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삼성전자
올해가 아직 절반도 가지 않았지만 올해를 하나의 키워드로 정의하면 '관세'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큰 진동을 일으키고 있다. IT 테크를 좋아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관세로 인한 충격으로 앞으로 출시될 스마트폰의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평소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정도만 사용한다면 오히려 이번 기회에 가성비 좋은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는 건 어떨까. 최근에 출시된 가성비 보급형 스마트폰 신형 4종을 비교해보며 나에게 맞는 스마트폰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어썸한 갤럭시 보급형
갤럭시 A56
디자인 특징
갤럭시 A56 128GB 465,800원
갤럭시 A56은 기존 갤럭시 A 시리즈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모던함을 추가했다. 얇고 플랫한 메탈 프레임을 적용해 깔끔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낸다. 두께는 전작 대비 0.8mm 얇아진 7.4mm이며 무게 또한 15g 가벼워진 198g으로 그립감이 개선되었다.
(좌) 갤럭시 A56 vs (우) A55 외관 비교
이전 모델인 A55 디자인과 비교해보면 A55는 메탈과 글래스 소재가 적용되어 유광 마감이 특징인 반면, A56은 무광의 매트한 질감을 보여준다. 색상 또한 A55는 팝한 색감과 그라데이션이 적용된 아이스블루, 라일락, 네이비까지 세 종류인데 A56은 차분한 색감의 핑크, 올리브, 라이트 그레이, 그라파이트까지 네 종류로 나왔다. 후면 카메라 디자인 또한 전작은 카메라 렌즈 3개를 일자로 배치한 반면, 신작은 블랙 카메라 링을 추가했다.
주요 스펙
칩셋은 엑시노스 1580을 넣어 A55와 비교해서 긱벤치 점수 기준 싱글은 19%, 멀티는 13% 성능 향상이 되었다. 5,000mAh 용량의 배터리로 최대 29시간 동안 영상 시청이 가능해 S25와 동일한 수준의 배터리 성능을 제공하며, 유선 충전은 S25의 25W보다 높은 45W를 지원한다. 디스플레이는 이전보다 0.1인치 커진 6.7인치 AMOLED 패널이며 최대 밝기도 1,000 니트에서 1,200 니트로 향상되었다.
후면 카메라 화소는 이전 모델과 같지만 소프트웨어 성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나이토그래피가 향상되어 야간 촬영 시 더 많은 빛을 흡수해 노이즈가 적은 고해상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AI 필터, 베스트 얼굴 기능을 활용하면 나만의 사진 필터를 설정하거나 단체 사진을 더 쉽게 찍을 수 있기도 하다. 전면 카메라는 3,200만 화소에서 1,200만 화소로 스펙을 낮춘 점은 아쉽지만 SUPER HDR을 추가해 이전보다 풍부한 색감으로 영상 촬영이 가능해졌다.
A56에 추가된 베스트 얼굴 기능
AI 기능은 이전보다 더 확장되었다. 서클 투 서치, 이미지 편집만 가능했던 A55와 다르게 A56은 어썸 AI라는 네이밍을 내세우며 베스트 얼굴, AI 셀렉트, AI 필터, 자동 잘라내기 기능을 새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갤럭시 S 시리즈 최신 모델에서 쓸 수 있는 AI 기능과는 차이가 있다.
아이코닉한 디자인 + 준수한 카메라
낫싱 폰 3a
디자인 특징
낫싱 폰 3a 128GB 479,040원
독보적인 디자인의 스마트폰을 전개하는 낫싱의 신제품 3a은 여전히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후면을 반투명하게 설계해 내부 부품을 노출하는 특징은 동일하지만 2a와 비교해서 후면 유리 패널을 개선하고 마감 디테일을 정교하게 다듬어 고급스러움을 살짝 추가했다.
색상 또한 무난한 화이트, 블랙에 원색 계열의 블루를 추가해 타사 제품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색감으로 구성했다. 들고 있어도 나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스마트폰을 찾고 있었다면 낫싱은 여전히 유효한 선택이다.
