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완성형에 가깝게 진화하고 있는 로봇청소기. 2024년 새로 나온 로봇청소기는 직배수 시스템을 추가해 물통도 갈아줄 필요가 없어졌고 물걸레 악취 방지 기능까지 들어갔다. 최신형 로봇청소기 4종을 비교하며 어떤 변화가 있는지 더 자세하게 파헤쳐 보자.
로봇청소기 1위의 위엄
로보락 S8 MaxV Ultra
로보락 S8 MaxV Ultra 1,759,680원
로보락은 다나와에서 흡입 + 물걸레 로봇청소기 카테고리에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연속으로 판매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제조사이다. 이전 모델인 S7 MaxV Ultra도 완성형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으며 히트를 쳤는데 신제품은 여기서 한 번 더 진화했다.
로보락 신제품에 적용된 플렉시암 사이드 브러쉬
로보락 제품이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갖는 강점은 확장 사이드 기능과 물걸레 리프팅 높이다. 모서리 영역에 접근하게 되면 자동으로 플렉시암 사이드 브러쉬가 나와 모서리 끝에 있는 먼지 한 톨까지 쓸어낸다. 물걸레 기능에서도 사이즈 엣지 물걸레가 있어 오염물을 놓치지 않고 말끔하게 지워준다. 타사 제품에는 없는 기능이라 로봇청소기 돌린 후 다시 청소했던 것이 불만이었던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로보락의 물걸레 리프팅 높이는 20mm으로 타사 제품보다 2배 높은 편이다. 20mm의 위력은 어떤 카펫에서도 무리 없는 청소가 가능하다는 점. 단모 러그, 장모 러그, 두께감 있는 발매트에서도 물걸레가 닿지 않아 청소를 깔끔하게 해준다.
로보락 S8 MaxV Ultra에서 지원하는 스테이션 기능
로봇청소기의 필수 기능이 되어버린 올인원 스테이션도 로보락 신제품이 가장 다양하다. 이제는 기본 기능으로 자리 잡은 먼지 비움, 물걸레 세척 및 건조에 더불어 직배수 기능, 자동 세제 보충, 오토피크 충전까지 새롭게 들어갔다. 직배수 기능을 활용하게 된다면 물통을 갈아줄 필요가 없게 되며 오토피크 충전은 전력 사용량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해준다.
아쉬운 점은 4개 제품 중에서 가격이 가장 비싸다. 이전 모델의 경우 할인 받아서 구매하면 120만 원대에서 가능했던 만큼 가격 상승폭도 상당하다. 소음 부분도 아쉽다. 소음이 가장 적은 저소음 모드에서도 63dB이 나와 정숙한 사용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라면 아쉽다고 느낄 수 있다.
청소기는 흡입력이 먼저지!
에코백스 디봇 T30 프로 옴니
에코백스 디봇 T30 프로 옴니 1,390,000원
청소기는 흡입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긴다면 에코백스가 정답이다. 흡입력이 무려 11,000Pa로 작년에 출시된 디봇 T20 옴니의 흡입력인 6,000Pa과 비교해서 두 배 가까이 높아졌다. 물청소 기능도 초밀착 확장형 물걸레를 추가하여 청소 사각지대를 최소화 했다.
11,000pa의 강력한 흡입력
에코백스 제품이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갖는 차별성은 먼지 흡입에 있다. 11,000Pa의 흡입력을 지원하고 있어 로봇청소기 주요 제품 중에서 가장 높다. 로봇청소기는 구조상 바닥과 맞닿아있어 5,000~6,000Pa이면 충분하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카펫 위로 올라가면 상황이 다르다. 일반 바닥과 다르게 카펫에서 먼지를 제대로 흡입하기 위해 흡입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기 때문.
에코백스만의 Zero Tangle 테크놀러지
에코백스는 정전기 방지 브러쉬와 V자형 스크류 브러쉬로 머리카락 엉킴을 최소화하고 빗살무늬 빗으로 엉킨 머리카락을 제거하는 이중 구조로 완벽한 먼지 청소를 수행한다. 높은 흡입력과 완벽한 엉킴방지솔류션까지 그야말로 바닥 먼지 청소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다.
타사 제품 대비 아쉬운 점은 소프트웨어 안전성과 전용 세제를 꼽을 수 있다. 최신 로봇청소기는 전용 앱을 통해 예약 청소, 홈캠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예전부터 에코백스 전용 앱은 오류가 있고 불안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에코백스는 특이하게 제품 범퍼를 발로 터치하면 청소를 시작하는 풋 터치 기능이 있으니 앱이 미덥지 않다면 해당 기능을 사용해보자.
전용 세제의 경우 물걸레 악취를 방지해주는 요소인데 타사 제품과 다르게 에코백스는 아직까지 디봇 T30 프로 옴니 전용 세제가 없다. 대신 70도 온수 세척, 6개의 빨래판 돌기, 45도 열풍 건조, 청소조 + 하단 플레이트 건조로 물걸레 냄새 케어를 수행한다. 디봇 T30 프로 옴니 전용 세제는 향후 출시 예정이니 참고하자.
