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부에서는 구성품이나 기능에 대한 테스트가 주였고 실 사용 테스트는 없었다. 마지막 3부에서는 짐벌로 실제 촬영한 영상들의 퀄리티를 비교하고자 한다. 짐벌의 좋고 나쁨은 촬영 결과물만이 대답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파트가 되겠다. 흔들림 보정이 안 되는 셀카봉도 테스트에 포함하여 총 6개의 동영상을 촬영하여 비교 하겠다.
필자는 1개의 2축 짐벌과 4개의 3축 짐벌 그리고 셀카봉으로 찍었을 때 영상을 비교해 보았다. 걷거나 달리는 등 우리가 움직이는 상황에서의 동영상 촬영은 짐벌이 필수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셀카봉은 위, 아래, 좌우 흔들림이 전체적으로 심하였고, X-CAM SIGHT 2 2축짐벌은 좌우 흔들림이 조금 있었다. 이는 좌우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팬(요) 축이 없기 때문에 당연해 보인다.
그 밖에 3축 짐벌들은 전체적으로 흔들림을 잘 잡아주었는데, 그 중에서도
영상을 보는 관점은 셀카봉과 2축짐벌의 비교, 그리고 나머지 3축 짐벌들 끼리의 비교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① X-CAM SIGHT 2
② 페이유 빔블 C
③ 지윤텍 스무스 Q
④ DJI 오즈모 모바일
⑤ 랜파트 LA3D-S2
필자는 위 다섯 개의 스마트폰 전용 짐벌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비교해 보았다. 제품의 구성품과 가격, 추가 액세서리와 확장성, 전용 어플리케이션의 유무와 지원되는 기능, 실제 동영상 촬영을 통한 제품의 성능 확인 등을 확인하였다.
「위 스펙은 필자가 직접 측정한 수치로 실제와는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펙에 대한 이야기는 1부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1부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총 정리를 하기 전 다시 한 번 되새겨 보기위해 스펙 표를 첨부해 보았다.
드디어 정리가 끝났다. 1 ~ 3부로 리뷰를 진행하다 보니 내용은 많고 내용이 많다 보니 정리는 안 되고 리뷰의 내용이 자꾸 산으로 가는 느낌이었는데 표로 정리해보니 비로소 깔끔해 지는 것 같다.
개인적인 소감을 덧붙이면 가격까지 고려했을 때, 지윤텍 스무스 Q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10만원대 중반의 저렴한 가격으로 페이유 빔블 C와 크게 차이나지 않으면서 성능은 20만 원대 짐벌인 오즈모 모바일이나 랜파트 LA3D-S2 에 크게 뒤처지지 않는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강아지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DJI 오즈모 모바일도 마음에 들었다. DJI 오즈모 모바일은 언더슬렁 모드를 지원하여 로우 앵글로 낮은 고도에 있는 피사체를 찍기에 적합한 짐벌이다. 아래 영상은 언더 DJI 오즈모 모바일의 슬렁 모드로 촬영한 동영상 예시다. 반려동물을 촬영을 목적으로 한다면 DJI 오즈모 모바일이 가장 좋아 보인다.
필자는 지윤텍 스무스 Q를 가장 추천했지만 마지막 선택의 몫은 각자에 달렸다. 필자가 정리한 짐벌 5종 비교사용기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충족할만한 최적의 짐벌을 찾을 수 있길 바라며 본 리뷰를 끝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