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여의도의 콘레드-서울 호텔에서는 올해 진행된 그리고 내년에 열린 IFA 미디어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한국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글로벌 혁신 교류의 장으로 자리 매김할 수있는 모토로 진행되었다.

▲ 행사의 프리젠테이션을 맡은 라이프 린드너 (Leif Lindner)는 2023년 10월 1일부터 IFA Management GmbH의 CEO로 재직 중이다.
독일에서 삼성 - 독일 에서 근무를 해서 한국 문화에 대해서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다. 오늘은 올 해 이루어졌던 IFA 2025 에 대한 성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고 내년에 진행될 IFA 2026 에 대한 전략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최근 IFA 는 문화, 혁신 등으로 확대하여 기존의 테크 관련된 분야에 한정지었던 분위기를 탈바뀜했다. 특히나 체험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영감, 호기심, 공통체 정신 등을 키워드로 변화하고 있다. 미국, 아시아, 유럽을 한 곳에 모을수 있는 행사가 되고 있다. 항상 행사가 진행되는 독일의 베를린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025 IFA에는 총 140개국에서 온 22만명의 방문객 고 49개국의 1,900개 기업이 참가하였으며 세계 최대 소비자 및 홈 전자 박람회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는데 이를 전년 대비 약 5% 성장한 수치다.

▲ IFA 2025 에서 도달한 다양한 수치 등
특히나 가정 제품과 소비자 전자 제품은 42%, 58% 로 균등하게 전시가 되었다. 특히나 컴퓨터 게이밍, 틱톡 등의 컨텐츠 크리에이션 등과 더불어서 급성장 하고 있는 분야는 디지털 헬스 및 뷰티 테크 이다.
IFA 의 가장 큰 장점은 100 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다양한 리테일러 (셀러) 가 모이며 이를 위해 행사 전에 리테일 리더스 서밋을 별도로 개최하며 사전 행사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매년 100여개 이상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 그리고 스타업 기업들이 참석했다. 리테일 리더스 서밋은 전체 참석 인원 중 35% 가 의사 결정권을 가진 임원들이 참여함으로써 행사의 가치를 더더욱 높혀주고 있다.
또한 부수적인 행사 중에 하나로 IFA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도입했는데 13개 분야에 약 500개 이상의 제품들이 출품 되어 경쟁했는데 올 해는 LG의 올레드 TV 가 수상했다.

▲ IFA 의 참여 국가 및 업체
IFA 에서는 엔터테이먼트까지도 제공하는데 내년에도 다앙 그룹, 가수 들의 부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올 해는 소머가르덴 의 콘서트를 야외 행사를 진행했으며 그 외에도 팟캐스트, 라이브 콘서트 및 개막 공연 등오 진행이 되었는데 이는 전시 외에 다양한 문화 활동을 더불어서 진행하여 IFA의 가치를 높히는데 기여하고 있다.
■ IFA 2026 , 혁신을 현실로

▲ 전체 iFA 2026 의 세그먼트 - 카테고리는 위와 같이 나누어질 예정이다.
내년에게 크게 10개의 가테고리로 나누어저 전시 및 부대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시장은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나 코로나 시기를 지나 IT에 관련된 많은 부분이 발전 할 것으로 에상된다. 올 해는 중국은 정부의 지원으로 인해 4.8% 의 경제 성장율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세계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한국 시장 트랜드 변화 및 경제 발전 부분의 예상치
한국에서는 조금은 독특하게 가전 제품의 구독형 모델을 도입하여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나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되어서 GDP 성정율이 상향 조정 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및 구독형 판매 부분이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IFA를 참여해야 할 이유는 단순히 제품을 보기 보다는 실제 사용해보는 등 체험할 수 있는 장이며, 소비자와 기업, 오늘과 내일 그리고 다양한 국가의 제품들과 문화 등을 볼 수있는 전시회 이기 때문이다.
IFA 2026년 2026년 9월 4일 부터 8일 가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