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가 좋거나 맛이 끝내주거나. 중국 리장을 여행한다면 꼭 가봐야 할 맛집 3곳을 엄선했다. 낯선 중국 운남성의 음식 세계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여행자에게는 특히 반가울 리스트다.
yun wei ji
云味集
운미집, 운남식 훠궈 맛집
운남성의 특색있는 식재료를 테마로 훠궈를 선보인다. 대표 식재료는 단연 야생 버섯과 야크고기다. 야크 고기는 샹그릴라 고원에서 공수하고, 운남성의 향신료를 더해 이곳만의 레시피를 만든단다. 무려 입맛에 맞지 않거나 음식이 신선하지 않으면 무조건 환불한다는 정책을 내새우고 있어 요리에 대한 자신감이 대단하다. 실제로 여러 훠궈집을 다녀본 경험자로서 이곳의 훠궈는 손에 꼽힐 정도로 맛있는 편이다.
훠궈는 기호에 따라 고기와 탕, 추가재료를 선택해 여러가지 조합을 만들 수 있다. 고기 종류로 대표적인 건 야크고기와 야크 내장고기로, 둘 다 추천한다. 살코기 위주의 야크고기 대비 내장고기는 다양한 식감과 다양한 맛을 낸다. 가게 대표메뉴인 야크불고기를 주문하면서 야크고기를 내장고기로 바꾸는 것도 좋다. 탕으로는 매운 탕, 약간 새큼한 탕, 맑은 버섯탕 등이 있다. 세가지 모두 대중적이기에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추가 재료로는 야생버섯모듬을 꼭 넣는 것을 추천한다. 대부분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종류의 버섯들이라 이색적이기도 하고, 다양한 재료를 맛보는 재미가 있다.
하나하나 선택하는 것이 어렵다면 여행객들을 위한 가게 추천 메뉴를 받아보자. 2~3인 세트, 4인 이상 세트 등 인원 구성에 따라서도 세트 메뉴를 다양하게 운영 중이다.
가격 또한 칭찬하지 않을 수가 없다. 훠궈는 중국에서도 다소 가격대가 있는 음식에 속해 여러가지 메뉴를 주문하면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곳에서는 인당 80위안(세트메뉴 기준) 정도로 식사가 가능하다. 재료가 신선하고, 푸짐하게 내어주는 것을 생각하면 가격 메리트는 더욱 높아진다. 리장과 샹그릴라에 총 13곳 이상 체인 점포를 운영하고 있기에 이들 지역을 여행한다면 꼭 한번 들러볼 가치가 있다.
Muhe Canteen
沐禾食堂
목화식당, 리장 최고의 미시엔
리장의 주요 관광지에서 벗어난 주택가 한편에 자리한 식당이다. 관광지와도 멀고 인근에 상가도 없는 입지를 생각하면 아리송하지만, 가게에 들어가면 주방이 촉각을 다투듯 분주하다. 왜인고 하니 점심시간을 맞아 집에서 나온 동네 주민들이 빼곡하고, 배달 주문이 쉴새 없이 몰리기 때문이었다. 곧 동네 사람들한테는 인기가 많은 집이라는 것.
이곳의 메뉴는 미시엔(쌀국수)다. 운남성에서 미시엔은 ‘부산국밥‘처럼 대명사화 된 유명 음식이라 여기저기 흔하게 볼 수 있다. 다만 대부분의 관광지에서는 화려하게 장식한, 가격 거품이 있는 미시엔이 대부분이라 한 번 먹고 나서는 크게 흥미가 당기지 않는 경우가 태반. 이럴 때 이곳을 찾으면 좋다. 빠르고 간단하게 한끼 후루룩 먹을 수 있는 한그릇 미시엔을 경험할 수 있다.
