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안정성, 부가기능의 삼박자"
한때 컴퓨터를 다룰 줄 모른다는 의미의 '컴맹'이라는 말이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다. 컴퓨터가 단지 일부 기업의 비즈니스 도구 역할을 하던 시절을 벗어나, 이제는 생활 필수품이 되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줄 모르면 마치 문맹처럼 느껴지던 시절이었다. 이제는 이런 의미의 컴맹은 거의 사라졌다. 누구든 최소한 스마트폰은 쓸 줄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한 '넷맹' 사용자는 존재한다.
집에 PC가 있고, 인터넷도 사용하며, 스마트폰 와이파이도 잘 잡아서 쓴다. 그런데 정작 그것이 어떤 장치를 거쳐서 연결되는지, 고장 나거나 성능이 저하됐을 때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주로 인터넷 설치 회사에 전화하거나, 친척이나 가까운 지인 중 잘 아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집에 분명히 놓여 있는 유무선공유기에 대해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일반 가정에서 인터넷이 불안정하거나 갑자기 끊기는 경우, 90% 이상이 유무선공유기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나머지 10%는 인터넷 공급 회사, 국제적인 해킹, 광케이블 등의 문제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피타임 AX3008M은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유무선공유기 제품이다. 넷맹이라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다.
◆ 아이피타임 AX3008M 유무선공유기
①무선 표준: IEEE 802.11ax/ac/a/n/g/b (Wi-Fi 6)
② 속도: 2.4GHz 최대 574Mbps, 5GHz 최대 2402Mbps
③ SoC: MediaTek MT7981B 1.35GHz 듀얼코어
④ 메모리: 256MB DDR3 RAM, 128MB 플래시 메모리
⑤ 안테나: 외장 4개 (2.4GHz 2개, 5GHz 2개), 감도 2.4GHz 5dBi, 5GHz 5dBi
⑥ 포트: LAN 8포트, WAN 1포트, USB 3.0 1포트
⑦ 기타 기능: MU-MIMO, OFDMA, 빔포밍, WPA3, Easy Mesh, QoS, IPv6, VPN 지원
⑧ 크기: 172 x 165 x 36mm
⑨ 부가기능:
- MU-MIMO (Multi-User,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다중 기기 동시 연결
- OFDMA (Orthogonal Frequency-Division Multiple Access): 효율적인 채널 분할
- 빔포밍 (Beamforming): 신호 집중 및 안정화
- WPA3 (Wi-Fi Protected Access 3): 최신 보안 프로토콜
- Easy Mesh 지원: 넓은 범위 커버리지
- QoS (Quality of Service): 트래픽 우선순위 관리
- IPv6 지원: 최신 인터넷 프로토콜
- VPN (Virtual Private Network) 지원: 안전한 원격 접속
# 외장 안테나 5개로 슬림하고 기능적인 화이트 박스 디자인
아이피타임 제품은 애플처럼 심플하고 기능에 충실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추구해왔다. 아이피타임 AX3008M 역시 이러한 디자인 언어를 계승했다.
본체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얇은 박스타입이며, 화이트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었다. 윗면에는 스틱형 안테나 5개가 관절 형태로 부착되어 있어, 돌릴 수 있고 옆으로 180도 눕힐 수 있어 자유로운 방향 설정이 가능하다.
윗면 상단 좌측에는 제품명이 프린트되어 있으며, 세로로 눕힐 수 있는 크래들 장착을 위한 홈이 있다. 윗면 하단에는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 패널과 리셋 버튼, WPS 버튼 등이 있다. 모든 버튼과 패널은 간략한 아이콘과 영문자로 깔끔하게 프린트되어 있다.
바닥면에는 고정과 공기 유입을 위한 고무 재질의 짧은 다리 4개가 붙어 있으며, 타일 무늬 형태의 환기구가 있어 쾌적한 방열을 돕는다.
전면에는 가로 홈이 패여 있고, 우측면에는 세로 그릴 형태의 환기구가 있다. 후면에는 노란색 이더넷 입력 단자 1개와 오렌지색 인터넷 출력 단자 8개가 나란히 장착되어 있으며, 그 옆에는 어댑터를 통한 직류 전원 입력 단자가 있다.
