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오늘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인텔 AI PC 최신 프로세서 출시 국내 미디어 간담회’에서 최신 인텔® 코어™ Ultra 200S(Intel® Core™ Ultra 200S, 코드명 애로우 레이크-S) 데스크톱 프로세서 및 인텔® 코어™ Ultra 200V(Intel® Core™ Ultra 200V, 코드명 루나 레이크) 시리즈 프로세서 제품군 국내 출시를 발표하고, 신제품을 탑재한 주요 제조사의 노트북 신제품을 공개했다.
▲ 환영사를 맡은 인텔 코리아 배태원 사장
실제 행사장에서는 인텔 2세대 코어 Ultra 프로세서가 탑재된 에이서, 에이수스, 델, 삼성, LG,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노트북 및 리테일 프로세서가 사용된 조립된 데스크탑 등이 시연 되었다. 인텔에서는 새로운 이 AI PC 활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했으며 특히나 이를 위해 오래 전부터 인텔의 AI 컴퓨터 에코 시스템를 강조했는데 이는 오늘 출시된 2세대 코드명 루나-레이크, 애로우-레이크 최적화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그외에 11월에 공식 출시하게 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를 공식으로 지원하게 될 프로세서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인텔은 본격적으로 AI 시대를 열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인텔 세일즈 마케팅 그룹 잭 황(Jack Huang) APJ 세일즈 디렉터
인텔 세일즈 마케팅 그룹의 잭 황 세일즈 디렉터는 2024년 출시된 2세대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들은 지난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보다 스마트폰 및 노트북 등의 활용이 상당히 늘어났는데 이는 조금 더 빠르게 가속되어서 AI PC의 경우는 2028년 최대 80% 까지 성장을 하리라고 예상했다.
인텔은 지금까지 고객들의 PC 경험을 혁신하는 지능형 플래폼 꾸준하게 출시, 발전시키고 있는데 특히나 플랫폼 기반을 출시하여 꾸준하게 발전시켰다. 우선 처음으로 와이파이 탑재된 센트리노를 시작으로 보안을 강화한 vPRO 등 2023년에는 코어 울트라 시리즈를 하고 그리고 진일보한 2세대 코어 Ultra 시리즈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인텔은 AI PC 를 CPU, NPU, GPU 등을 결합하여 AI PC 를 이룬다. 빠른 게임 구동 및 빠른 사진편집 등을 할 수 있다. AI PC 는 낮은 전력을 유지하면서 하이브리드 아키텍쳐 (P코어& E코어) 는 시스템 분리 및 최적화는 타일구조의 새로운 프로세서의 구조 루나-레이크, 팬서-레이크는 낮은 소비전력을 유지하면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다.
애로우 레이크는 와트당 성능, 15% 멀티스레드 성능 제공, 게이밍 성능의 유지 및 AI 가속확장과 더불어서 게임 중 패키지 소비전력량의 감소이다. 스카이몬트 및 라이언코드로 구성된 새로운 프로세서가 인텔 울트라 200S 이다. 이를 통해 획기적인 전력을 감소하였는데 전세대 랩터-레이크 대비 40% 이상 향상되었다. 동일한 시스템 환경에서 전세대 동급 프로세서인 i9-14900K 프로세서 대비 약 80W 정도 낮은 전력을 소비힌다.
AI 는 프로세서 내부의 NPU 를 통해 하드웨어 적으로 가속이 되며 이를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할 경우 사용자의 얼굴 등을 스캔 하여 별도의 게임 내에서 매크로와 동일한 일련의 동작을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다. 그 외 와이파이 6E 를 비롯하여 차세대 썬더볼트 등이 포함된다.
이어서 루나-레이크 인텔 울트라 200V 프로세서를 소개했다. 해당 프로세서는 역사적인 x86 와트 당 성능을 갖고 있으며 특히나 배터리 수명 시간은 늘어났는데 최대 20시간 사용 가능하다. 전세대 대비 6 시간 정도 늘어난 시간이다. 라이언 코드는 약 14% 성능 향상이 스카이몬트 코어는 68% 성능이 향상되었다. 인텔 ARC 내장 GPU 는 퀄컴 XE 대비 68% 빠른 성능을 냈다. XeSS 는 약 120개의 게임이 이를 지원한다.
또한 인텔코리아는 인텔 AI PC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 및 데스크탑의 AI PC 시연을 선보였다. ▲사용자가 상상하는 이미지를 오디오 입력과 추가 정보를 통해 쉽게 고품질 3D 이미지로 생성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 ▲ 이미지를 생성 및 향상하거나 AI 챗봇으로부터 답변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사용하기 쉬운 AI 기능을 제공하는 인텔 AI 플레이그라운드(AI Playground) ▲업스테이지의 AI를 활용한 회의록이나 문서 작업 ▲ CANVID를 활용한 AI 영상 제작 등이 시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