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포드가 알아보니, 100점짜리 아빠 운전대 잡으면 빵점

2017.07.17. 09:23:22
조회 수
 444
댓글 수
 1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부주의 운전자는 ‘아빠’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드 드라이빙 스킬 포 라이프가 지난 5월 아시아태평양 9개국44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 자녀를 둔 부모의 41%가 운전 중 습관적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자녀를 둔 남성의 50%는 운전 중 블루투스 기능 없이 통화를 한다고 응답했으며, 운전 중 SNS를 한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30%, 기타 다른 컨텐츠를 읽거나 시청한다는 응답 비율도 49%에 달했다. 자녀를 둔 여성 운전자는 48%가  아이들이나 차량 내 다른 동승자들로 인해 운전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대답했다. 

국내의 대표적인 부주의 운전 사례 및 현황은 다음과 같다. 

·100점짜리 부모님, 하지만 운전할 때는 0점: 도로 위에서 부모들이 가장 부주의한 운전자로 밝혀졌다. 46%가 주행 중 핸즈프리 기기 없이 전화를 받거나 문자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차 중에도 위험한 부주의 운전: 64%의 운전자들은 신호 대기 또는 교통체증 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요한 전화에 응답: 대부분의 설문자는 가족에게 전화가 오거나 (53%) 업무 관련 전화 (42%)가 걸려올 시에 운전 중 전화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휴대폰 중독: 운전 중 가장 큰 방해 요소로는 휴대폰 사용이 꼽혔다. 이어 다른 탑승객과 수다떨기, 화장하기 등이 가장 흔한 방해 요소로 꼽혔다.

·부주의한 아버지: 자녀를 둔 남성 운전자들은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49%), SNS 사용 (30%) 또는 사진 촬영 (21%) 등을 하기 위해 운전 중 휴대폰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운전중에는 조용히!: 70%의 자녀를 둔 여성 운전자들은 운전 중 음식 섭취를 가장 큰 방해요소로 꼽았으며, 48%는 탑승객과 대화를 운전 중 방해요소로 꼽았다.

· 습관성 휴대폰 사용: 41%의 국내 운전자들은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참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의 필요성: 79%의 운전자들은 부주의 운전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으며, 85%의 운전자들이 부주의 운전 예방 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포드가 습관적인 휴대폰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주행 중 집중력 분산 원인으로 휴대폰 사용이 1위에 올랐고, 이어 동승자와 대화, 화장 등이 꼽혔다. 응답자의 경우 41%가 운전 중에 휴대폰 사용을 지양하고자 노력하지만 실천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운전 중에 휴대폰을 사용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교통 체증이나 정지 신호 등 여유가 생겨서(64%), 친구 및 가족에게서 온 전화를 수신하기 위해(53%), 중요한 업무에 대한 전화 및 이메일 답신(42%)을 주된 이유로 밝혔다.

반면, 운전 중 경찰관을 발견했을 때와 악천 후 등 특별한 상황에서는 운전 중에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단 41%만이 아기와 유아를  태우고 이동할 때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40%가 어린이 보호구역에 있거나 부모 및 조부모를 태우고 운전할 때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한, 자녀를 둔 부모들이 가장 책임감 있는 운전자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밀레니얼 세대에서 부주의한 운전에 대한 처벌을 엄격하게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많이 나왔다. 밀레니얼 세대의 44%가 엄격한 법률 제정을 지지한 반면, 부모 세대는 그 비율이 35%에 불과했다.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2년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공감과 비공감 선택이 불가합니다.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슈나이더 일렉트릭, 지속가능성 품은 데이터센터용 인프라 대거 소개 IT동아
제품력으로 무장한 ‘N번째 구매’ 스킨케어 제품 눈길 뉴스탭
냉감 장착한 골프웨어, 가슴 뻥~ 18홀까지 나이스 샷 뉴스탭
캐논, 강원도관광재단과 ‘강원 별천지 출사단’ 운영 (1) 뉴스탭
재규어 랜드로버, 랜드로버 올 뉴 디펜더 수소차 프로토타입 개발 글로벌오토뉴스
미국 전기차 신흥기업들, 계속되는 구설수에 주가 하락 글로벌오토뉴스
스텔란티스 닷지, 배터리 전기차 개발 중 글로벌오토뉴스
[기고] 배낭하나 달랑 메고 인공지능 도시 광주 路 IT동아
[주간투자동향] 카카오모빌리티, 1,40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 유치 IT동아
데상트골프, ‘한국인 핏’으로 골프화 뒤흔든다 패션서울
지그재그, 국내 탑 소호몰과 콜라보레이션 패션서울
라코스테, 다이나믹 듀오‧래원 딩고 프리스타일에서 콘서트 패션서울
무크, 1992년 브랜드 오리지널리티 광고 캠페인 패션서울
데이터센터 효율성과 관리성 제고, 인텔 식스 파이브 서밋에서 인프라 처리 장치(IPU) 발표 블루프레임
H&M, 하이틴 감성 듬뿍 담긴 화보 공개 패션서울
마세라티 최초 순수 전기차 '그란투리스모' 티저 공개...순간 가속 2.5초대 오토헤럴드
교통사고 사망자 29년 만에 1만3429명→3081명...2차 반감기 돌입 오토헤럴드
英 찰스 왕세자 옥스퍼드 공장에서 '미니 일렉트릭'에 뜨거운 관심 오토헤럴드
이게 뭐라고! 렉서스 2세대 NX 터치 스크린 관심 집중 '참 잘한 결정' 오토헤럴드
[공수전환] 기아 K9 Vs 제네시스 G90 '플래그십' 자존심 대결 오토헤럴드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