# 무선 와이파이6와 OFDMA, 3기가급 유선 이더넷
최신형 유무선공유기를 구매하면 무엇이 좋을까? 우선 최신 규격을 적극 채택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이라는 점이다. 아이피타임 AX3008M은 메인 SoC로 MediaTek MT7981B 1.35GHz 듀얼코어를 사용하며, DDR3 256MB 메모리를 탑재해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숫자가 상당히 많다. 플래시 메모리는 128MB로 펌웨어 용량도 넉넉하다.
차세대 무선 규격 IEEE 802.11ax를 지원한다. 와이파이6라고도 불리는 이 규격은 기존의 11.ac보다 이론상 3배 이상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더 멀리 전파를 도달시키며, 채널당 더 높은 대역폭을 제공해 고해상도 4K, 8K급 동영상 스트리밍, 넷플릭스 등의 OTT 서비스와 콘솔 게임기 사용 시 큰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지연이나 버퍼링 없는 빠른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
총 5개 안테나를 이용해 5GHz에서 최대 속도 2402Mbps, 2.4GHz에서 최대 속도 574Mbps를 지원한다. 각각 독립적인 안테나로 구성되어 전파 간섭이 적고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고주파인 5GHz는 같은 방 안에서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할 때, 저주파인 2.4GHz는 다른 방 등 떨어진 곳에서 사용할 때 좋다.
또한, OFDMA 방식을 지원한다.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방식은 채널을 더 작은 주파수 할당 대역으로 나누어 대기시간을 감소시킨다. 개별 장치와 트래픽의 요구에 맞춰 데이터 전송이 분배되므로 용량이 크거나 느린 패킷이 빠른 통신을 방해하는 일이 없다. 더욱 짧은 대기시간과 고속 연결을 제공한다.
유선랜은 기가비트급 광랜을 지원하며, 총 3000Mbps급을 지원한다. 기가비트 연결을 위한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를 내장하고 있어 2000Mbps급의 성능을 제공한다. P2P 이용 등으로 큰 하드웨어 트래픽이 발생해도 다른 기기에 우수한 속도를 확보하며, IPTV 사용 시 특히 유용하다.
# 이지메쉬와 빔포밍, MU-MIMO를 통해 빠르고 넓은 전파 도달
넓은 공간에서도 탁월한 전파 도달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지메시 기술을 통해 공유기와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처럼 연결하여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이지메시 라이트 기술을 지원하여, 중앙 제어를 담당하는 컨트롤러 공유기와 연결된 여러 에이전트 공유기를 하나의 와이파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MU-MIMO(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 기능을 통해 여러 대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이를 순차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기기가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어 쾌적한 사용감을 제공한다. 빔포밍 기능을 통해 사용 중인 기기에 와이파이 신호를 집중시켜 신호 낭비 없이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처리하는 기능이 있으며, 무선 와이파이가 탑재된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성도 우수하다. 무선랜 카드와 쉽게 연결할 수 있는 WPS 버튼, 모바일 기기로도 공유기의 내부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iUX 2.0 소프트웨어 등의 활용성 높은 기능도 모두 갖추고 있다. 또한, 무상 2년의 AS를 제공하여 품질 보증도 확실하다.
# 합리적 가격에 고성능, 안정성, 부가기능의 삼박자를 갖췄다
일반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에서는 크고 비싼 네트워크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모바일 기기를 위한 빠르고 끊김 없는 무선 인터넷과 PC를 위한 고속 유선 이더넷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 대부분의 필요를 충족시킨다. 아이피타임 AX3008M 유무선공유기는 이러한 필요를 완벽하게 충족시켜준다.
구형 제품을 사용 중이라면 최신 규격의 공유기로 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최신 규격은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나 차세대 콘솔 게임기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기기는 한 번 구입하면 최소 5년에서 10년 이상 사용하게 되므로, 당장의 필요보다 더 높은 성능과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아이피타임 AX3008M 유무선공유기는 이런 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제품이다. 부담되지 않는 가격대에서 고성능 유무선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며, 부가기능을 통해 넓은 범위에 전파를 잘 도달시키고 세팅을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갖추고 있다. 일반적인 용도로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려는 사용자에게 우선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By 안병도 에디터 Byeongdo.An@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포스트 주요 기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