주요 스펙
칩셋은 스냅드래곤 7s 3세대를 탑재해 이전 모델과 비교해서 CPU는 33%, GPU는 11% 성능이 개선되었다. 전력 효율도 향상되어 최대 30분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났다. 게이머를 위해 게임을 실행하면 CPU와 GPU가 게임 플레이에 최적화되어 88.7fps의 부드러운 성능을 보여준다. 5,000mAh 배터리 용량을 넣어 최대 26시간 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50W 고속 유선 충전을 지원한다.
디스플레이는 6.77인치 FHD+ AMOLED 디스플레이로 이전보다 0.7인치 커졌다. 10억 가지 이상의 색상을 지원하고 HDR10+ 인증을 받아 가격 대비 생생한 화질을 보여준다. 최대 밝기는 1,300 니트에서 3,000 니트로 두 배 넘게 개선되어 야외에서 더 뛰어난 디스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AI 기능은 서클 투 서치, 제미나이 등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트리플 카메라로 업데이트
카메라 스펙에서도 변화폭이 크다. 기존 후면 듀얼 렌즈 구성에서 망원 렌즈를 추가해 트리플 렌즈 구성으로 바뀌었기 때문. 2a에 없던 5천만 화소 망원 렌즈가 들어가 이전보다 인물이나 건물 의 피사체를 선명하게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아이폰 16 프로 맥스 vs 낫싱 폰 3a 사진 비교
낫싱이 직접 공개한 아이폰 16 프로 맥스와 낫싱 폰 3a의 사진 촬영 결과물을 비교해보면 색감과 밝기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아이폰 16 프로 맥스의 사진은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색감에 콘트라스트가 강한 반면, 낫싱 폰 3a의 사진은 더 밝고 따뜻한 색감이 두드러진다. 참고로 두 제품의 가격은 140만 원 정도 차이가 난다.
대륙맛 진하게 풍기는
포코 X7 프로
디자인 특징
샤오미 포코 X7 프로 256GB 425,600원
샤오미 포코 X7 프로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개성이 강하다. 갤럭시와 아이폰의 모던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익숙했던 국내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게 느껴질 수 있는 외관을 선보인다. 레이싱 트랙에서 영감 받은 듀얼 텍스처 디자인과 원색의 색감은 어디에서나 시선을 사로 잡을 수 있다.
(좌) 샤오미 포코 X6 프로 vs (우) 포코 X7 프로 디자인 차이
이전 모델의 디자인과 비교해 보면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구형은 블랙, 옐로우, 그레이 세 가지 단색으로 구성한 반면, 신형은 블랙, 민트, 옐로우 세 가지 색상을 투톤으로 차이를 두었다. 후면은 비건 레더 단일 소재에서 벗어나 플라스틱과 혼용해 질감에 변화를 줬다. 후면 카메라 배치도 사각형 배열에서 미니멀한 수직 배열로 바꿨다.
주요 스펙
칩셋은 디멘시티 8400 울트라를 넣어 이전 제품보다 CPU, GPU 성능 개선은 물론 전력 효율과 AI 성능도 높였다. 포코 시리즈 중에서 가장 강력한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최적의 온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게이밍 기기로 적합하다. 6,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넣어 AAA급 게임을 최대 8시간 연속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충전은 최대 90W 고속 유선 충전이 가능하고 스마트 충전 엔진을 적용해 배터리 안정성과 효율성을 개선했다.
디스플레이는 6.67인치 AMOLED 패널에 120Hz, 3200 니트 밝기, 돌비 비전, HDR 10+, DCI P3를 지원해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준의 화면을 경험할 수 있다. 화면에 물방울, 기름, 거품이 묻어도 정확하고 부드러운 화면 조작이 가능하며 코닝 고릴라 글라스 7i 강화 유리를 넣어 이전 모델보다 내구성도 좋아졌다.
