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부담 없이 즐기는 가상현실의 세계 ‘Go4D VR HMD’

다나와
2015.01.27. 15:42:46
조회 수
 18,225
 2
댓글 수
 4

 

2015년을 이끌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 못지않게 주목을 받는 키워드가 또 있으니 바로 VR이다. VR(virtual reality)은 가상현실을 뜻하는 말로, 특수한 장비를 이용해 가상의 화면이나 소리를 만들어 냄으로써 인간의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을 통해 마치 현실인 것처럼 유사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VR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기술이 뒤따르는데 대표적인 것이 ‘3D’이다. 입체적인 시각 자극을 통해 마치 현실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안겨준다. 그리고 몸에 부착되는 센서도 필요하다. 눈의 시선이나 손의 움직임 등을 파악하고 가상 속 화면을 현실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VR을 구현한 디바이스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게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살펴볼 수 있는 것이 HMD 타입의 제품이다. HMD는 Head Mounted Display의 약자로,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다. 좌우 시신경을 통해 따로 전달되는 영상은 바로 눈앞에서 펼쳐지는 것 같은 또렷한 입체 효과 낸다. 그리고 부착된 모션센서에 의해 내 움직임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화면을 만들어 냄으로써 가상의 공간이지만 마치 현실에서 거니는 것 같은 착각을 주게 된다. 예를 들어 HMD를 쓰고 파도가 치는 해변을 영상으로 내보내는 경우 고개를 위로 들면 푸른 하늘이, 아래를 내려다보면 내 무릎을 철썩 치는 파고다, 그리고 좌우를 둘러보면 해변가에서 뛰도는 아이들의 모습이 그려지게 된다. 바닷가에 가보지 않아도 VR을 이용해 방안 의자에 앉아 해변의 느낌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HMD 타입의 VR 디바이스가 최근 들어 갑자기 등장한 것은 아니다. 이미 수년전에도 이와 같은 장치는 있었으며, 얼리어댑터들은 이를 구입해 남들보다 먼저 VR의 세계에 빠지곤 했다. 문제는 가격이다. 백만원을 훌쩍 넘는 만만치 않은 가격은 대중화의 걸림돌이었으며, 콘텐츠도 충분치 않아 보급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을 180도 바꿔놓았듯이 VR 대중화도 성큼 앞당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프로세서는 VR 구현을 위한 복잡한 연산도 척척 해낼만큼 성능이 높아졌다. 자이로스코프, 조도센서 등 사용자의 모션과 주변 상황을 인지하는 센서도 스마트폰에 이미 들어갔다. 풀HD 이상의 해상도는 VR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저렴하면서도 다양한 VR 디바이스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고글텍이 지난 해 출시한 ‘Go4D VR HMD'는 스마트폰의 자원을 활용한 가상현실 체험 디바이스이다. 백만원을 훌쩍 넘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가격은 10만원 안팎으로 뚝 떨어졌다. 간단한 사용법, 그리고 유투브와 플레이 스토어 등에 공개된 많은 종류의 VR 관련 콘텐츠와 앱은 가정에서도 큰 부담 없이 가상현실과 입체영화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 Go4D VR HMD

 

주요 사양

무게

370g

크기 - 세로

26cm

크기 - 가로

19cm

크기 - 높이

9cm

렌즈와 화면 거리

6cm

미간 거리

5~7cm

시야각

60도

본체 재질

플라스틱 사출

렌즈

비구면 설계

지원 스마트폰

럭시 S4 / S5, LG G3

 

다소 기괴하게 생긴 모습에 처음 보는 이들은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 생각이 들기 마련이지만 이미 HMD를 경험해 본 이들이라면 전혀 생소하지 않다. 하얀 바탕에 앞쪽에는 검은 띠로 처리함으로써 마치 스타워즈의 스톰트루퍼를 연상케 한다.

 

 

머리에 쓰는 타입이다 보니 헤드밴드, 그리고 앞쪽 스마트폰을 넣을 수 있는 공간으로 구분된다. 스마트폰을 넣는 앞쪽에는 양안 렌즈가 있으며, 스마트폰과 렌즈 사이의 초점 거리로 인해 앞으로 툭 튀어나왔다. 생김새 때문에 무게가 꽤 나갈 것 같지만 내부에는 별다른 전자장치나 기계장치가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약 370g에 불과하다. 갤럭시S4가 133g 정도 되니 스마트폰이 결합된 상태에서는 약 500g 정도 나간다. 손으로 들면 어느 정도 무게감을 느낄 수 있으나 머리에 쓰면 밴드에 의해 고정되기 때문에 무게로 인한 부담감은 거의 없다.

 

▲ 착용감은 우수한 편이다.