우리집 고양이 나르왈 좋아해
나르왈 FREO x ULTRA
나르왈 Freo x Ultra 1,590,000원
가장 조용한 로봇청소기를 원한다면 나르왈 제품에 주목해보자. 저소음 모드에서 33dB이라는 귓속말 수준의 크기로 청소를 완료한다. 반려동물,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거나 층간 소음이 중요하다면 나르왈 신제품을 추천한다.
나르왈 Freo x Ultra의 강점은 저소음과 물걸레 기능에 있다. 먼저, 저소음은 33dB로 4개 제품 중에서 가장 조용하다. 로보락 제품과 드리미 제품의 저소음 모드가 62~63dB인 것과 비교하면 소리가 두 배 작다. 저소음 기능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 가장 유용하다. 로봇청소기 관련 질문으로 강아지 혹은 고양이를 키우는데 괜찮냐고 묻는 내용이 많다. 로봇청소기 작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반려동물이 짖거나 놀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 나르왈의 작은 소리는 반려동물을 안심시킬 수 있다.
4개 제품 중에서 가장 물걸레 압력이 강한 제품으로 나르왈 제품을 뽑을 수 있다. 회전 속도 180 RPM, 12N 압력까지 웬만한 성인 남성의 걸레질 수준에 비견할 수 있다. 보통 7N 정도의 압력이면 일반적인 성인 남성이 물걸레로 누르는 정도라고 보는데 12N은 있는 힘껏 누른다고 보면 된다. 그야말로 '뽀득뽀득'한 바닥을 원한다면 나르왈 Freo x Ultra를 선택하자.
온수 세척 대신 물걸레 최대 6회 세척
아쉬운 점은 물걸레 온수 세척 기능이 없다. 플래그십 로봇청소기는 대부분 스테이션에 물걸레 온수 세척 기능을 탑재하는데 나르왈은 냉수로 세척한다. 온수로 세척하게 되면 걸레의 오염과 냄새를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 온수 세척이 없는 대신 나르왈은 DirtSense 오수 인식 시스템을 통해 물걸레의 오염 정도를 판단하여 최대 6회까지 세척 횟수를 조절한다.
최신 기능 다 때려 박았다
드리미 L10s Heat
드리미 L10s Heat 1,699,000원
최신 기능 들어가고 성능 무난한 제품 찾는다면 드리미 L10s Heat가 어울린다. 로봇청소기 제품만 전개하는 타 제조사와 다르게 드리미는 로봇청소기뿐만 아니라 진공청소기도 함께 출시하고 있다. 로봇, 진공 청소 관련 특허도 1,000건 이상 보유해 기술력까지 갖추고 있어 이른바 '뽑기 운'이 적다.
드리미 L10s Heat가 갖고 있는 특장점은 센서 성능에 있다. LDS 라이더는 기본으로 ToF, 3D 센서를 넣어 맵핑 속도와 장애물 인식률을 끌어올렸다. 특히, ToF 센서는 LDS 센서보다 장애물 인식률이 4배 더 높기 때문에 로봇청소기의 지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청소 시간이 짧다는 점도 반갑다.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 기능을 작동하면 2시간 안으로 마치는데 타사 제품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다. 에코백스의 경우 먼지 흡입 기능만 작동해도 220분이 소요되기 때문. 물론, 제조사마다 청소 시간을 측정하는 공간 면적과 기준이 다르니 참고만 하자.
드리미 제품별 기능 비교
드리미 L10s Heat의 아쉬운 점은 드리미 제품군에서 최고 사양이 아니라는 것이다. 타사 제품의 경우 최근에 나온 신제품이 제조사마다 모든 기능을 넣은 최고 사양 제품인 반면 드리미는 L10s Heat 성능과 유사한 제품이 하나 더 있다.
드리미 L20 Ultra는 드리미 L10s Heat에서 온수 세척을 빼고 물걸레 탈부착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다. 나머지 스펙 및 기능은 모두 동일하다. 드리미는 물걸레 악취와 살균 여부가 중요하다면 L10s Heat, 카펫 청소를 우선한다면 L20 Ultra를 추천하고 있다. 소비자를 위해 제품 선택지를 늘렸다고 볼 수도 있지만 모든 기능이 들어간 최고 사양 제품이 있었다면 선택이 더 쉽지 않았을까.
신제품 4종 뜯어보기
4개 제품의 차이가 별로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위에 있는 비교표를 보면 다른 점이 눈에 들어온다. 먼저, 로보락 제품은 가장 대중적으로 선택을 받는 로봇청소기 대표 제조사이기 때문에 제품력을 검증받았다. 다른 제품 대비 스테이션 기능도 가장 다양하다.
에코백스 제품은 흡입력을 가장 중요시하는 소비자에게 추천한다. 드리미 제품과 비교하면 흡입력이 4,000Pa이나 차이가 난다. 홈캠 기능이 없는 점은 아쉬울 수 있지만 사실 집에 아이나 반려동물이 없다면 그렇게 필요한 기능은 아니다.
나르왈 제품은 조용한 환경을 고려한다면 딱 맞다. 저소음 모드가 33dB로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두 배 가까이 조용하다. 반려동물이나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나르왈 제품을 안심하고 돌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드리미 제품은 단점이 크게 없는 무난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에게 어울린다. LDS, ToF, 3D, 카메라 등 최신 센서를 모두 집어넣어 가장 똑똑한 로봇청소기로 평가한다.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