 사소한 문제들은 증상의 원인을 알고 관리만 잘 해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냉장고의 다양한 증상의 원인과 관리 Tip에 대해 알아볼까요?
Q. 냉장고 문이 잘 닫히지 않고 저절로 열려요.
· 원인
① 냉장고 도어에 틀어짐이 발생한 경우
② 고무 패킹에 이물질이 묻어있는 경우
· 관리 Tip
특히 냉장고 문 쪽 수납공간에 식품을 많이 보관할 경우, 그 무게로 인해 틀어짐이 생겨 냉장고 문이 잘 닫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고 문 쪽 수납공간에는 너무 무거운 식재료는 수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무 패킹에 이물질이 묻어있는 경우에도 밀착력이 떨어져 문이 잘 닫히지 않는데요. 이때는 스팀 타월로 고무패킹을 가볍게 닦아낸 다음 스펀지에 세제나 식초를 묻혀 한 번 더 닦아주면 됩니다.
· 원인
① 수분이 많은 음식을 밀폐용기에 넣지 않고 그대로 보관한 경우
② 뜨거운 음식을 냉동실에 바로 넣은 경우
③ 냉동실 문을 지나치게 자주 여닫은 경우
· 관리 Tip
공기 중의 수분이 냉장고 속의 차가운 공기와 만나면 성에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분이 많은 음식을 냉동실에 보관할 때에는 밀폐용기나 비닐 백으로 밀봉하고 뜨거운 음식은 어느 정도 식은 뒤에 냉동실에 넣어주면 성에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습하고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냉동실 문을 자주 여닫으면 성에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원인
① 냉장실 내의 천장에 닿을 만큼 식품을 가득 넣어둔 경우
② 냉장실의 냉기 배출구 가까이 식품을 보관한 경우
· 관리 Tip
일반적으로 냉장실의 온도 센서는 냉장실 선반 위쪽에 있어 식품을 천장에 닿은 정도로 가득 넣은 경우, 온도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실 내의 식품이 천장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냉장실 안쪽에 있는 냉기 배출구에서는 거의 0˚ C에 가까운 차가운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냉기 배출구 바로 앞에는 식품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 원인
① 보관하는 식품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② 냉기 배출구가 식품에 의해 막혀있는 경우
· 관리 Tip
냉장실에 보관하는 식품이 지나치게 많으면 냉기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냉장고 공간의 60% 정도만 채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냉장고 내부의 냉기 배출구가 식품에 의해 가려지지 않도록 잘 정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