 

머리에 썼을 경우 이마에 닿는 부분은 늘어나는 밴드로 되어 있어 머리에 딱 맞게 고정이 된다. 또한 위쪽은 6단계로 길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뒤쪽은 벨크로(일명 찍찍이)로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각기 생김새가 크기가 다른 두상일지라도 큰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착용이 가능하다.

 

▲ 머리 위를 감싸는 헤드밴드는 6단계로 길이 조절이 가능하다.

 

▲ 벨크로 테이프를 사용, 뒤쪽 길이는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 이마가 닿는 부분에는 탄력을 지닌 밴드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편안한 착용감을 돕는다.

 

기본 제공되는 헤드밴드는 위 사진처럼 머리 위까지 받쳐주기 때문에 머리나 몸의 움직임에 의해 ‘Go4D VR HMD'가 흔들리는 것을 막아준다. 하지만 머리 위쪽을 압박하는 느낌이 든다면 포함된 일자형 밴드를 이용하면 된다. 머리 위쪽 고정 기능만 없을 뿐 쓰는데 차이는 없다.

 

▲ 머리가 눌리는 것이 싫다면 1자형 밴드로 교체하면 된다.

 

▲ 1자형 밴드를 장착한 경우

 

앞쪽 검은색의 슬라이드를 옆으로 밀면 스마트폰을 장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슬라이드’가 분리된다. 이곳 안쪽에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넣고 슬라이드를 다시 원위치에 장착하기만 하면 된다. VR이라고 해서 대단히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고 쉽고 간단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이 제품의 매력이다.

 

▲ 스마트폰이 장착되는 슬라이드

 

‘Go4D VR HMD'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은 갤럭시S4, 갤럭시S5, 그리고 LG G3이다. 보다 화면이 큰 갤럭시 노트4의 경우 슬라이드에 들어가지 않는다.

 

▲ 슬라이드에 스마트폰을 장착한다.

 

슬라이드 안에 스마트폰이 흔들림 없이 고정될 수 있도록 제품별로 고정 스티커가 제공된다. 안쪽에 부착한 후 스마트폰을 놓으면 움직임에도 스마트폰이 쉽게 이탈되지 않는다. 한편 슬라이드에는 양쪽에 구멍이 나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위한 것으로, 카메라를 통해 VR를 구현할 경우 활용된다.

 

▲ 기종별로 맞는 고정 스티커가 제공된다.

 

▲ 안쪽에 부착된 고정 스티커가 스마트폰을 단단히 잡아준다.

 

▲ 슬라이드에 스마트폰을 장착한 후 밀어 넣기만 하면 된다.

 

스마트폰이 장착되는 안쪽에는 좌우로 영상을 전달하기 위한 렌즈가 들어가 있다. 사람마다 양안 간격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렌즈 또한 간격 조절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아래쪽은 코받침 형태로 가공해 착용감을 더했으며, 눈 주위 안면부가 닿는 부분에는 쿠션 재질을 사용함으로써 장시간 착용시에도 얼굴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였다. 한편 바닥쪽을 보면 양쪽에 구멍이 나 있는데 이는 사용 중 손가락을 넣어 터치로 화면을 조작하기 위함이다.

 

▲ 렌즈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눈 주위에 닿는 부분은 쿠션 재질을 사용했다.

 

▲ 아래쪽 구멍으로 손가락을 넣어 화면 터치 동작을 할 수 있다.

 

사용 중 외부로부터 빛이 들어와 시청을 방해하지 않도록 틈 없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좌우 눈으로 영상 정보가 정확히 분리될 수 있도록 안쪽에는 검은색의 칸막이를 넣었다.

 

다른 HMD 디바이스와 마찬가지로 안경 착용자는 동시에 쓰면 착용감이 크게 떨어지고 불편하다. 가능하면 안경을 벗은 상태에서 쓰는 것이 좋다.

 

▲ 안쪽에 약간 틈이 있어 안경을 쓰고도 착용은 가능하나 매우 불편하다.

 

 

3D극장을 안방에서 만난다

 

VR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3D 기술. ‘Go4D VR HMD'은 어떻게 일반 스마트폰으로 3D를 볼 수 있도록 했을까? TV를 포함해 평면 디스플레이에서 3D를 볼 수 있도록 한 기술은 다양하지만 ‘Go4D VR HMD'은 그 중에서도 'side by side' 방식을 썼다.

 

▲ 양쪽 렌즈로 통해 들어오는 화면이 좌우 눈으로 전달되어 입체영상임을 느끼게 한다.

 

사람은 좌우 양 눈에 들어오는 시각차를 이용해 거리감, 즉 입체적인 느낌을 받게 되는데 스마트폰의 화면 양쪽을 나눠 좌측 눈에 전달되는 이미지와 우측 눈에 전달되는 이미지를 각각 전달함으로써 뇌에서는 2D화면이지만 3D로 인식하게 된다. 마치 ‘매직아이’처럼 말이다. 하지만 매직아이는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에 힘이 들어감으로써 쉽게 피로를 느끼지만, ‘Go4D VR HMD'는 자연스럽게 개별 이미지가 좌우 눈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은 훨씬 덜하다(물론 개인차에 따라 어지러움을 겪는 이들도 있다).

