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탄탄한 몸매 관리, 시작은 '인바디 스마트밴드'

다나와
2015.06.23. 14:03:08
조회 수
 25,419
 10
댓글 수
 48

최근 들어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는 구호를 내세운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신체 변화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보건소 또는 헬스장을 들려야만 했다.

 

이것도 최신 장비를 갖춘 곳이 아니라면 힘들었다는 사실. 양손에 무언가를 쥐고 측정을 시작한 지 1분도 안되어 신체 상황을 알려주는 대략적인 리포트가 생성되는 간단한 작업임에도 일상생활 속에서는 접하기가 힘들었던 것.

 

바쁜 일상 속에서 운동하는 것이 아닌 건강을 체크하기 위해 굳이 헬스장까지 갈 필요가 있을까! 몸무게, 체지방, 체질량 등 건강을 챙기는데 기본이 되는 필수 요소만 있어도 충분하다는 사람이라면 필시 불편을 호소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이의 대안은 스마트밴드를 통해 챙길 수 있다.

 

스마트밴드는 이와 같은 달라진 시대상이 반영된 최첨단 ICT 제품이다.

 

 

 

스마트밴드의 위상 및 제품

스마트밴드는 말 그대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다. 가령 오늘 하루 얼마나 걸었는지를 알기 위해서 사용하던 만보기를 대체할 수 있으며, 혈당관리를 할 정도로 건강에 관심이 많다면 하루하루 소모한 칼로리를 손쉽게 확인하고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운동을 즐긴다면 심박 수와 보행 거리 그리고 총 운동한 시간 등의 기본 정보를 취합해 관리할 수 있다.

 

하나의 단말기로 종합적인 정보를 받아볼 수 있으니 이보다 편리할 수 있을까 싶다. 바야흐로 ICT 업계의 최근 트렌드인 ‘스마트 밴드’는 사용자의 건강을 빠르고 간편하게 체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건강의 이상 증후를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나만의 ‘건강 주치의’라고 불려도 좋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자연스레 이목이 쏠리다 보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뛰어든 제조사의 수도 늘었다. 하지만 비슷한 형태를 하고 ‘스마트밴드’라는 공통된 명칭을 내세우다 보니 정작 이에 관심을 보이는 이가 기능상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내게 어울리는 꼭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한 사용자의 궁금증이 계속되고 있다.

 

‘스마트밴드’라는 이름으로 시중에 출시된 다수 제품의 사용 형태는 흡사하다. 손목에 착용된 밴드가 사용자의 흔들림을 파악해 칼로리나 보행 수를 계산해 전용 앱을 통해 보여준다. 이렇게 측정된 수치를 통해 평균값에 미달일 경우에는 ‘평균 이하’ 평균값 이상일 경우에는 ‘비만’이라는 단어를 대입하는데 쉽게 말해 건강 지표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BMI 지수 = 몸무게(kg) ÷ (신장(m) × 신장(m))

18.5 이하 저체중, 18.5~23 정상, 23~25 과체중, 25~30 비만, 30~35 고도비만, 35 이상 초고도비만

 ▲ 비만도 측정 방법(체질량 지수 = BMI(Body Mass Index) 계산법)

 

 

기존까지 널리 사용하던 방법인 비만도 측정 방법으로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지만 너무도 번거롭다는 것이 단점이다. 이러한 불편조차도 ‘스마트밴드’를 이용하면 쉽고 간편하며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과하지 말아야 할 사실은 제품마다 지원하는 기능의 편차가 크다는 것.

 

실제 시중에 출시된 제품을 중심으로 기능 유/무를 구분한바 기본으로 내세우는 기능을 대소동이 한 모습으로 일반적인 활용도를 기준으로 봤을 때는 특정 제품이 월등하게 좋다고 우위를 논하기는 모호한 상황이다.