쌀로 만든 면을 탕으로, 혹은 비빔으로 맛과 향을 달리해 선보인다. 국수 메뉴가 4~5가지에 불과해 선택도 간편하다. 시그니처는 미트소스 미시엔이다. 부추와 다진 고기, 토마토가 곁들여진다. 미시엔에 볶아 나온 다진고기와 채소를 비벼 먹는 비빔 쌀국수도 별미다. 이곳에서 사이드 메뉴로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이 하나 있는데, 피클크림 감자볶음이다. 흔히 먹는 감자튀김과 비슷하지만 새큼하면서 달달한 소스에 버무린 맛이 난다. 얼큰한 쌀국수와 묘하게 잘 어울린다.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가격이다. 쌀국수는 한 그릇에 16위안에서 12위안 사이, 감자볶음은 10위안이다. 관광객이 거의 없는 동네 가게라 놀라울 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한다. 그렇다고 가게가 허름하거나 지저분한 것도 아니다. 작은 카페에 와있는 것처럼 깨끗하고 아기자기하다. 실제로 커피 메뉴도 준비되어 있고 가격은 15~20위안 선이다.
Zhu Juan Coffee
猪圈咖啡
리장 트렌드의 최전선, 돼지우리카페
돼지 저(猪), 우리 권(圈)을 쓴다. 고로 가게 이름을 한글로 직역하면 ‘돼지우리카페‘다. 다소 파격적인 이름에 어울리지 않게 리장고성 안에서 손에 꼽히는 세련된 카페 중 하나라는 사실. 자그마한 중정을 둔 ㄷ자 형태의 2층 목조건물은 확실히 눈에 띈다. 벽이 없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전면을 시원하게 튼 개방형 구조라 더욱 눈이 간다. 고성 골목을 탐험하던 사람들이 돼지우리 앞에 도착하면 근사한 외관에 입을 쩍 벌리고, 나아가 줄을 서서 인증샷을 찍을 정도.
돼지우리카페는 중국 서북-서남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체인 커피브랜드로, 리장에서는 리장고성 내에 단 한곳이 운영 중이다. 이름에서 연상이 가능하듯 돼지목장의 분위기나 요소를 브랜드 아이덴티티화 한 것이 특징인데, 실제로 일부 매장에서는 돼지를 직접 기르기도 한다고. 그 밖에도 가게 곳곳에 돼지를 형상화한 그림이나 소품을 놓아두기도 한다. 시그니처 메뉴로는 돼지 그림을 그려주는 돼지라떼가 있다.
리장 돼지우리카페에서는 비록 돼지를 만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소품과 시그니처 음료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느껴볼 수 있다. 또한 리장이기에 특별한 포인트도 있는데 매우 다양한 운남성 특산 차 음료 리스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뜻하게 마실 수도 있고, 차가운 형태로도 주문이 가능하다. 꽤 넉넉한 양이 나오기 때문에 2인이라면 차 주문을 1개로 통일해도 좋을 것. 케이크류 위주의 디저트도 함께 취급하고 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자리는 2층 창가 좌석이다. 바깥으로 리장 고성의 풍경을 즐기며 휴식할 수 있다. 1층 좌석도 선호도가 높은데, 중정과 가까워 좀 더 안락한 분위기가 있다는 평이다.
Travel Tip
猫的天空之城
캣츠 스카이 시티
리장고성을 산책하다 보면 아기자기한 외관에 홀린듯이 들어가게 되는 가게가 하나 있다. 가게 안은 아기자기한 캐릭터 아이템으로 가득해 멀리서 보나 가까이서 보나 동화 속 풍경같다.
이곳은 중국의 인기 관광지라면 한번씩은 볼 수 있다는 캐릭터 용품 및 서점 체인이다. 2009년 상하이 옆 쑤저우에서 1호점이 탄생한 이후, 중국 전역으로 퍼졌다. 작은 서점에서 시작되어 카페, 아기자기한 용품 등으로 취급하는 대상이 커졌다. 리장에는 리장고성, 수허고성, 바이샤고성 등 총 6개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따뜻하고 안락한 분위기의 인테리어를 공유하고, 판매 품목도 거의 유사하다. 매장 입구에는 각 지역의 지도, 특산품을 테마로 한 소품 등이 있어 때로는 실용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여행 기념품을 찾기에도 좋다. 키티, 지브리, 원피스 등 일본 캐릭터 용품이 매우 많은 것도 특징이다.
글·사진 차민경 트래비 객원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