 

▲ 좌우 시각차에 의해 조금씩 다른 이미지를 좌우에 펼쳐놓고 보여주는 방식이다.

 

게다가 바로 눈 앞에서 화면이 펼쳐지므로 시야를 가득 채우는 효과도 있다. 마치 한눈에 들어오는 극장의 스크린처럼. 그만큼 화면이 넓게 느껴져 몰입감이나 현실감이 더해지기 때문에 마치 극장에서 3D 영화를 즐기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모션센서로 움직임에 따라 화면이 이동

 

사실적인 3D 영상에 모션센서까지 더하면 진정한 가상현실(VR)이 구현된다. 스마트폰에는 자이로스코프, 나침반 등 모션에 따라 반응할 수 있는 센서가 이미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뛰거나 혹은 걸어가거나, 고개를 좌우로 움직이거나 몸을 굽히거나 하는 등의 움직임을 스마트폰이 읽어내고, 또 그에 따라 화면을 전환함으로써 사용자는 마치 화면 속 공간이 현실처럼 느껴지게 된다. 특히 최근에는 360도 촬영하는 기술도 등장함으로써 어떤 공간을 360도 촬영 후 이미지를 저장,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보여줌으로써 거실 쇼파에서도 유명 관광지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 목이 향하는 대로 360도를 바라볼 수 있어 마치 가상 공간 속 현장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Orbulus' 앱

 

 

가상현실 콘텐츠&앱을 한군데에 모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경우 VR 또는 이 제품의 상품명이기도 한 GO4D를 입력하면 다양한 가상현실 관련 앱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종류도 영화나 게임, 가상체험, 교육, 스포츠 등도 다양해 원하는 것을 찾아 쓸 수 있다.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가상현실 관련 앱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고글텍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가상현실 관련 콘텐츠와 앱을 한군데 모아 점 더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관련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GO4D WORLD'라는 VR 포탈앱을 제공한다. 이 또한 카테고리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 관련 앱을 쉽게 찾아 받을 수 있다. 비디오 항목에서는 3D 기반으로 제작된 다양한 영상을 볼 수 있으며, 게임 항목에서는 단지 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모션센서를 이용해 직접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들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앱 카테고리에서는 3D사진이나 3D동영상 플레이어, 그리고 가상체험 이해를 돕는 앱들을 이용할 수 있다.

 

▲ GO4D WORLD

 

이처럼 사용자가 일일이 VR 관련 콘텐츠나 앱을 찾아다니지 않고 'GO4D WORLD'을 통해 한곳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 GO4D WORLD는 비디오, 게임, 앱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은 ‘Go4D VR HMD'을 더욱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주요 앱에 대한 소개이다.

 

▲ Go4D Play. 각종 3D 영상을 카테고리 별로 모아 쉽게 볼 수 있도록 한 앱.

 

▲ Go4D 2.2D Player Pro. 3D 영상 플레이어이다.

 

▲ 현대홈쇼핑이 제공하는 3D 방송 화면이다. ‘Go4D VR HMD’를 이용해 화면 속 상품을 입체적으로 봄으로써 상품에 대해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 가상 이미지와 현실을 결합한 ‘VR Dancing Girl' 앱. 카메라를 통해 전달된 실사 영상 위로 춤추는 소녀가 나타나 입체적인 춤을 춘다.

 

▲ Kolor Eyes 360. 360도 특수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위를 올려다보면 하늘이 보이는 등 목의 움직임에 따라 360도 화면이 펼쳐진다.

 

▲ Go4d VR.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앱. 바라보는 화면으로 캐릭터가 자동으로 이동하며 실내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 Roller Coaster VR. 실제 롤러코스터에 탄 것 같은 입체감이 느껴지는 게임이다. 목을 돌려 주변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 Vanguard V. 가상현실을 매우 짜임새 있게 구성한 게임이다. 우주공간 속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다.

 

 

판타지를 현실로 만들어주는 ‘Go4D VR HMD'

 

한 손에 쥐어지는 작은 스마트 기기 하나가 이처럼 쉽게 가상현실을 구현해낸다고 하니 격세지감이 든다. 가상현실은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먼 훗날의 얘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과 ‘Go4D VR HMD'만 있으면 이미 공개된 가상현실 관련 콘텐츠와 앱을 마음껏 즐길 수 있고,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방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꼭 극장에 가지 않아도 거실 쇼파에 앉아 3D 영화를 즐길 수 있으며, 가상현실로 구현된 교육자료는 이해를 높여준다. 그것도 10만원이라는 큰 부담 없는 가격에 말이다.

