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동아 한만혁 기자]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입니다. 초등학생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죠. 하지만 고령층, 안구질환 환자, 색각이상자 등 저시력자나 시각장애인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은 시각 정보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화면을 보고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에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글자를 크게 키우거나 색상을 조절하고 화면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등 다양한 방식의 시각 보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시각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의 불편을 덜고 스마트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죠.
이번 시간에는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와 애플 아이폰 시리즈를 기준으로 스마트폰의 주요 시각 보조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색상 대비, 확대, 음성 안내 등의 시각 보조 기능을 지원합니다. 해당 기능은 ‘설정’에서 ‘접근성’을 누르고 ‘시각 보조’를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상단에 있는 ‘화면 모드’는 ‘기본’ ‘고대비’ ‘화면 글자 확대’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화면의 전체 테마를 특정 설정으로 바꿔 좀 더 간편하게 시각 보조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고대비’는 색상을 반전하고 색상 대비를 강화해 가독성을 폰입니다. ‘화면 글자 확대’는 화면에 나오는 글자와 아이콘 등을 크게 키웁니다.

‘고대비 글자’는 글자와 배경이 선명하게 구분되도록 색상과 윤곽을 조절하고, ‘고대비 키보드’는 키보드 배경과 테두리, 텍스트의 색상 대비를 높입니다. 고대비 키보드의 경우 4가지 설정을 제공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죠.

‘색상 반전’은 흰색을 검은색으로 검은색을 흰색으로 바꾸고, 그 외 색상은 밝기를 반전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눈의 피로도를 낮추고 좀 더 선명하고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색상 조정’은 색맹이나 색약 등 특정 색상 구분이 어려운 색각이상자를 위한 기능입니다. 흑백, 적색각이상, 녹색각이상, 청색각이상, 색상 직접 설정 등 5가지 항목 중 고를 수 있습니다. ‘색상 필터’는 특정 색상 필터를 적용해 눈의 피로를 줄이거나 색상 구별을 쉽게 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에서는 파란색, 녹색, 빨간색 등 12가지 색상 필터를 제공합니다.

‘확대’는 화면의 특정 영역을 확대하는 기능입니다. 저시력자가 작은 글씨나 이미지를 자세히 볼 때 유용합니다. 확대를 선택하고 ‘확대 바로가기’를 활성화한 후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을 세 번 터치하면 화면에 윤곽선이 표시됩니다. 이때 두 손가락으로 터치한 후 벌리거나 모아서 확대 및 축소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때는 두 손가락으로 누른 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됩니다.
‘글자 크기와 스타일’ ‘화면 크게/작게’는 화면에 표시되는 글자의 크기, 굵기, 간격 등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작은 글씨나 좁은 간격으로 나열된 글을 읽기 어려울 때 이곳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화면 내 모든 텍스트와 움직임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톡백(TalkBack)’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화면을 보지 않고 스마트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접근성’으로 들어가 ‘TalkBack’을 활성화한 후 원하는 영역을 한 번 터치하면 선택한 곳의 메뉴나 텍스트가 음성으로 나옵니다. 두 번 터치하면 해당 항목이 활성화됩니다. 화면을 스크롤 할 때는 두 손가락으로 누른 후 움직이면 됩니다. 톡백 설정에서는 말하는 속도, 음조, 언어, 소리 및 진동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 시리즈 역시 다양한 시각 보조 기능을 지원합니다. 해당 기능은 ‘설정’에서 ‘손쉬운 사용’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오버(VoiceOver)’는 갤럭시 시리즈의 톡백처럼 화면 내 모든 텍스트와 움직임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보이스오버 역시 원하는 영역을 한 번 터치하면 메뉴나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고, 두 번 터치하면 해당 항목이 활성화됩니다. ‘말하기’를 선택하면 목소리 캐릭터, 음 높이, 언어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확대/축소’는 화면을 확대해 자세히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메뉴를 활성화한 후 세 손가락으로 두 번 터치하면 해당 영역이 확대되거나 축소됩니다. 화면을 이동하려면 세 손가락을 터치한 상태로 이동하면 됩니다. 세 손가락으로 조작하기 어려운 경우 ‘확대/축소 제어기’에 들어가 ‘제어기 보기’를 활성화합니다. 그러면 동그란 형태의 방향키가 나타나는데, 이를 한 번 터치하면 확대, 영역 선택 등의 메뉴가 나오고, 두 번 터치하면 확대 혹은 축소됩니다. 길게 누르면 누르는 동안만 확대됩니다.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는 텍스트 크기와 굵기, 투명도, 색상 대비, 색상 반전, 색상 필터 등의 설정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볼드체 텍스트’는 모든 텍스트를 두껍게 표시합니다. ‘더 큰 텍스트’는 글자 크기를 키우는 기능입니다. 해당 메뉴를 활성화한 후 아래 메뉴바를 오른쪽으로 옮기면 글자 크기가 커집니다.
‘대비 증가’는 텍스트와 배경 색상 간의 색상 대비를 높이고, ‘스마트 반전’과 ‘클래식 반전’은 화면 색상을 반대로 표시해 가독성을 향상시킵니다. ‘색상 필터’는 특정 필터를 적용해 색각이상자도 쉽게 색상을 구별하도록 돕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와 애플 아이폰 시리즈의 주요 시각 보조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시각 보조 기능은 저시력자나 색각이상자, 시각장애인 등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통한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죠. 시각적인 어려움 때문에 스마트폰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면 시각 보조 기능을 꼭 한 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