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복잡한 유닛이나 메뉴를 계속 클릭해야 하는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게임 패드보다 마우스가 편하지만, 그 외의 모든 게임은 패드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진동과 사운드 지원으로 오히려 몰입감이 향상되기도 하죠. 그러다 보니 이제 PC 게이머들도 게임 패드를 기본으로 한 두개쯤 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격 정보와 순위는 여러분이 보시는 실시간 최저가, 실시간 순위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최근에 가장 잘 나가는 패드들을 모두 모았습니다. 다나와에서는 올해 시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패드 6종을 모두 시중에서 구매하여, 개별 리뷰를 의뢰했는데요 (리뷰 진행 기간 2022년 4분기), 각각의 리뷰에서 받은 점수를 이번에 총 정리 해봤습니다. 다만 이번 리뷰는 다나와 내부에서 직원들이 공식적으로 진행한 것이 아니라 개인 리뷰어에게 의뢰하여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리뷰가 아니라 '리뷰어의 체감상 이렇더라' 하는 정도로 봐주시면 좋을 듯 하네요. 아무쪼록 게임 패드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각 제품의 개별 리뷰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참고해 주세요.
1. 패키지 구성품 및 충실도 (언박싱 과정의 가심비 포함)
시장에 유통 중인 인기 게임 패드들의 패키지 구성 요소는, 사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대부분 게임 패드 본체와, 충전용 케이블(또는 건전지), 매뉴얼 이렇게가 끝이며. 일부 제품은 2.4GHz 무선연결용 USB 스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패키징의 고급스러움에서도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위에 나열된 게임 패드들이 고가의 제품은 아니다 보니, 패키징에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심플하게 포장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비교 대상 6개 중에서 5개의 제품이 '좋음' 정도인 별 4개를 받았습니다.
리뷰어에서 유일하게 별 3개를 받은 닌텐도 스위치 프로콘은,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는 완충재가 다소 부실하여 배송 중에 제품이 파손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약점으로 지적 받았습니다.
2. 빌드 퀄리티
제품의 마감, 버튼의 물성 등 하드웨어의 완성도 측면
제품의 하드웨어 완성도 측면에서는 대기업 콘솔 게임기와 짝을 이루는 제품들이 역시 우수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서드파티 제품 중에서는 8bitdo가 올드하고 부실해 보이는 외관과는 다르게 의외로 괜찮은 퀄리티를 보유해서 좋은 점수를 받았네요, 터틀비치 XBOX RECON 유선콘과 Flydigi 베이더2 무선 게임패드는 십자키와 버튼 등의 마감에서 약간 아쉽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3. 조작성
스틱, 십자키, 버튼의 실제 조작감과 조작성
시중에서 인기 있는 제품들인 만큼, 조작성은 막상막하입니다. 과거에는 XBOX 컨트롤러와, 플레이스테이션용 컨트롤러(듀얼쇼크)를 제외하면 서드파티의 게임 패드는 조작감이 형편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요즘은 서드파티 제품도 조작성이 많이 개선됐습니다.
대부분 다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만, 일부 특이사항으로는 8bitdo SN30 Pro 2의 경우 작고 레트로한 외관이 조작성에는 약간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스틱과 버튼의 클릭압이 높아서 감점을 받았습니다. 스위치 프로콘은 중앙쪽에 위치한 홈 버튼 등의 기능 버튼을 이용할 때 스틱이 걸리적거리고, 유독 십자키의 하단방향을 누를 때 소음과 이질감이 있어 감점됐습니다.
4. 진동 기능
진동의 세기, 진동의 섬세함
우리가 키보드와 마우스 대신, 게임 패드를 쓰는 이유 중 하나죠. 바로 진동 기능입니다. 때로는 짧고 강하게, 때로는 약하고 길게 등등. 적재적소에 자연스럽게 들어오는 진동은 게임 몰입감을 몇 배 이상으로 끌어올려 주죠.
게임 패드 6종의 진동 기능 평가에서는 단연 XBOX 컨트롤러와, 소니의 듀얼센스가 우수했습니다. 엑스박스 컨트롤러는 엑스박스 플랫폼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스팀 게임에서도 무난하게 연동되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며. 소니 듀얼센스는 무난한 호환성과 더불어 특정 게임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섬세한 진동 조절이 매력적입니다. 전반적으로 무난함은 XBOX 컨트롤러, 진동 기능의 최고점은 듀얼센스 정도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별 3개의 아쉬운 평가를 받은 제품들도 있는데요. Flydigi 베이더2 무선 게임패드는 진동 기능이 켜지는 포인트가 부자연스럽고 진동의 강도가 약간 부자연스러워 감점됐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프로콘의 경우 연계되는 게임에서의 자연스러운 동작이 장점이지만 진동 강도가 다소 약해서 상대적으로 즐거움이 덜하다는 것이 약점으로 지적됐습니다.
터틀비치 XBOX RECON 유선콘은 진동의 강도는 굉장히 강하여 손맛은 좋지만, 자연스러움이 약간 부족하여 별 4개를 받았고, 8Bitdo SN30 Pro 2는 전반적으로 무난무난한 모습으로 별 4개를 받았습니다.
5. 기타 기능 및 연결성
키 맵핑 등의 부가 기능 + 제품의 PC 연결 편의성 및 안정적인 정도
기본기 외의 부가적인 기능과 연결성에 대한 평가입니다. 여기서는 XBOX 컨트롤러와 8bitdo SN30 Pro2 게임패드, 그리고 Flydigi 베이더2 무선 게임패드가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우선 엑박 패드는 PC 윈도우/스팀/엑스박스 용으로는 다른 제품을 압도하는 최고의 연결 편의성을 자랑합니다. 선을 연결하거나 또는 무선으로 전원을 켜는 순간 바로 페어링까지 완료되기 때문에 '누구나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엑박 패드의 장점입니다. 임펄스 트리거, 공유 버튼을 통한 캡쳐 등도 편리.
