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가장 많은 게이머들이 애용하는 해상도는 Full HD지만, 메인스트림급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개선되면서 자연스럽게 그 다음 단계인 QHD 해상도가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스팀 11월 통계를 보면 QHD 급 해상도를 이용하는 PC 게이머의 비중이 약 25%에 달한다.
Full HD와 QHD 급 해상도를 제외한 해상도를 이용하는 게이머의 비율이 많아야 4%(4K)인 점을 감안하면, QHD가 새로운 주력 해상도라 평가해도 무방할 정도다. 그래서 그래픽 카드 순위에도 처음부터 QHD 해상도를 겨냥한 제품들이 다수 순위권에 올라와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연말 연초 게이밍 그래픽 카드 업그레이드를 계획 중인 게이머들을 위해, 이번 기사에서는 AMD와 엔비디아의 QHD 급 그래픽 카드 성능을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QHD 게이밍 카드, AMD 라데온 RX 7800 XT vs 지포스 RTX 4070 GDDR6
이번 기사의 주역은 AMD의 라데온 RX 7800 XT와 지포스 RTX 4070 GDDR6 모델이다. 두 제품 모두 QHD 게임 환경을 고려한 제품이지만, 지포스 RTX 4070은 원래 GDDR6X 메모리가 사용되었으나 근래 GDDR6 메모리를 탑재해 가격과 성능을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2024년 12월 초 가격 비교 사이트 기준, 라데온 RX 7800 XT는 약 70만원 초중반대에 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지포스 RTX 4070 GDDR6 모델은 70만원 후반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공통적으로 QHD 게이머를 타겟팅한데다 가격대도 비슷하지만, 메모리 스펙을 보면 라데온 RX 7800 XT가 16GB 용량과 256bit 메모리 인터페이스 덕에 더 넓은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 고품질 고해상도 환경에서 더 쾌적한 게임 환경이 기대된다.
먼저, 3DMark로 각 그래픽 카드의 종합 성능과 GPU 성능을 확인했는데, 한눈에 봐도 전반적으로 라데온 RX 7800 XT의 성능이 뛰어난 것을 알 수 있다. 벤치마크와 달리 게임에 따라서 성능이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게임별로 테스트 해봤다.
라데온 RX 7800 XT vs 지포스 RTX 4070 GDDR6, 실제 게임 성능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각 게임의 타겟 해상도인 QHD와 함께 그보다 한 단계 높은 4K 해상도에서 진행했다. 그래픽 카드 성능 비교인 만큼 게임의 그래픽 옵션은 가장 높은 프리셋을 적용했고, 업스케일링 옵션이 있다면 '품질' 옵션을, 프레임 생성 옵션이 있다면 해당 옵션도 함께 적용했다.
테스트 결과 그래프에 게임 타이틀과 함께 해당 옵션과 테스트 시스템 사양도 병기하였으니 결과 확인에 참고하기 바란다.
3DMark 결과와 마찬가지로, 실제 게임에서도 라데온 RX 7800 XT가 전체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두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성능 차이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타이틀은 라데온 RX 7800 XT가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결과적으로, 지포스 RTX 4070 GDDR6와 비교해 실제 게임 성능도 전반적으로 높은데다, 더 합리적인 시장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라데온 RX 7800 XT의 게이밍 가성비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테스트였다.
추가로, 라데온 RX 7800 XT는 드라이버 제어 프로그램인 '라데온 소프트웨어'에 드라이버 차원의 업스케일링 기술인 RSR(Radeon Super Resolution)과 프레임 생성 기술인 AFMF2이 통합되어 있다.
드라이버 차원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라 게임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업스케일링과 프레임 생성 기술에 비해 아쉬운 점은 있지만, 이들 기술을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게임들에서도 간단히 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새로운 표준 게임 환경을 향해가는 QHD, 그를 위한 라데온 RX 7800 XT
게임 표준 해상도가 Full HD서 QHD로 옮겨가는 것과 함께, 오늘날 게임 환경에서 주목할 점은 업스케일링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이다.
업스케일링 기술에 대해서는 동일한 그래픽 카드에서 품질은 유지하면서 더 높은 수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는 긍정적 평가, 체감 그래픽 수준에 비해 부족한 최적화를 업스케일링 기술로 '땜빵'한다는 부정적 평가가 공존한다.
이러한 평가와 무관하게 대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것은 현실이고, 각 제품의 출시 초기 해당 옵션을 적용하지 않고 테스트했던 것과 달리, 이번 기사에서는 가능한 업스케일링 옵션을 적용한 상태로 테스트한 이유도 그것이다.
그리고,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용한 환경에서도 라데온 RX 7800 XT는 같은 급의 모델인 지포스 RTX 4070 GDDR6 모델에 비해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확인했고, 그 영향으로 가성비도 뛰어난 것을 재확인 했다.
물론 라데온 RX 7800 XT가 모든 면에서 완전히 압도한다고 볼 정도는 아닌 만큼, 자신이 즐기는 게임이나 브랜드 선호도 같이 여러 요인을 감안해 신중하게 선택하자.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