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M네트웍스에서 출시한 ipTIME AX900mini는 무선 네트워크 규격으로 대중화된 IEEE 802.11ax (Wi-Fi 6)를 지원하여 기존 11ac 제품보다 더 빨라진 연결 속도와 2.4GHz 및 5GHz 주파수 무선 환경에서 폭넓게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ipTIME AX900mini는 손톱만큼 작은 15.2 x 19.4 x 7.8mm 크기에 무게는 불과 3g으로 기존 Wi-Fi 5보다 더욱 빨라진 속도와 더 넓은 무선 거리를 제공한다. USB 무선 마우스 수신기나 초소형 USB 메모리 정도로 작기 때문에 별도로 휴대하지 않고 노트북이나 미니 PC에 설치한 상태로 가지고 다닐 수 있다.
리얼텍(Realtek) 8831BU 칩셋이 들어간 AX900mini는 1개의 내장 안테나로 5GHz Wi-Fi망의 최대 링크 속도 600Mbps와 2.4GHz Wi-Gi망의 287Mbps의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하여 AX900 제품을 표방한다.
2.4GHz 대역이 포화 상태인 곳에서는 5GHz Wi-Fi로 쾌적하게, 반대로 벽이나 장애물 같은 물리적인 간섭 환경이 있는 곳에서는 2.4GHz로 전파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무선 거리를 최대한 늘릴 수 있다.
Wi-Fi 6의 향상된 OFDMA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e Access)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채널을 4배 많은 서브 채널로 관리하여 전송 용량을 늘리고 짧은 대기 시간과 고속 연결을 제공한다. 또한 MU-MIMO (Multi User-MIMO) 지원으로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속도 저하 없이 동시에 최대 속도로 Wi-Fi 이용이 가능하다.
빔포밍 기술로 사용 중인 기기에만 Wi-Fi 신호를 전송하며, Wi-Fi 5를 포함한 기존 802.11a/b/g/n/ac 표준과도 하위 호환을 지원하고 있다.
초소형 디자인으로 노트북이나 미니 PC에 장착할 때도 주변 다른 포트의 연결을 방해하지 않으며 본체에 장착한 상태로 이동하거나 노트북 파우치/가방 등에 수납하여 가지고 다니는 것도 가능하다. 운영체제로는 윈도우 10, 윈도우 11, 그리고 리눅스를 지원한다.
ipTIME AX900mini 제품 구성으로는 USB 무선랜카드와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제조사 EFM 네트웍스로부터 1년 무상 AS를 받을 수 있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