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복 매장보다 수수해 보이는 남성복 매장 (출처: 픽사베이)
남자 옷은 여자 옷에 비해 실루엣이 단순하다. 입을 수 있는 아이템도 한정되어 있다. 그렇다 보니 섬세하게 핏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 같은 이유로 남자 중에선 직접 옷을 입어보고 사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문제는 직접 쇼핑하러 갈 시간적 여유도 없고, 마음에 드는 물건을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 르젠옴므 워싱 인디컬러 본딩 기모 청바지 / 지오다노 남성 브러시드 테이퍼드 슬랙스 /
휴아이지옴므 남성 베이직 본딩 스판 청바지
온라인 쇼핑몰에는 가격도 저렴하면서 예쁜 디자인의 옷이 많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적잖은 남자들이 온라인으로 옷을 구매했다가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어울리지 않는 핏 때문에 좌절한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인터넷에서 옷을 사도 사이즈와 핏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전문가처럼 옷 사이즈 보고 재는 법’을 소개한다.
1. 자신의 체형을 정확하게 파악하자
▲ 신체 사이즈로 나의 체형을 파악할 수 있다
내가 어떤 체형인지, 어디가 문제인지는 직접 사이즈를 재보면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내용은 지난 칼럼(패션 테러리스트 탈출 2단계! 전문가처럼 신체 특징을 파악하자)을 참고하자.
참고로 나의 사이즈에서 1~2cm 정도 여유를 두고 쇼핑몰 사이즈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타이트한 것을 선호할 경우 줄자를 이용해 여유분을 조절하여 체촌하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32 바지가 모두 32는 아니다
28, 30, 32 등은 원래 허리사이즈를 기준으로 만든 인치(inch) 사이즈이다. 1인치는 통상 2.54cm인데 32인치는 81.28cm여야 한다. 하지만 실제 사이트에서 32는 32가 아닌 경우가 많다. 귀찮다고 예쁜 디자인의 옷을 32만 보고 장바구니에 넣지 말자.
▲ 표기된 사이즈는 82라고 되어 있으나 실 허리둘레는 85cm이다
(출처: 까르드블랑슈 스판 비즈니스 슬랙스 제품 페이지)
보통 쇼핑몰 사이트의 하단에는 상세 사이즈가 표기되어 있다. 같은 쇼핑몰이고 같은 32로 되어 있더라도 원단에 따라 실 사이즈는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아래 적혀 있는 사이즈 표를 확인해야 한다.
3. 가지고 있는 옷으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바지 사이즈를 고르자
가지고 있는 옷을 이용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바지 사는 법은 지난 칼럼(실착 안 해도 어울리는 바지 고르기)에서 간단하게 언급한 바 있다. 이번 시간에는 좀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자.
준비
1) 자신이 입었을 때 핏이 예쁘고 편안했던 옷을 꺼내 보자.
2) 테이블이나 방바닥을 한번 닦은 다음 바지의 지퍼와 단추는 모두 채운다.
3) 그리고 평평하게 눕힌 상태에서 재도록 하자.
▶ 허리둘레 재기
줄자를 사용하여 옆선의 끝과 끝을 잰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전체 둘레보다 단면의 사이즈를 명시해놓은 경우가 많다. 바지를 평평하게 눕혀 두었더라도 앞면은 디자인상 휘는 경우가 많으니 뒷면을 기준으로 일직선으로 재도록 한다. 단면의 길이를 재는 것이기 때문에 실 사이즈를 비교할 때는 x2를 하면 된다. (예: 잰 길이 40cm-> 실 허리둘레 80cm)
▶ 밑위 둘레 재기
밑위가 짧으면 활동하기가 불편하고 밑위가 길면 다리가 짧아 보인다. 허리보다 중요한 길이가 바로 밑위 길이이다, 나에게 편안한 밑위 길이 사이즈를 확인하도록 하자.
바지를 눕힌 상태에서 다리 한쪽을 들면 바지 조각이 모두 모이는 지점이 있다. 그 부위를 클러치라고 하는데 밑위 길이는 바로 그 클러치 점부터 허리 끝 선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줄자를 일자로 밀착하여 재도록 한다.
▶ 엉덩이둘레 재기
밑위의 가운데 지점에서 허리와 수평이 되도록 사이즈를 잰다. 단면의 길이를 재는 것이기 때문에 실 사이즈를 비교할 때는 x2를 하면 된다. (예: 잰 길이 50cm-> 실 엉덩이둘레 100cm)
▶허벅지 둘레 재기
밑위 아래 3cm 지점에서 허리와 일직선이 되도록 잰다. 이때 반드시 반으로 접은 바지 둘레의 끝에서 끝으로 재도록 한다. 간혹 옆 솔기 선을 기준으로 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허벅지 사이즈가 앞판 사이즈만 나와 작게 잴 수 있다.
원래 바지는 앞판보다 뒤판이 더 넓다. 단면의 길이를 재는 것이기 때문에 실 사이즈를 비교할 때는 x2를 하면 된다. (예: 잰 길이 30cm-> 실 허벅지 둘레 60cm)
▶ 총 기장 재기
바지의 길이를 잴 때는 반드시 옆선에서 재도록 한다. 간혹 바지 중앙에서 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짧게 잴 수 있다. 허리 끝부터 바지 끝까지를 일직선으로 잰다.
4. 청바지를 살 때는 청바지 사이즈 정보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사이즈는 소재마다 느낌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가급적 같은 소재(예: 청바지면 청바지) 구매 시
활용하도록 한다. 스판이나 고무줄 소재의 옷과 스판이 없는 옷은 착용 시 느낌이 다를 수 있으므로 꼭 여유분을 생각하고 고르도록 한다.
※ 글 : ㈜한국패션심리연구원장 민율미
패션 심리 분석 및 퍼스널브랜드 이미지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현재 한국패션심리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에르메스, 피아제, 조르지오 아르마니, 돌체앤 가바나 등 다수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에서 이미지메이킹과 패션 스타일링 교육을 진행했다. 이 외에 KBS <VJ특공대>, MBN <정완진이 간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등 방송에 패션 자문으로 출연했으며 저서로는 <자기관리와 이미지 메이킹>이 있다.
편집, 사진 / 오미정 sagajimomo@danawa.com
기획, 글 / 민율미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