 

구분

인바디 밴드

SKT스마트밴드

Fitbit charge HR

미밴드

애플워치

가격

171,700원

65,410원

189,050원

20,900원

500,000원

기능

시간
측정

O

O

O

X

O

체질량

O

X

X

X

X

심박수

O

O

O

X

O

보행
측정

O

O

O

O

O

칼로리

O

O

O

O

O

수면
측정

O

O

O

O

X

알림
기능

O

O

O

O

O

생활
방수

O

O

O

O

O

기타

-

카메라 리모컨

-

-

아이폰과 연동

배터리 용량

55mAh

65mAh

-

41mAh

205mAh

색상

블랙, 브라운,
버건디, 옐로우,
핑크

블랙, 화이트,
레드, 블루

블랙, 블루,
플럼, 탠져린

블랙, 오렌지,
핑크, 블루,
옐로우그린

스테인리스 스틸

(블랙, 실버),
알루미늄

(블랙, 실버),
18k 골드

(옐로,. 로즈)

무게

25g

20.5g

-

13g

40~50g

통신방식

블루투스

블루투스

블루투스

블루투스

블루투스

 ▲ 헬스케어 웨어러블 장비 비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4종의 제품에 오는 6월 26일 판매를 예고한 애플워치를 포함 대표 모델 총 5가지 웨어러블 제품을 살펴본바 내세우는 기본적인 목적은 ‘건강관리’로 같다. 하지만 세부 항목을 비교하면 스마트밴드를 통해 건강관리 지표로 삼을 수 있는 ‘체질량 지수’ 부문을 체크하고자 한다면 상당수 제품이 제외됨을 알 수 있다.

 

체질량 지수란 체중에서 체지방(몸속 지방의 양)이 차지하는 비율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편이다. 현대인에게 체지방률에 관한 관심이 강조되는 것은 이의 항목이 현대인의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대사증후군과 연관 깊기 때문. 이는 초기 서두에서 지적한 신체의 변화를 체크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마트밴드 구매를 계획했다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항목이다.

 

 

체지방 측정 가능한 유일한 제품 ‘인바디 밴드’

현대인의 생활 환경은 너무 취약하다. 각종 공해와 누적되는 스트레스, 안전하지 못한 먹을거리의 등장까지 ‘이거야!’라며 콕 집어서 말하기에는 너무도 다양한 문제가 지적된다.

또 한 최근 자주 거론되는 뉴스 중 하나가 40대 미만의 젊은 층 사이의 암 발병률이 대폭 늘었다는 것. 비단 남의 일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지인 중 한 명 이상이 환자일 정도로 심각하다. 그렇다 보니 여느 때보다 건강에 관해 관심이 고조 된 상황이다.

 

대안은 없을까? 또는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대비책은?

 

이러한 환경에서 대안으로 주목된 것이 ‘스마트 밴드’ 제품이다. 바야흐로 ICT 업계의 최근 트렌드인 ‘스마트 밴드’는 단지 디지털로 신체 변화를 측정해 알려준다는 목적으로 이의 영역을 한정 짓는다면 가치는 볼품없다.

반면 서두에서 제시한 다양한 요인과 연관 짓는다면 이의 필요성은 ‘될 수 있으면 좋다’라는 쪽으로 기울게 된다. 중요한 것은 정작 아프기 전까지는 건강의 소중함을 체감하지 못한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 인바디 밴드

‘인바디 밴드’는 언급된 제품 가운데 유일하게 ‘체지방 검사’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뿐인 스마트밴드 제품이다. 그런데 ‘인바디’라는 단어는 대중에게도 그리 낯선 단어가 아니다. 만약 ‘인바디 검사’라는 단어를 떠올린다면 그 장소는 필시 병원일 가능성이 크다. 실제 각종 병·의원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체성분분석기를 또 다른 호칭으로 ‘인바디 검사’라고 칭하고 있기 때문이다.

 

 

▶ ‘군더더기 없는 미려한 디자인’

시중에 출시된 대다수 스마트밴드의 형태와 흡사한 기본 디자인을 한 ‘인바디 밴드’ 또한 부드러운 유선형의 형태에 착용감에 큰 무게를 두고 있다. 기본 사이즈는 69×104×18.8mm(W×L×H)이며, 두께는 12mm에 달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시계보다 얇은 형태다. 세로로 긴 디스플레이는 OLED 타입으로 밝기가 우수해 빛이 밝은 야외에서도 우수한 시안성을 제공한다.

 

 

제품 자체의 기능이 메인 본체만으로 이뤄지다 보니 구성은 상대적으로 단출하다. 두 장으로 구성된 종이 문서에 충전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표준 충전 단자인 마이크로 5pin USB 케이블이 전부이다. 그렇다 보니 전체적인 박스 포장 형태 또한 제품이 가지런하게 배열되는 적정 사이즈를 지녔다.

