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Z890 SERIES Intel 메인보드 신제품 런칭 세미나 탐방기
Intel 15세대 프로세서를 위한 새로운 메인보드
많은 기대를 한 몸에 받은 Intel의 새로운 Core Ultra 200S 공개와 함께, 새로운 규격과 Z890 칩셋을 탑재한 메인보드 또한 각 제조사에서 앞다투어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메인보드 제조사인 ASUS 또한 Z890 칩셋을 탑재한 다양한 메인보드의 출시를 예고하였는데요. 최상급의 ROG MAXIMUS부터 ROG STRIX, TUF, AYW, ProArt, PRIME까지 ASUS 대표 메인보드 라인업 모두 Z870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0월 25일 마침내 공식적으로 Intel Core Ultra 200S가 출시됨에 따라, Z890 칩셋을 탑재한 다양한 제조사의 메인보드도 함께 공개되었는데요. 특히 ASUS KOREA 주관하는 Z890 메인보드 제품들을 발표하는 신제품 발표회가 15세대가 공개된 25일, 여의도에서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쿨엔조이에서 발 빠르게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Z890 칩셋 메인보드 신제품 발표회의 주제는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AI', 그리고 간편함을 강조한 'SIMPLE DIY'입니다. 다소 쌀쌀한 날씨였음에도 발표회장 앞 진열된 전시 제품들을 취재하는 각 매체 관계분들의 열기로 회장이 뜨거웠는데요. 쿨엔조이 리뷰로 미리 만나 본 제품들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어떠한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는지, 그리고 어떤 발표가 이루어졌는지 [다음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쿨엔조이 ASUS Intel Z890 메인보드 신제품 리뷰 함께 살펴보기
대화면 LCD가 탑재된 최상급 메인보드, ASUS ROG MAXIMUS Z890 EXTREME - [링크]
발표회장 앞에는 Z890 칩셋이 탑재된 다양한 메인보드와 함께, 데모 PC 또한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몇몇 제품은 쿨엔조이 리뷰에서도 살펴보았었는데요. 안내를 해주시던 관계자분의 간략한 설명도 함께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던 중 발표 시간이 다가오게 되어 발표회장 안으로 입장하였습니다.
먼저 ASUS 코리아 오픈 플랫폼 비즈니스 그룹 PC & 컴포넌트 섹션의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를 담당하시고 계신 이종혁 매니저님의 인사말로 본 발표회가 시작되었습니다. 해당 인사말에서는 현재 AI시대를 맞이하여 ASUS와 인텔이 협업하여 한국의 AI 산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AI 시대가 얼마나 가깝게 다가온 것인지 경험할 수 있도록 본 발표회의 인사말을 사전에 작성할 때 AI를 사용하였고, 불과 1분 남짓한 짧은 시간에 본 인사말에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내용을 작성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인사말 이후, 본격적인 제품 발표가 시작되었는데요. Z890 메인보드에 대한 발표는 ASUS코리아의 김기범 매니저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해당 발표에서는 정말 많은 Z890 메인보드가 소개되었습니다. 먼저 ASUS의 플래그십이라고 할 수 있는 'ASUS ROG MAXIMUS Z890 EXTREME'부터 소개가 시작되었는데요. 5인치 크기의 풀 컬러 LCD 디스플레이를 메인보드에 탑재하여 하드웨어 모니터링은 물론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이미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3D VC M.2 히트 싱크 설계를 적용하여, 추가적인 히트 파이프와 베이퍼 챔버 구성으로 효율적인 열 분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소개된 Z890 APEX는 화이트 컬러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별도의 DDR5 메모리 방열을 위한 6cm 크기의 ROG Fan Kit을 장착하였으며, Z890 HERO의 경우에는 5G / 2.5G 듀얼 랜포트를 탑재하고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ROG MAXIMUS 시리즈 다음으로는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메인보드 라인업, ROG STRIX Z890 시리즈가 소개되었습니다. 각각 Z890-E / Z890-F / Z890-A / Z890-I 로 분류된 총 4가지의 보드가 선보였으며, AI 오버클록킹과 손쉬운 하드웨어 탈착 기능, 사용자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RGB 조명을 탑재하여 다양한 사용자층이 각자 꾸리고자 하는 PC 시스템 환경에 맞는 메인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군용 밀스펙 등급으로도 유명한 ASUS TUF 시리즈 또한 이번 발표회에서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TUF GAMING Z890 시리즈는 PRO 제품과 PLUS 제품으로 공개된 두 제품도 게이머들을 위한 강력한 성능을 품고 있으며, AYW시리즈 와 보급형 제품인 PRIME 시리즈도 함께 공개되어 다양한 소비자 층을 만족시키기 위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를 겨냥한 ProArt 라인업도 공개되었습니다. 강력한 성능은 물론, 특히 ProArt 시리즈에서만 지원하는 Creator Hub를 통해 다양한 컬러 매니지먼트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Z890 메인보드 제품군에 새롭게 탑재된 기술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NITROPATH DRAM 기술 / DIMM Fit / AEMP III / DIMM Flex / NPU Boost 같은 기능들로 ASUS만의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요. 또한 EZ PC DIY를 강조하는 만큼 메인보드 조립에 있어서 별도의 도구 없이 간편하게 탈부착할 수 있는 Q-Release Slim / M.2 Q-Slide / Q-Antena / M.2 Release / M.2 Q-Latch의 기능들도 함께 안내되었습니다.
또한 Q-DASHBOARD가 적용된 새로운 BIOS UI와 함께 AI 오버클로킹, AI 어드바이저등의 AI 기술이 접목된 기술은 물론, 최상위 메인보드에 탑재되는 썬더볼드 5의 기술도 함께 보여주며 최신 프로세서에 걸맞은 최신 기술들을 담아낸 모습 또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본 발표회에서는 신제품 메인보드 외에도 게이밍기어 신제품의 소식도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발표는 ASUS코리아의 이수현 매니저님이 진행 해주셨는데요. 본 발표의 주인공은 ROG FALCHION ACE HFX 게이밍 키보드와 ROG HARPE ACE EXTREME 무선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먼저 'ROG FALCHION ACE HFX'의 경우 일반적인 키보드 대비 약 65% 크기의 레이아웃을 지니고 있으며, 5개의 레이어로 이루어진 댐퍼와 실리콘 개스킷 마운트를 탑재하였으며 최대 8,000Hz의 폴링 레이트를 지원합니다. 또한 0.1 ~ 4.0mm의 키 스트로크를 조절할 수 있는 ROG HFX Magnetic 스위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레피드 트리거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조작하지 않고도 키보드의 트리거 상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듀얼 USB-C 포트를 지원하여 2대의 PC를 하나의 키보드로 제어할 수 있는 점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ROG HARPE ACE EXTREME 게이밍 마우스는 카본 파이버 재질을 사용하였습니다. 덕분에 약 47G의 초경량의 무게를 지니고 있고, 기본 제공되는 폴링레이트 부스트 동글을 사용하면 최대 8,000Hz의 폴링 레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ROG AimPoint Pro Optical 센서를 탑재하여 정확한 포인팅은 물론, ROG Rptical Micro 스위치를 사용하여 빠른 반응을 요구하는 FPS 게이머들에게 탁월한 성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마지막으로 본 발표회가 종료되었습니다. 현재 쿨엔조이에도 ASUS의 최신 Z890 메인보드들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미 리뷰로 만나본 ASUS ROG MAXIMUS Z890 EXTREME를 비롯하여 더욱 다양한 제품들을 쿨엔조이의 공식리뷰로 선보일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