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자세는 몸에 부담을 주고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 내 몸에 맞는 맞춤 의자가 있으면 좋겠지만 체형도, 의자의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원하는 의자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 줄 다양하고 정교한 조절 기능의 의자가 출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의자들의 조절 기능을 몸에 맞게 제대로 활용한다면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아래에서 의자 사용의 핵심인 주요 조절 기능들을 살펴보자.
신장과 체형에 맞게 조절 할 수 있는 의자 부위로는 목받침, 요추받침, 팔걸이, 좌판, 높이, 틸팅이 있다.
내 몸에 맞는 의자 조절 TIP
가장 첫번째로는 높이 조절 레버를 이용하여 높이를 몸에 맞게 설정해
구부정한 자세나 발이 뜨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의자에 걸터 앉는 것이 아닌 끝까지 깊게 앉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일부 고급형 의자는 몸을 등받이에 기대지 않아도 S자 척추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포워드틸팅 기능도 가지고 있다. 필기가 필요한 학습이나 독서 등을 할 때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이다.
요추받침대 주변의 손잡이를 이용해 S자형 허리가 되는 위치로 조절하면 허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사람에 따라 팔의 길이와 키가 달라 체형에 맞춰 조절해야 척추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다.
장시간 앉아있는 용이라면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팔걸이/목받침이 있는 의자를 추천하며,
높낮이 조절 기능 만큼은 가지고 있는 제품을 추천한다.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다 보면 근육이 긴장되는데, 이럴때 틸팅 기능을 사용해 자세의 변화를 주는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고가의 제품일수록 다양한 틸팅 기능과 넓은 범위를 가지며, 고정 시 안정적이다.
평상시 습관이나 선호도에 따라 고정 가능 여부, 틸팅 고정 가능 단계 수, 안티쇼크 기능 여부 등을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구CM yoojin@cowave.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