 

 

색상은 블랙, 브라운, 버건디, 옐로우, 핑크의 5가지로 구분되는데 별도 교체는 불가능하다. 시중에 출시된 여타 스마트밴드가 밴드 교체만으로 사용자의 기분에 따라 손쉽게 밴드를 교체할 수 있는 것과 다른 ‘인바디 밴드’의 특징이다. 이는 인바디 밴드가 타제품과 달리 체성분 분석 기능을 지니고 있기에 필연 된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제품 바닥면과 상단면 양쪽으로 금속으로 된 청 4개의 전극이 있으며 이곳을 통해 특정하는 생체전기 저항분석법(BIA)의 원리에 따라 체질량을 특정하게 된다. 즉 사용가 체감할 수 없는 약한 전류를 흘린 뒤 전류의 속도 차이를 측정해 체지방량을 체크한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인바디 밴드’제품은 실제 의료기기로 등록되어 있다.

 

 

물론 사용자 입장에서는 제품의 색상을 마음껏 바꿀 수 있는 것이 좋을 수 있고 행여 땀을 흘렸을 때 오염될 가능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점에 있어서 ‘인바디 밴드’는 물 세척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보완했고, 생활방수 등록을 획득해 신뢰성까지 확보했다. 건강을 위해 사용자는 제품인 만큼 건강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전해줘야 한다는 정신을 충실하게 지킨 인바디 밴드의 현명한 선택이라도 봐도 좋다.

 

 

 

▶ 어떻게 사용 해야 하나요?

인바디 밴드의 사용법은 간단하다. ‘인바디 밴드’ 또한 여타 스마트 밴드의 사용법과 같이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전용앱을 내려받은 후 설치 하는 기본 과정을 필수로 거쳐야 한다.

 

 

이후 블루투스 4.0으로 스마트폰과 페어링 과정을 거친 후 인바디 앱에 사용자의 필수 정보를 입력하면 기본 세팅 완료.

 

 

이후 체질량 측정을 선택 후 음성안내에 맞워 우측 엄지와 검지를 디스플레이 양 측단에 위치하면 측정 작업이 시작된다. 측정이 완료된 이후에는 수집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상세한 설명이 제공되기에 체질량에 관한 전문지식이 전혀 없더라도 이해하는 것에는 큰 무리가 따르지 않는다.

 

 

즉 헬스장을 다녀본 이라면 전문헬스트레이너의 상세한 코칭을 통해서만 이해 가능했던 내용이 전용 앱을 통해 상세한 문서와 설명으로 이어진다고 받아들여도 좋다.

 

하지만 ‘인바디 밴드’ 제품에 좀 더 후한 점수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은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바디점수’를 별도로 규정해 사용자의 상태를 체크해 동기를 유발한다는 점이다.

 

이는 여타 측정 장비가 미달, 비만 등의 극단적인 단어를 선택해 사용자에게 두려움을 부여하는 등 건강하기 위해 도입한 기구로 인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는데 이의 가능성을 최소화시킨 배려로 풀이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며 이들 기능은 타 스마트밴드에서 제공되는 기본 기능이다.

 

 

가령 가속도 센서를 기반으로 측정되는 보행기능과 이를 기반으로 계산되는 칼로리 계산은 조깅을 즐기는 운동 마니아라면 요긴하다. 실제 X축과 Y축 흔들림으로 측정된 보행 횟수가 17회가 넘어가야 데이터로 반영되는 등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설계가 더해졌다. 심박 수 검사를 통해 체지방 감소가 가장 많이 이뤄난다는 최대심박수의 60~80% 구간을 체크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또한, 수면 상태를 측정해 양질의 잠을 잘 수 있게 돕는다. 식사량 관리를 통해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도 계획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문자가 도착할 경우 진동과 아이콘 표기로 알려주는 기능도 갖췄다.

 

이 모든 기능을 제쳐놓고 ‘인바디 밴드’ 제품에서 ‘체성분 분석’ 소개에 큰 비중을 두는 것은 여타 스마트밴드가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지원하는 유일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아쉬운 점은 바이오스페이스에서 선보인 전문적인 제품 대비 ‘인바디 밴드’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는 전문장비 대비 일부라는 것. 전체적인 체성분 분석은 전문 장비와 차이는 없지만 신제 특정 부위의 분포량까지는 제공되지 않기에 꼼수 부리지 말고 운동을 성실하게 하는 것이 몸매 관리의 첫 번째 선결과제라는 것을 떠올리게 된다.

