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전역이 이중 열돔에 휩싸이며 체감 온도가 40도에 육박하는 극한의 폭염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날씨의 영향으로 인해 한참 야외 활동하면 좋을 휴가 시즌과 방학 시즌임에도 실내 피서를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자연스레 시원한 실내에서 시간을 보낼때, 가장 손 꼽히는 취미가 바로 PC 게임이 아닐까 싶다.
최신 PC 게임은 뛰어난 그래픽과 다양한 장르 덕분에 계절과 관계 없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취미로 자리잡고 있지만, 그만큼, 뛰어난 환경을 쾌적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적절한 PC 구성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그중에서도 게임 환경의 전반적인 성능 부분에 영향을 주는 CPU는, 그래픽카드와 더불어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는 주요 하드웨어다.
다양한 CPU 중에서도, 이 무더운 여름을 쾌적한 게임 환경으로 보답해줄 수 있는 합리적인 고성능 CPU, 라이젠 7 9800X3D 제품을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다.
■ 3D V-캐시로 게이밍에 강한 CPU, 라이젠 7 9800X3D
PC 게이밍 성능을 크게 좌우 하는 핵심 부품은 CPU와 그래픽카드라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러나 고성능 그래픽 카드만으로는 전반적인 부분에서 원활한 게임 경험이 보장 되지 않을 뿐더러 특히, 최소 프레임의 안정성이나 반응성 부분에 있어서 CPU 성능이 꼭 필요한 부분이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AMD의 게이밍 특화 CPU라고 볼 수 있는 AMD 라이젠 7 9800X3D는 3D V-캐시 기술을 기반으로 96MB의 L3 캐시가 탑재되어 데이터 접근성이 중요한 게임 환경에서 확실한 프레임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물론, 듀얼 CCD 구성의 라이젠 9 시리즈에서도 3D V-캐시 탑재 모델이 출시되어있지만, L3 캐시 확장의 경우 한쪽 CCD에만 적용되는만큼, 실질적인 게임성능은 라이젠 7 9800X3D와 크게 별다를바 없음이 이미 알려져있다.
따라서, 라이젠 7 9800X3D가 확실한 게이밍 종결 CPU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기본 스펙 역시 상당히 뛰어나다.
8코어 16스레드 구성에 기본 클럭 4.7GHz, 부스트 클럭 5.2GHz라는 고클럭 스펙을 갖추고 있어, 영상 편집, 스트리밍, 멀티테스킹 작업 환경에서도 게이밍 만큼이나 뛰어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 라이젠 7 9800X3D와 코어 울트라 9 285K, 성능 비교
그렇다면 라이젠 7 9800X3D의 실제 게임 성능은 어느정도일까? 이를 확인해보기 위한 비교군으로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K를 비교군으로 준비해보았다.
참고로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K는 8개의 P코어와 24개의 E코어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기반 제품이며 게임 및 다양한 작업 환경 등에서도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인텔의 최상위 CPU라고 볼 수 있다.
테스트 환경은 CPU 영향력이 많게 측정되는 Full HD 해상도를 중심으로 설정했다. QHD, UHD 해상도에서는 그래픽카드의 영향력이 높아져 CPU 성능에 대한 변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며 FHD 결과만 보더라도 상위 해상도의 결과는 어느정도 유추가 충분히 가능하다.
참고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하드웨어들인 메모리와 그래픽카드는 NVIDIA 지포스 RTX 5080, 메모리는 DDR5-6000MHz 32GB (16GBx2) 스펙으로 구성되었다.
9가지의 게임을 테스트 해본 결과물이다.
AMD 라이젠 7 9800X3D가 평균프레임에서 전체적으로 높은 성능을 기록하는 모습이며, 최소 프레임에서조차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K보다 확실히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중에서도 스텔라 블레이드, 사이버펑크 2077, 로스트 아크, 파이널 판타지 14와 같은 게임에서는 최대 2배 가까이 프레임 차이가 나는 결과도 볼 수 있었다.
물론, 일부 게임에서는 코어 울트라 9 285K가 10% 내외로 근접한 성능을 보여주는 결과도 있었으나, 게이밍 중심의 PC 구성, CPU 선택을 할 예정이라면 AMD 라이젠 7 9800X3D가 더욱 안정적인 선택이 될 것이라는 것은 명확해 보인다.
■ 실내 휴가 트렌드, 게이밍 피서용에 무엇보다 적합한 CPU
종 잡을 수 없는 기상 변화로 인해 무더운 폭염 혹은 폭우가 잦은 여름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휴가철을 맞이 했음에도, 결국 알 수 없는 날씨에 모험을 하기 보다는, 안전하게 실내에서 휴가&방학 시즌을 보낼 수 밖에 없는데, 게이머들에게는 어찌보면 미루어 두었던 대작 게임을 정복할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에어컨과 선풍기의 가호 아래, 최고의 게이밍 CPU인 라이젠 7 9800X3D와 함께 최신 게임을 최고의 환경으로 즐긴다면, 이상적인 여름 피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리고 만약, AMD 라이젠 CPU를 선택할 생각이라면, 반드시 국내 공식 유통사를 통한 정품 구매를 권장한다.
정품 CPU는 고장시 사후지원, A/S를 빠르게 지원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기에 따라 게임 번들, 사용기 이벤트 등등 프로모션 참여 자격도 주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할인폭이 크게 적용되어 유혹하는 해외 직구 제품들의 경우에는, 가짜 CPU가 발견되기도 하는등 문제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졌고, 문제 발생시 제조사 차원에서의 지원과 보상이 불가능하며 유통 측에서 해결해준다 하더라도 정품 CPU에 비해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소요되거나 혹은 흔히 말하는 먹튀를 당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가격만 杆을 것이 아닌, 서비스와 신뢰도 까지 고려한 현명한 소비가 더욱 쾌적한 게이밍 피서를 맞이하게 해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9876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