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대회를 진행한다면 어떤 PC가 필요할까? 보통 144Hz 이상의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하다. 또한, 해당 게이밍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 평균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는 본체가 있어야 한다. 즉 게임에 최적화된 모니터, 고성능 CPU, 고클럭 메모리,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이게 기본 구성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래픽카드를 제외한다면 어떨까? 즉 내장 그래픽으로 게임 대회를 진행한다면? 쉽지 않다. 아니. 무리다. 사실 이게 당연한 반응이다. 그렇지만 내장 그래픽으로 게임 대회가 꼭 불가능한 건 아니다. 예를 들어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 내장 그래픽 성능이 뛰어난 CPU를 선택하고 고클럭 메모리를 듀얼 채널로 구성해주면 평균 프레임을 높게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피파 온라인, 카트라이더 등의 온라인 게임도 마찬가지다.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CPU는 AMD 4세대 라이젠 APU. 라이젠 5000 시리즈에 속한 ‘세잔’이다.
내장그래픽으로 진행된 게임 대회
2021년 11월 3일 전북 군산대학교는 비대면 온라인 학교 축제 ‘2021 황룡동행 ONtact 페스티벌’을 진행했다.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행사로 기존 대규모 집합행사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 것이 특징이었다.
주목할 만한 건 축제 마지막 날인 4일 e스포츠 대회 결승전이 진행됐다는 점이다. 해당 결승전은 학과별 예선을 거쳐 올라온 두 팀이 진행했고, 게임 전문 캐스터인 이동진 및 게임 전문 해설가도 초청됐다. 해당 대회는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됐다. 그렇다면 해당 대회는 어떤 PC로 진행됐을까?
결승전에 사용된 시스템은 라이젠 7 5700G 기반 PC다. 그래픽카드는 장착되지 않았다. 즉 내장 그래픽으로 게임대회 결승전이 치뤄졌다. 놀랍게도 게임 대회가 진행될 때 유튜브 채팅창에 PC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즉 매끄럽게 대회가 진행된 것이다.
이보다 앞선 2021년 10월 30일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 곡성 중,고교 대항전이 치뤄졌다. 해당 대회에 사용된 시스템도 라이젠 7 5700G 기반 PC다. 해당 대회도 내장그래픽으로 진행됐다. 상금 규모도 1등 50만 원, 2등 30만 원, 3등 20만 원으로 상당히 큰 대회였다. 그런 대회에서도 PC 사양에 대한 불만은 나오지 않았다.
강력한 렌탈 서비스를 갖춘 컴퓨터유지보수 전문기업 이지엠솔루션
앞서 언급한 게임 대회에 게이밍 시스템을 공급한 업체는 컴퓨터유지보수 전문기업 이지엠솔루션이다. 기업/관공서전산유지보수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10년 이상의 기업유지보수 경험과 솔루션으로 컴퓨터를 관리한다. 원격복원솔루션/방문서비스/원격지원으로 전화만으로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전국컴퓨터협동조합 활동 및 전국렌탈연합(플레이큐브) 활동도 병행한다. 전국컴퓨터협동조합은 AMD코리아, 손오공IB, 컴퓨존, 대원CTS, 아이코다 등의 1차 밴더사들과 협업을 통한 PC업계 유통구조 개선 및 협업사업을 진행한다. 전국 서비스 네크워크망 구축(APP개발), 컴퓨터안심서비스 인증, 딜러 전용 쇼핑몰, 조달 등록, 관공서 지원사업, 지역사회발전 기여 등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게 임대서비스다. 전국의 렌탈전문 업체들이 모여 연합(플레이큐브)을 이뤘다. 덕분에 전산장비 보유 및 렌탈서비스는 업계 최고 수준이다. 개인, 기업, 관공서등 수량과 기간에 관계없이 전국으로 렌탈이 가능하다. 컴퓨터, 노트북, 복합기, 프린터 그 외 전산장비 일체를 취급한다.
그런 이지엠솔루션이 게임 대회에 라이젠 7 5700G 내장그래픽 시스템을 납품했다는 것은 성능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추가로 최근 라이젠 CPU에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시스템. 통칭 라라랜드 조합으로 게임 대회에도 납품했다. 해당 대회는 광명시 U플래닛 아이백스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경기 국제 e스포츠대회’로 12개국 162명의 선수가 참여한 대형 대회다.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레인보우식스 시즈, 이터널리턴 등의 대회가 진행됐다. 해당 대회에 사용된 라라랜드 시스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에 이지엠솔루션 심문보 대표를 만났다.
