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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에 접한 활기 넘치는 음 Guru Audio Q10

2024.07.17. 11: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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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과 오디오

아바(ABBA)와 스포티파이(Spotify), 이케아(IKEA)로 상징되는 북유럽에는 은근히 오디오 강국이 많다. 네덜란드의 실텍(Siltech), 덴마크의 다인오디오(Dynaudio)와 뵈레센(Børresen), 링돌프(Lyngdorf), 노르웨이의 일렉트로콤파니에(Electrocompaniet), 스웨덴의 마르텐(Marten)과 Qln, 핀란드의 제네렉(Genelec) 등이다. 기기로서 완성도가 높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북유럽 감성 혹은 노르딕 디자인, 이런 영향도 컸을 것이다. 이번 리뷰의 주인공인 구루 오디오(Guru Audio)도 스웨덴을 대표하는 스피커 제작사다. 구루라는 단어 자체가 지도자, 전문가를 뜻한다. 



구루 오디오와 잉그바르 오만

2007년에 구루 오디오를 설립한 잉그바르 오만(Ingvar Ohman) 씨는 앞서 스웨덴 명문 웁살라(Uppsala) 대학의 음향심리학 교수였다. 사람이 소리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실연과 재생음의 근본적 차이는 무엇인지 연구하고 강의하다가 직접 스피커를 만들게 됐다. 어렸을 때부터 앰프와 스피커를 직접 만들던 노하우가 바탕이 됐음은 물론이다. 2007년에 QM10, 2010년에 QM10 two, 2012년에 Junior, 2020년에 Q10, 2023년에 Guru 8, Guru 12, Guru 28이 나왔다. 


Q10, 남다른 설계 디자인

음향심리학 교수가 차린 제작사라서 그런지 구루 오디오 스피커는 남다르다. 이번에 살펴볼 Q10 역시 일반적인 스피커 제작 문법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가로폭이 긴 직사각형 모양의 인클로저, 트위터와 우퍼를 넉넉하게 수납한 넓은 전면 배플, 긴 슬롯 형태의 벤트 등은 요즘 스피커와는 확실히 결을 달리한다. 크로스오버 주파수도 2kHz~7kHz에 걸쳐 있다. 이는 Q10뿐만 아니라 이전에 나왔던 Junior, QM10 등을 관통한 구루 오디오의 시그니처다. 


Q10 팩트 체크

왜 이런 디자인을 취했는지는 뒤에서 따져보기로 하고, 일반적인 잣대로 Q10을 살펴본다. Q10은 기본적으로 2웨이, 2유닛, 베이스 리플렉스 스피커이며, 별도로 스탠드가 옵션으로 마련됐다. 유닛은 0.8인치(20.5mm) 소프트 돔 트위터와 4인치(102mm) 미네랄 파이버 콘 우퍼 구성이며, 바인딩 포스트는 싱글 와이어링 전용이다. MDF와 알루미늄으로 이뤄진 인클로저의 사이즈(WHD)는 300 x 232 x 252mm를 보인다.

공칭 임피던스는 5옴, 감도는 87dB, 주파수 응답 특성은 30Hz~30kHz. 확실히 이 사이즈와 유닛 구성의 스피커로는 이해가 가지 않을 만큼 광대역한 특성이 돋보인다. 우퍼 직경이 4인치이지만 롱 스트로크 유닛이기에 이 같은 낮은 저음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구루 오디오에서는 자신들의 4인치 우퍼가 일반적인 15인치 우퍼보다 3배나 더 높은 음압을 낸다고 한다. 

더욱 눈길을 끄는 것은 크로스오버 주파수가 2kHz~7kHz라는 사실. 이런 크로스오버 설계가 있었나 싶은데, 트위터는 2kHz부터 하이 패스, 우퍼는 7kHz까지 로우 패스라는 얘기다. 결국 2kHz~7kHz 구간에서 두 유닛은 아주 완만하게 롤 오프 되며 동시에 소리를 내는 설계다. 2kHz~7kHz 구간은 낮은 고역에서 중간 고역을 커버한다. 


넓은 전면 배플

하나하나 따져보자. Q10은 왜 요즘 유행하는 슬림 배플 대신 넓은 전면 배플을 취했을까. 필자가 보기에 이 넓은 배플은 저음의 에너지가 고음의 에너지에 비해 줄어드는 배플 회절(baffle diffraction)을 줄이기 위한 설계다. 이는 고음은 지향성이 높고 저음은 지향성이 낮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고음에서 저음으로 내려갈수록 통상 -6dB의 음압 감쇄가 일어난다. 

이러한 배플 회절을 줄이기 위해서는 배플 폭을 조절하면 되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배플 폭이 해당 주파수 파장의 반보다 넓을 때 음압 감쇄를 막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파장이 68.6cm인 500Hz 사인파라면 배플 폭이 34.3cm 이상일 때 저음의 에너지가 빠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46cm 배플이라면 372.8Hz 더 낮은 저음까지도 온전하게 들려줄 수 있다. 

그러면 Q10은? Q10의 배플 폭은 30cm이므로, 파장이 60cm인 571Hz 사인파까지는 에너지 감쇄 없이 재생할 수 있다. 같은 4인치 우퍼를 달았지만 Q10보다 슬림한 배플을 취한 스피커보다 더욱 튼실한 중역대 이상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얘기다. 참고로 필자가 한동안 애정하며 썼던 드보어 피델리티의 Orangutan O/96도 10인치 우퍼를 수납한 배플 폭이 46cm에 달할 정도로 넓은데 이 역시 Q10과 같은 이유다. 