 

 

▶ 스마트유저의 스마트한 몸매관리 첫 걸음 ‘인바디 밴드’

시중에 다양한 스마트밴드 출시가 이뤄지는 가운데 인바디 밴드는 단연 돋보이는 미려한 디자인을 지녔다. 여기에 체성분 분석기 전문 기업 바이오스페이스의 오랜 의료 노하우가 더해진 결과 타제품이 접근하지 못한 체질량 측정까지 제공한다. 그 결과 인바디 밴드는 일반 IT 장비가 아닌 의료 기구로서의 인증까지 획득했다.

 

현대인의 질병의 근원은 양질의 영양소 섭취이며, 이는 너무 잘 먹어서 생기는 부작용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일명 대사증후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체질량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운동이 가장 현명한 대안이자 동시에 해결책이다. 하지만 무작정 운동할 수는 없는 일. 인바디 밴드는 더욱 똑똑하게 내 몸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한 주치의로서 손색없다.

 

재미를 더해주는 기능이나 문자 표기 등 여타 제품과 견주었을 때 기능상으로 다소 부족한 점이 체크 되었으나 이는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리라 판단되며, 소비자 가격 17만 원 대의 가격은 타제품 대비 기능을 비교했을 경우 경쟁력은 충분하다. 다만 밴드 교체가 안 되는 구조이기에 초기 선택한 색상으로만 사용해야 하는 점은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다나와 테크니컬라이터 김현동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2년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공감과 비공감 선택이 불가합니다.
10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전문가 리뷰 전체 둘러보기
1/1
받아라 드래곤 블레이드! MSI GF시리즈 Sword GF66 A11UC 블랙 맨즈랩
[리뷰] "소규모 화상 회의에 안성맞춤", 로지텍의 밋업 IT동아
[시승기] 포르쉐 992 GT3, 사실상 공도 위 레이싱카 "마력이 다가 아니야" 오토헤럴드
[대신맨] ‘백종원 중식도’는 명도(名刀)가 될 수 있을까? (9) 맨즈랩
이번에는 진짜 느낌 좋다ㅠㅠ 하우스 오브 애쉬 첫 플레이 4K (※쫄보 시청주의)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게임 몰입감 위한 벤큐의 연구 결과 보고서, ‘벤큐 MOBIUZ EX3210R’ 맨즈랩
은이버섯 샤브샤브입안 피는 꽃송이! 부드러운 은이버섯으로 따뜻한 홈파티 요리 만들기! [에브리맘] (1)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PS5 에 완벽하게 호환되는 프리미엄 SSD, 삼성 980 PRO with Heatsink 노트포럼
비엠빠의 벤츠 A 35 AMG 리뷰, M135i보다 좋을까? 동영상 있음 카랩
게임 결산! 집마가 선정한 2021년 갓겜들 Part.1 동영상 있음 집마 홀릭TV
두 달 전에 갤럭시Z 플립3 산 거 후회합니다...ㅠㅠ 비스포크 에디션 존예... 동영상 있음 THE EDIT
포르쉐가 또 하나의 괴물을 도로에 풀어놨네요! 무려 카이엔 터보 GT 입니다..미친 배기음! 성능 깡패! 괴물 SUV! 동영상 있음 Motorgraph
"미치도록 얇은 축구화" 엑스 스피드플로우.1 FG를 신어봤습니다 동영상 있음 Allthatboots TV
갤럭시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 메종키츠네 워치4, 버즈2 공개! 이것이 삼성의 갬성... 동영상 있음 주연 ZUYONI
'인턴 A양' 휴대용 모니터 캐리뷰 신제품 전략회의에서 폭풍 눈물 흘린 사연은..? 동영상 있음 주연테크
PS5를 완성시키는 깐부, 삼성전자 980 PRO with Heatsink 맨즈랩
GIGABYTE Radeon RX 6600 EAGLE D6 8GB 제이씨현 리뷰 플레이웨어즈
쿼지 리본 스피커의 사뿐한 음 - Magnepan 1.7i Quasi Ribbon 스피커 풀레인지
애플 에어팟 3세대, 어떻게 나왔을까요? 0db
여러분이 이미 좋다고 결론 낸, 앤커 리버티 3 프로 (Anker Soundcore Liberty 3 Pro) 동영상 있음 Producer dk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