 

사실 ‘Go4D VR HMD’와 같은 제품은 이미 인터넷에서 많이 찾을 수 있다. 지난해 6월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인 Google I/O에서 공개된 ‘카드보드?(Cardboard)’는 이와 비슷한 원리로, 골판지와 같은 종이로 만들어 가격도 매우 저렴하다. 하지만 내구성이 매우 떨어져 거의 체험 수준에 불과하다. ‘Go4D VR HMD’처럼 플라스틱 재질로 만든 것도 있다. 그렇지만 ‘Go4D VR HMD’이 타제품과 차별성을 갖는 것은 단지 디바이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관련 앱을 통해 더 쉽고, 편리하게 가상현실 콘텐츠와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 전문 제조사답게 특화된 앱은 같은 HMD가상현실 기기라도 ‘Go4D VR HMD’의 가치를 더욱 높여준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숙제도 몇 가지 남아있다. 스마트폰 특성상 화면 터치에 의존하다보니 조작이 쉽지 않아. 안쪽 구멍으로 손가락을 넣어 터치하면 가능하긴 하나 백버튼 버튼은 누르기가 쉽지 않다.

 

모션센서도 더 필요해 보인다. 오로지 스마트폰에 내장된 센서에만 의지하니 머리 혹은 몸 전체의 움직임만 감지해낸다. 센서가 내장된 전용 글러브가 있다면 화면 속 사물을 집어 들고, 옮기는 등 훨씬 현실에 가깝게 구현이 되겠지만 오로지 시선 이동에 따른 움직임만 구현할 뿐이다.

 

그리고 전에 비해 콘텐츠나 앱이 많이 늘어나기는 했으나 어디까지나 체험 수준에 불과할 뿐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는 킬러 콘텐츠(또는 앱)이 아직까지 많은 편은 아니다. 그리고 일부 3D 화면에서는 끊김이 발생한다.

 

몇 가지 단점은 있지만 그래도 당장 살만한 가치는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 3D 영화에 푹 빠져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 이 또한 또 하나의 힐링 활동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다나와 테크니컬라이터 이준문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

공감/비공감
2년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공감과 비공감 선택이 불가합니다.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전문가 리뷰 전체 둘러보기
1/1
카니발 하이리무진 아쉬운 점 6가지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음악은 원래 가슴으로 듣는거에요! | 대륙의 스마트 특집 [알리에서 생긴 일] 동영상 있음 다나와
1인 가구에 안성맞춤인 가성비 공유기,EFM ipTIME N102E plus 보드나라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자브라 엘리트 7 Pro 맨즈랩
불닭 계란찜면맵찔이도 스트레스 풀 수 있는 부드러운 매운맛껌,easy Recipe [에브리맘]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파워풀한 사운드가 온몸을 감싼다, JBL CHARGE5 블루투스 스피커 노트포럼
외유내강 수냉 쿨러 'Fractal Design Lumen S36' (1) 뉴스탭
[써보니]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화이트 위클리포스트
[써보니] 벤큐 MOBIUZ EX3210R, 모니터에 바라는 모든 조건을 충족하다 위클리포스트
핑크 감성을 자극하는 입문형 게이밍 마우스, 앱코 HACKER A660 3325 게이밍 마우스 케이벤치
자연흡기 9000RPM! 포르쉐 911 GT3 & 전천후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동영상 있음 카랩
노이즈캔슬링 끝판왕 ! 집중이 필요할 땐 이거 하나면 끝 소니 WH1000XM4 동영상 있음 인프제 INFJ
이 음질이.. 10만원대? 보급형 대장급 노캔이어폰 | 젠하이저 CX Plus TW 동영상 있음 라이브렉스
2021 아이패드 미니, 예쁘고 유용하게 쓰는 다섯가지 팁 동영상 있음 고나고
포르자 호라이즌 5 한글판 서킷, 오프로드 레이스 4K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블루 신형 마이크 3종 비교 녹음 (feat. 유미) BLUE Baby Bottle SL / BlueBird SL / Spark SL 동영상 있음 Producer dk
국내 개발사가 만든 신작 콘솔 액션 RPG '프로젝트 M' 최초 공개(배틀 프로토타입)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순토 9, 5, 3 사용자 필수 업데이트, 손목위 편한세상 누리기(뮤직컨트롤,순토플러스 버너, 워치페이스..) 동영상 있음 충스
레고 마블 76237 생츄어리2 엔드게임 전투(LEGO Marvel Sanctuary2 Endgame Battle) 리뷰_Review_레고매니아_LEGO Mania 동영상 있음 레고매니아
현실보다 더 잔혹했던 게임 속 미션 TOP 7 (※시청주의)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