헬름홀츠 공명기

구루 오디오에서는 자신들의 저음 튜닝을 위한 인클로저 설계를 ‘헬름홀츠 공명기(Helmholtz Resonator)’라고 소개하고 있다. 잘 아시는 대로 헬름홀츠 공명은 예를 들어 병 주둥이에 입을 가까이 대고 불을 때 특정 주파수의 소리가 나는 현상으로, 유닛이 낼 수 있는 저음보다 더 낮은 저음을 얻는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의 원리다. 대신 유닛이 내는 저음과는 반대 위상의 소리를 낸다.

그런데 구루 오디오에서는 ‘베이스 리플렉스’라는 표현 대신 굳이 ‘헬름홀츠 공명기’라는 표현을 쓰고, 일반적인 둥근 포트 대신 가로로 긴 슬롯 타입의 구멍을 냈다. 이는 헬름홀츠 공명기가 자신에게 들어온 소리와는 역위상의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인클로저 내부에서 발생한 후면파나 정재파를 소멸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머플러도 따지고 보면 헬름홀츠 공명기의 이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포트 대신 슬롯 형태를 취한 것은 보다 밀폐형에 가까운 소리를 얻기 위해서다. 


Q10 들어보기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서 진행한 Q10 시청에는 웨이버사 시스템즈(Waversa Systems)의 W Slim Lite 2.0 스트리밍 인티앰프와 텔루륨 Q의 Black II 스피커 케이블을 동원했다. 스탠드는 구루 오디오의 옵션 스탠드를 활용했다. 음원은 룬으로 타이달과 코부즈 스트리밍 음원을 들었다. 

아티스트   The Weeknd
   Blinding Lights
앨범   After Hours

음이 옹골차고 단단하다. 속이 꽉 찼다. 뒷벽과 스피커 사이 거리가 가까운 편인데도 가운데 벽이 사라져서 갑갑한 느낌이 없다. 생긴 것은 인테리어 친화적인 라이프 스타일 스피커이지만, 소리 성향은 은근히 모니터적이다. 자신에게 들어온 음을 솔직하게 까발린 탓에 청감상 착색이 없다. 

또한 4인치 우퍼치고는 중저음이 충분히 나오는데, 이는 위에서 살펴본 넓은 전면 배플 효과가 아닐까 싶다. 확실히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스피커이며, 4인치 우퍼에서 이렇게 단단한 저음이 나올 수 있을까 싶다. 저음이 펑퍼짐하지 않고 급격히 롤 오프 되지 않는 것은 슬롯 형태의 벤트 설계 덕분으로 보인다. 

아티스트   Fausto Mesolella
   Sonatina Improvvisata D’inizio Estate
앨범   Live ad Alcatraz

2층 객석에서 무대를 바라보는 것 같은 오밀조밀한 사운드 스테이지가 펼쳐진다. 특히 배경이 아주 조용해서 기타 연주가 유난히 쏙쏙 귀에 잘 들어온다. 헬름홀츠 공명기의 노이즈 상쇄 효과가 SN비 상승에 큰 도움을 줬을 것으로 짐작된다. 

사실 Q10을 처음 봤을 때는 넓은 배플만 보고 해상력이나 포커싱은 힘들겠다 생각했지만 오산이었다. 오히려 디테일한 소리 표현과 또렷한 이미지 메이킹이 이 스피커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프렌들리한 외모 속에서도 전체적으로 똑 부러지는 소리를 내는 스피커다. 

아티스트   Sonny Rollins
   I’m An Old Cowhand
앨범   Way Out West

무대 오른쪽에서 등장한 드럼의 실체감에 깜짝 놀랐다. 오른쪽 스피커에 드럼이 박혀 있는 것 같다. 이 스피커를 들을수록 무대 앞이 아주 투명하고 각 악기 소리가 매우 호소력 있게 다가온다. 음 하나하나가 탱글탱글, 싱싱해서 즐겁게 음악을 듣게 만든다. 

스피커가 완전히 사라지거나 악기들이 실물 사이즈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이 곡 특유의 스윙감은 충분히 맛볼 수 있다. 결국 Q10은 활어 같은 활기와 생기 넘치는 소리가 일품이며, 그 일등공신은 중저음의 에너지 손실을 막은 넓은 전면 배플이다. 슬림 스피커가 놓쳐버린 중역대의 에너지감이 이 스피커에는 살아있다. 

아티스트   Olafur Arnalds, Alice Sara Ott
   Nocturne In C Sharp Minor, B.49
앨범   The Chopin Project

피아노가 제법 큰 사이즈로 등장하고, 바이올린의 이미지도 또렷해서 색 번짐이 없다. 스테레오 이미지가 잘 잡힌다, 가운데 벽에서 소리가 나온다, 모두 한 통속 동의어다. 계속해서 밀폐형에 가까운 저음, 그러니까 펑퍼짐하지 않고 단단한 저음이 확인되며, 바이올린을 연주할 때 나는 온갖 노이즈가 모조리 들린다. 


총평

Q10을 청음하면서 스피커를 이렇게 디자인할 수도 있구나, 많이 배웠다. 특히 4인치 우퍼 사이즈가 믿어지지 않을 만큼 단단한 중저음에 감탄했는데 이는 전적으로 넓은 배플 효과다. 또렷하게 맺힌 악기와 보컬 이미지는 기대하지 않았던 의외의 수확. 니어필드로 들으면서 확인한 이 스피커의 해상력과 디테일한 표현력에도 놀랐다. 간만하게 활기 넘치고 즐겁게 연주하는 스피커를 만났다. 

by 김편 오디오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하이파이클럽(http://www.hificlu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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