▲ 경기 국제 e스포츠대회. 사진출처=경기도뉴스포털.
이지엠솔루션 심문보 대표 인터뷰
Q. EZM 솔루션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전산유지보수 전문업체이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산장비 렌탈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는 업체다. 전국 렌탈연합 플레이큐브를 구축해 서비스를 진행중이다. 또한 컴퓨터협회 설립 및 법인 케이씨에이네트웍스의 대표를 맡고 있다.
Q. 게임 대회에는 보통 어떤 사양의 PC가 설치되는가?
게임대회에 주력으로 사용하는 사양은 이미 성능이 검증된 라이젠 CPU를 기반으로 한 제품이다. 이번 배틀그라운드 게임대회의 경우 그래픽카드를 구하는 게 관건이었다. 엔비디아 제품으로 구성하기에는 구성단가가 많이 높아지는 부분이 있었다. 즉 업체에 공급하기에는 단가가 맞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던 중 새로 나온 라데온 RX 6600 XT가 게임대회에 적합한 가성비를 가지고 있어, 눈여겨보다 라이젠 5 5600X와 라데온 RX 6600XT 조합을 제안하게 됐다.
Q. 리그오브레전드 대회에 라이젠 7 5700G 시스템을 납품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대회에 쓰인 PC 사양이 궁금하다.
라이젠 7 5700G와 DDR4 16G(8x2) 3200MHz, B550M(메인보드) 제품으로 구성했다. 내장 메모리를 4G로 할당해 테스트해보니 144Hz 이상의 높은 프레임을 보여줬다. 그래서 게임대회에 제안했고, 역시 대회에서는 별다른 일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Q. 게이머들은 프레임에 민감하기에 대회용 PC라면 고주사율 모니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라이젠 7 5700G로는 충분히 대회를 진행할 수 있었는지?
실제 경기 시 200프레임 이상의 퍼포먼스가 나와줬다. 게임대회에서 144Hz 이상이면 진행 시 무리가 없기에 가성비, 만족도 모두를 잡는 성능이라고 생각한다.
Q. 라이젠 7 5700G로 어느 정도의 대회까지 진행할 수 있을까?
게임대회에서 주로 인기가 많은 게임은 리그오브레전드다. 리그오브레전드는 이미 검증됐다. 또한, 이전 게임대회에서 카트라이더 또한 성능이 검증됐다. 성능은 충분히 나온다. 해당 게임이 주력 종목인 게임대회라면 진행해도 무난할 것으로 본다.
Q. 기업/관공서전산유지보수 용도로도 AMD 제품이 납품된 사례가 있는지? 사례가 많다면 주력으로 납품되는 제품의 사양이 궁금하다.
기업 전산 유지보수가 전문이다 보니 사무용으로 제안이 많다. 우리 회사의 제품 구성은 주로 라이젠 3 4350G를 기반으로 한 고급 사무용이 많이 판매된다. 또한 그래픽작업용이나 캐드작업용으로 가성비 제품을 찾는 고객에게도 라이젠 5 4650G, 라이젠 7 4750G 제품이 많이 납품됐다. 지금은 라이젠 프로 제품군들의 수급이 어려워 세잔 프로세서인 라이젠 5 5600G나 라이젠 7 5700G 로 제안 중이다. 고급 그래픽 작업용이나 딥러닝 등 고사양을 요구할땐 5000X 제품군이나 쓰레드리퍼등의 CPU들로 구성해 제안 중이다.
Q. 2022년의 목표 및 맨즈랩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목표를 세운다는 게 지금은 쉽지 않다. 정신없이 앞만 보고 달려왔다. 목표는 연 매출액의 상승인데, 만나는 사람과 업체 및 아이템에 따라 목표가 달라질 것 같다. 맨즈랩 독자들도 2021년 마무리를 잘 하고 행복한 2022년을 보내길 바란다.
김희철 기자/poodle@manzlab.com
ⓒ 맨즈랩(http://www.manzlab.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맨즈랩 주요 기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