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고의 가성비 기기라 불리고 있는 영국의 IFI AUDIO사에서 이번에도 놀랄만한 새로운 제품을 출시 하였습니다.
블루투스 리시버, USB DAC, 헤드폰 앰프 이후에 ZEN시리즈의 4번째 모델로 ZEN PHONO 모델입니다.
ZEN시리즈는 출시되자 마자 뛰어난 가격대 성능비와 고사양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는 라인업입니다.
라운드 형태를 가진 작은 크기의 소형 장비로 책상에서 음악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상당한 매력을 지닌 기기로 인정 받는 제품들입니다.
실제로 유명한 해외의 리뷰사이트에서 출시되는 족족 연속으로 만점을 득점하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 국내에는 정식 입고된 제품이 아니다 보니 샘플로 딱 한대만 입고된 제품을 미리 살펴 보겠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ZEN PHONO 역시 동일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노앰프 포노EQ라 불리우는 턴테이블에서 나오는 아주 낮은 전압, 전류의 출력을 일반적인 소스의 크기로 증폭해 주는
프리앰프와 같은 형태의 제품으로 턴테이블 아날로그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꼭 신경쓰셔야 하는 중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ZEN PHONO에 대해 알아 보기 전에 턴테이블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겠습니다.
LP는 음반에 골형태로 저장된 음원정보를 카트리지를 통해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달한 신호를 증폭(포노EQ,앰프)거쳐 최종 앰프를 통해 스피커로 재생하는 형태입니다.
포노증폭단의 재생 성능이 부족한 경우 아무리 상급의 턴테이블과 카트리지를 사용한다해도 제대로 된 재생음을 만들어 낼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컴포넌트입니다.
출력이나 방식도 세분화 하자면 더 많아 질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카트리지의 경우 MM과 MC 두가지 형태로 크게 나누어 분류를 하는데
형태에 따라 출력이 다르게 됩니다.
보통 MM의 경우 포노EQ를 통해 한번만 증폭을 해주면 되지만 MC의 경우 게인이 낮아 승합트랜스를 거쳐 한번 더 증폭을 하여 포노EQ를 통해 재생하여야 합니다.
이번 출시된 ZEN PHONO는
일반적인 포노eq가 지원하는 MM은 물론 고출력MC, 저출력MC, 초저출력MC까지 모두 지원하는 형태로서 다양한 출력의 카트리지에 대응할 수 있어 LP를 좀더 쉽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포노EQ입니다.
지원하는 입출력 입피던스 역시 폭이 넓은 편으로 그냥 본인이 사용하는 카트리지의 출력 게인값에 맞추어 증폭률 레벨만 조절해 주면 되는 아주 쉽고 간단한 포노 입니다.
실제품을 살펴 보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전면 조절부는 단순하게 2개의 버튼이 양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른쪽은 서브소닉필터 왼쪽은 전원버튼입니다.
(서브소닉 필터는 보통 20~30Hz대 이하의 초저역 신호로 정상적인 음악 신호가 아닌 진동 노이즈를 제거해 주는 필터 입니다.)
중앙부에는 선택된 카트리지 형식을 표시해주는 LED 인디케이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후면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으로 부터 4.4파이밸런스출력단 > 언발란스출력단 > 입력접지단 > 언발란스입력단 > 카트리지선택단 > DC전원 입력단 순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바로 제일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4.4발란스 출력단 입니다.
일반 포노EQ에서는 보기 힘든 단자로서
보통 포터블용 제품들에 많이 사용되는 발란스 출력단으로 실제 여타 XLR 발란스 기기들과 호환이 가능한 출력단으로 눈여겨 보실만한 부분 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발란스 변환케이블을 이용하시면 언발란스에 조금 더 높은 발란스 출력이 가능해 풀발란스 앰프와 완벽하게 매칭하여
한층 더 분리도 및 밀도감 있는 사운드를 즐기실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상세사양입니다.
준수한 사양을 가지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외관과 함께 간단한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편에는 더 상세하게 턴테이블과 매칭하여 사운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c) 예스에이브이( http://yesav.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