카메라 스펙은 트리플 렌즈 구성에서 듀얼 렌즈 구성으로 변경했는데 다른 스펙을 올린 대신 카메라 스펙에서 선택과 집중을 한 것으로 보인다. 메인 카메라를 6,400만 화소에서 5,000만 화소로 내린 대신 더 큰 센서와 더 넓은 조리개를 넣어 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 품질을 높였다.
동영상 촬영은 최대 4k 60프레임 촬영까지 가능해졌다. AI 기능은 제미나이를 비롯한 구글의 기본 AI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 사운드, 통화, 배터리 충전, 게임,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에서 샤오미 AI 기능까지 지원한다.
가장 저렴한 아이폰
아이폰 16e
디자인 특징
아이폰 16e 128GB 988,990원
애플은 이전부터 보급형 아이폰에 몇 세대 이전의 플래그십 아이폰 폼펙터를 재활용하는 전략을 활용했는데 이번에 나온 아이폰 16e도 아이폰 14의 폼펙터를 사용했다. 이전 모델과 비교해서 후면에 개선된 알루미늄 소재와 전면에는 세라믹 실드를 적용해 내구성을 한 층 더 높였다.
아이폰 SE3, 16e, 16의 디자인 비교
전반적인 디자인은 SE3와 16의 중간 지점에 걸쳐있다. SE3까지 유지되던 홈버튼과 두꺼운 상하 베젤은 사라지고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16에 들어간 다이나믹 아일랜드, 카메라 컨트롤 버튼은 들어가지 않았다. 대신 측면 프레임은 곡선형 알루미늄 프레임에서 평면형으로 바뀌어 고급스러움을 한 스푼 추가했다. 다섯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16과는 다르게 화이트, 블랙 두 가지로 구성했다는 차이도 있다.
주요 스펙
새롭게 들어간 A18과 C1 모뎀
아이폰 16e에는 아이폰 16에 들어간 A18 칩셋을 탑재했다. 다만, 이름은 같지만 아이폰 16에 들어간 버전에서 GPU 코어 개수를 하나 줄인 버전이라 성능은 약간 차이가 있다. 제품의 성능을 유추할 수 있는 긱벤치 점수는 싱글 2,706점, 멀티 7,942점으로 오늘 소개하는 스마트폰 중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디스플레이는 기존 4.7인치 LCD에서 6.1인치 OLED로 개선되었고 화면 밝기도 최대 1,200 니트로 높아졌다. A18 칩셋과 C1 모뎀으로 인해 전력 효율이 대폭 개선되어 보급형이지만 플래그십에 가까운 괴물 같은 배터리 성능을 보여준다. 영상 재생 기준으로 최대 26시간 사용할 수 있어 SE3과 비교하면 11시간 더 오래가고 16과 비교하면 4시간 더 쓸 수 있다.
새롭게 야간 모드 기능이 들어갔다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서 4,800만 화소로 4배 높아졌고 이전 모델까지 지원하지 않던 포토닉 엔진과 야간 모드가 추가되어 사진 품질이 강화되었다. 사람이 아닌 물체에 아웃 포커싱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인물 사진 모드는 여전히 적용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 영상 촬영은 4k 돌비 비전, 오디오 믹스, 바람 소리 감소 기능이 추가되었다.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활용 가능
타사의 보급형 스마트폰에서 최신 AI 기능을 일부 제한하는 것과 다르게 아이폰 16e는 애플의 최신 AI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한국어 지원도 시작해 글쓰기 도구, 메일, 메모 앱에서 더 많은 AI 기능을 쓸 수 있다. 하지만 애플 인텔리전스의 개발이 지연되고 있고 젠모지나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기능처럼 아직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기능도 있다.
최종 비교
✅ 무난한 갤럭시 스마트폰이 필요하면 A56
✅ 힙한 디자인과 사진 촬영이 중요하면 3a
✅ 디자인보다 가성비가 우선이라면 포코 X7 프로
✅ 가장 저렴한 아이폰을 갖고 싶다면 16e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