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현대차그룹, 민관협력 도시재생사업 모델 제시

글로벌오토뉴스
2017.06.22. 13:55:33
조회 수
 595
 1


현대자동차그룹과 광주시가 민관협력 도시재생사업의 새 역사를 썼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2일(목) 광주시 서구에 위치한 발산마을에서 윤장현 광주시장, 현대차 박광식 부사장, 사회적 기업 ‘공공미술프리즘’ 유다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춘발산마을’ 오픈 기념식을 개최했다.

청춘발산마을은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5년부터 2년에 걸쳐 광주시, 광주 서구청,사회적 기업 ‘공공미술프리즘’과 협업해 시행한 민관협력 도시재생사업의 결과다.

도시재생사업이란 마을을 완전히 철거하는 재건축·재개발과 달리 기존 모습을 유지하면서 낙후된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이번에 오픈하는 청춘발산마을은 민관이 협력한 도시재생사업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청춘발산마을 사업에 함께 참여한 광주시 서구청은 “주민들이 전부 다 외지로 나갈 수 밖에 없는 구조였던 기존 방식과 다르게 이번 사업은 주민들과 지역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며 이번 사업의 성과를 높게 평가했다.

실제로 청춘발산마을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을 공실률이 36% 감소했고, 월 평균 방문객도 6배가 넘게 증가해 매달 3천명이 찾는 광주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잡았다.

발산마을 주민들 역시 이번 프로젝트로 동네에 대한 애착도가 많이 증가했다는 반응을 보였는데 특히 노인회장은 “마을이 유명해지고 많은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동네가 되었다”며 몸소 느낀 기분 좋은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런 결과는 현대차그룹과 광주시가 단순히 낙후된 지역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마을 보존에 중점을 두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경제적 자립이 가능한 청년마을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기에 가능했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폐가를 리모델링해 커뮤니티 공간인 ‘청춘빌리지’를 만들고, 버스정류장과 지도, 표지판 등을 제작해 마을의 디자인과 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지역 주민과 청년이 직접 운영하는 마을체험 1박2일 ‘이웃캠프’를 실시해 단체 방문객들을 모았고, 마을 주요 장소를 주민들의 목소리로 안내 받는 모바일 가이드를 운영하는 등 마을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했다.

현대차그룹은 청춘발산마을에 장소를 제공하거나 입주비 등을 지원해 12팀의 지역주민과 청년들의 창업을 도왔는데, 카페, 숙박업 등의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업종 외에도, 포토스튜디오, 미술관, 프로그램기획 등 문화와 예술을 접목시킨 창업팀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인재 육성에 동시에 기여했다.

이날 행사는 청춘발산마을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오픈 기념식에 이어, 마을 성과 발표, 청춘발산마을 입주팀 사업설명회 등이 열렸으며, 오후에는 ‘청춘발산마을을 통해 새로운 도시재생을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국내 주요 도시재생 전문가가 모여 네트워킹 포럼을 진행했다.

한편, 오픈 기념식을 시작으로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청춘발산마을 일대에서는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등 3개 존으로 구성된 ‘발산하장(場, 플리마켓)’이 운영되며, 지역 인디밴드의 버스킹 공연과 마을 전시회 등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청춘발산마을은 기존의 재건축·재개발과 달리 마을 주민들의 주거 환경과 경제 여건 등을 보존하며 시행된 사업”이라며, “함께해주신 광주시, 서구청 등 공공기관과 청년기업, 그리고 마을주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2년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공감과 비공감 선택이 불가합니다.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검은사막 모바일, 대양 강제성 없애고 세력전 강화한다 게임메카
검은사막, 기존 캐릭터 17종 전면 리부트 한다 게임메카
올해 여름, 바캉스에 꼭 필요한 스마트한 뷰티템들 뉴스탭
1분 만에 삼다수 만드는 법 (1) 마시즘
디카페인시대를 맞이하는 커피의 자세 (1) 마시즘
레깅스룩 배럴 2021 레깅스데이 시작 (1) 패션서울
빅데이터 학습 시대를 열다, 클라우드로 에듀테크 개척한 웅진씽크빅 IT동아
무신사가 고객의 소리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IT동아
[모빌리티 인사이트] 해운 산업도 탄소 절감? 수소 선박 이야기 IT동아
[현장에서] 기아 2세대 부분변경 K9 공개, 3.8 가솔린과 3.3 터보 가솔린...5694만원부터 오토헤럴드
기아 2022 텔루라이드 '신규 로고' 달고 상품성과 가격 동반 상승 오토헤럴드
BMW, 연료전지차 i하이드로젠 넥스트 일상 테스트 개시 글로벌오토뉴스
볼보 고성능 브랜드 폴스타, 폴스타3 미국에서 생산한다 글로벌오토뉴스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클래스 2세대 유럽 출시 글로벌오토뉴스
[영상시승] 코나에서 느껴지는 '핫해치'의 향기, 현대 코나 N 서킷 주행기 글로벌오토뉴스
혼다, 클래러티 FC/레전드/오딧세이 단종한다. 글로벌오토뉴스
엠텍코리아,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특가 행사 다나와
마이크로닉스 '클래식 II 시리즈' 대상 아이스크림 상품권 증정 다나와
제이에스티나, 아이유의 과즙미 터지는 매력 패션서울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세계관 담은 첫 단편영화 ‘그라운드 제로’ 공개 뉴스탭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