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출퇴근 길의 필수 아이템, 무선이어폰. 나 역시 에어팟을 늘 착용한 채로 무료한 출퇴근 시간을 버티곤 한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에어팟 케이스에서 '띠링띠링'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 떨어뜨린 적도 없는데 손으로 툭 건드리기만 하면 소리가 울린다. 나처럼 에어팟 케이스에서 시도 때도 없이 들려오는 소리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을 위해 원인과 해결 방법을 정리해 봤다.
에어팟 케이스에서 울리는 소리 원인과 해결 방법
배터리가 없는 경우
에어팟 케이스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다양하다. 그 중에 배터리 부족이 원인일 수 있다. 에어팟 모델 중에서 프로 2세대와 4세대 ANC 모델은 케이스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데 배터리가 부족하면 알림음이 나게 된다.
에어팟 배터리가 약 20% 이하로 떨어지면 짧은 '띠링' 알림음이 울리게 되는데 이건 해결이 간단하다. 충전을 하면 되니 말이다. 에어팟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쉽다. 에어팟 케이스 뚜껑을 연 상태로 아이폰에 가까이 가져가면 배터리 팝업이 뜨고, 에어팟을 귀에 착용한 상태에서 에어팟 설정으로 들어가면 배터리 잔량이 표시된다.
나의 찾기 연동 오류
최근에 국내에서 나의 찾기 기능이 업데이트 되면서 나의 찾기 연동 오류로 인해 소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나의 찾기에 에어팟이 등록되어 있으면 사운드 재생 기능으로 에어팟 케이스에서 소리가 울리게 할 수 있는데 연결 불안정, 센서 오류, 펌웨어 오류 등의 이유로 손으로 톡 건드리는 가벼운 물리적 충격으로 오작동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나의 찾기 앱에 들어가 하단 기기 목록에서 자신이 보유한 에어팟을 선택해 보자. 혹시 사운드 재생 버튼이 눌려 있는 상황이라면 '끔'으로 바꿔주면 된다. 더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하단에 있는 '이 기기 제거'를 선택 해 나의 찾기에서 에어팟을 제거한 후 재연결하도록 하자.
감지 센서 오류
마지막 가능성은 에어팟을 장기간 사용해 케이스 내부에 먼지, 금속 찌꺼기가 쌓여 센서 오류가 생겼을 수 있다. 센서가 에어팟 뚜껑이 제대로 닫혀 있지 않다고 인식해 경고 알림음을 울리게 된다.
집에 있는 극세사 천과 면봉, 이쑤시개를 활용해 케이스 내부와 외부를 조심스럽게 청소하도록 하자. 케이스와 함께 이어버드에도 먼지가 쌓여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착용 감지 센서, 충전 금속핀, 스피커 그릴 중심으로 가볍게 청소하자.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