8bitdo SN30 Pro 2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지만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전용 프로그램의 활용성이 높은 편이고. 특히 세세하고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맵핑 기능이 장점입니다. 덕분에 후면의 추가 버튼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자이로 센서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어링도 빠르고 엑박360 모드를 켜면 윈도우와도 호환성이 높습니다.
Flydigi 베이더2 무선 게임패드는 매핑 기능을 활용해서 전면 후면의 추가 버튼들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혔습니다. 다른 게임 패드를 쓸 때보다 더 편리하게 다양한 스킬이나 콤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이죠. 연결 편의성도 호평이었습니다. USB 리시버(2.4GHz)와 블루투스 연결을 간단히 전환할 수 있고. 8bitdo 제품과 마찬가지로 빠른 페어링, 엑박360 모드 지원도 장점.
그 외 소니 듀얼 센스는 모션센서, 자이로센서, 터치패드 등 패드로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다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가 기능이 매우 우수했지만, PC 환경에서는 연결성이 상대적으로 아쉬운 것이 약점으로 지적받았습니다.
6. 몰입감 / 실력 향상 여부
게임 몰입감 향상, 게임 실력(결과) 향상에 도움이 되는가?
몰입감이나 실력에 도움 되는 정도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리뷰어에 따르면 의외로 최고의 몰입감은 터틀비치 XBOX RECON 유선 컨트롤러가 선사했다고 하는데요. 오디오 잭 연결을 통한 사운드 품질이 우수하고, 자체적인 EQ프로필까지 지원해 게임을 더 다이나믹하게 즐길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감도 변경 버튼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감도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진행 중에 갑작스러운 슈팅모드 전환시에도 대응할 수 있어서 플레이에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다네요.
엑박 패드와 듀얼센스는 최고의 사용성을 갖추고 있지만, 둘 다 다소 무거운 무게때문에 무게감이 느껴져서 장시간 플레이 시에는 손아귀가 저리거나, 게임을 그만하고 싶어지는 문제가 있어 공통적으로 별 4개를 받았습니다.
Flydigi 베이더2 무선 게임패드는 가벼운 무게 덕분에 오랜 시간 게임을 해도 피곤함이 덜 느껴지고, 진동이나 버튼, 센서의 감도 등 게임플레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기능까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서 정밀한 조작이 가능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다만 버튼 소음이 커서 몰입을 방해할 수 있는 것은 단점. 8bitdo SN30 Pro 2 게임패드 또한 무게가 가벼워 부담 없고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강력한 것이 장점으로 꼽혔습니다. 다만 버튼 소음이 있고, 게임 내 표시와 제품에 인쇄된 버튼 표기가 달라서 처음 사용할 때는 적응에 애먹을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혔네요.
7. 총점
▲ (주의)리뷰어가 매긴 여러 항목의 별점을 합산한 것으로, 특정 항목(목적)에서의 우수함/부족함은 각각 다를 수 있음
지금까지 받은 별점을 모두 합치면 위 표와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XBOX 컨트롤러(aka. 엑박 패드)가 총 25.5점으로 PC 환경에서 가장 무난한 선택이라는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평균 이상의 하드웨어 마감과 기능을 가졌습니다만, 다른 제품들도 충분히 비등하거나 앞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결정적인 구매 결정 요소는 아니었죠. 하지만 윈도우 환경에서 최고의 호환성. 연결성을 가졌기 때문에 그것으로 다른 경쟁 제품을 압도했습니다.
2위는 소니 듀얼센스와 터틀비치 XBOX RECON 유선 컨트롤러가 공동으로 24점이었습니다. 듀얼센스는 가장 최신의 기능을 담은 게임 패드로 다른 제품들이 따라올 수 없는 섬세한 진동 기능과,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여 체험형 콘텐츠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것이 장점이죠. 다만 플레이스테이션과 연결했을 때 최고의 활용도를 보이고, PC 윈도우 환경에서는 우수한 스펙을 다 활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혔습니다. 터틀비치 XBOX RECON 유선콘은 대부분의 항목에서 무난한 점수를 받았고, 게임 도중에 슈팅 모드가 바뀌는 유형의 게임에서 몰입감을 깨지않고 적응할 수 있다는 것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3위는 레트로한 외관을 지녔지만 알고 보면 최신 기능으로 가득한 8bitdo SN30 Pro2 블루투스 게임패드이고. 부가기능/연결성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생긴 것과 완전 딴 판이네! 라는 말에 가장 어울리는 제품이었죠. 단점은 올드한 외관때문에 사람마다 그립감이 호불호가 나뉜다는 것과, 키압이 다소 높아서 손가락이 피곤할 수 있다는 것.
Flydigi 베이더2 무선 게임패드가 22.5점으로 4위였습니다. 여러 항목에서 조금씩 아쉬운 점수를 받았지만 맵핑을 활용한 조작 편의성, 게임 실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강력한 강점이고. 윈도우 환경에서 연결성도 우수하여 점수를 크게 만회했습니다. 만약 게임 패드를 구매하는 것이 실력 향상이 목적이라면 이 제품을 눈여겨봐도 되겠네요.
종합 21점을 받은 스위치 프로콘은 우수한 빌드 퀄리티와 섬세한 진동. 닌텐도 스위치 게임기와의 찰떡같은 연결성으로 닌텐도 스위치 콘솔 환경에서는 대체 불가능한 최고의 패드이지만, PC 환경에서는 장점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기획 송기윤 / iamsong@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