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홈버튼 사설 수리 받지 마세요. 아이폰 5SE는 과연 언제?
홈버튼을 사설 수리받았을 때 표시되는 53 에러
애플 공식이란 말이 들어가면 뭐든지 비싸다는 느낌을 줍니다 이 VR 키트처럼 공식이 아닌 건 별로 비싸진 않지요. 애플이 액정 보호 필름 서비스를 할 것이란 소문이 있는데 믿을만한 서비스는 되겠지만 결코 저렴하진 않을 것 같네요. 아이폰은 용량대비 가격도 비싸서 중국에선 아이폰 용량을 업그레이드해준다는 사설 교체도 나온 상황인데요. 사설 수리를 받을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생겼습니다. 홈버튼을 공식 수리가 아닌 곳에서 교체하면 에러 53이 뜨며 사용이 안된다고 하네요. 터치 ID의 보안 때문에 막는 건 어쩔 수 없겠지만 홈버튼 자체의 사용을 막은 건 너무하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아이폰 6s의 판매량이 많지 않아 부품 공급사들이 압박을 받지만 그것과 신형 모델의 개발은 별개의 일입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1/3이 아직 4인치 스크린을 씁니다. 그래서인지 아이폰 5SE에 대한 기대가 높은데요. 다음달에 나온다는 소문이 있고, 다음달에 나오긴 힘들 거란 예측도 있습니다. 출시도 출시지만 색상도 말이 많습니다. 아이팟 터치에서나 보던 핑크색 모델에 대한 소문이 나왔네요. 아이폰 7에선 뒷면의 절연띠가 사라지고 카툭튀도 없어질 거라는데 정말일지는 많이 기다려 봐야 알겠지요. 아이패드 프로가 생각 외로 많이 팔렸다고 하는데 아이패드 에어 3의 케이스 디자인에 이어 제품 디자인을 보면 아이패드 에어 3가 아이패드 프로와 많은 부분이 닮은듯 합니다.
2월 중순에 나란히 발표되는 갤럭시 S7과 LG G5
갤럭시 S7과 S7 엣지의 뒷면 이미지
갤럭시 S7 시리즈가 2월 22일에 발표됩니다. 제품 이미지 자체는 이미 다 유출이 됐지요. 전체적으로 등그스름한 형태를 지니며 엣지 스크린을 활용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이 기능의 상당수는 안드로이드 7.0에 들어간다는 소문이 있네요). 배터리 사용량이 개선됐다는 글은 꾸준히 나오는데 기존 제품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반응이 상당수입니다.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820과 신형 엑시노스를 쓰는데 스냅드래곤 820 모델의 첫 안투투 벤치마크도 나왔습니다. 모델명도 나왔으니 참고하세요. 다른 갤럭시 라인업의 소식을 보면 갤럭시 A9 프로 모델의 준비와 갤럭시 J7 2016이 있습니다. 신형 J7은 스냅드래곤 외에도 엑시노스 7870을 쓴 모델도 나온다네요.
LG도 G5를 갤럭시 S7과 같은 날짜에 발표합니다. 스펙에 대한 소문이 추가되진 않았으나 초청장 이미지가 새로 나왔네요. 중국 제조사도 만만치 않습니다. LeTV는 스냅드래곤 820 모델의 전파 인증을 받았고, 샤오미는 미5에 고성능 그래픽 기능을 넣고 제품 가공 수준을 전체적으로 높일 거라고 하네요. 모든 회사가 다 서두르는 건 아닌데 HTC의 플래그쉽은 3월에나 볼 수 있으며 소니 엑스페리아는 MWC에 플래그쉽이 아닌 중급형을 먼저 발표합니다. 소니의 스마트폰용 듀얼 카메라 모듈도 내년에나 선보인다고 합니다. 소니에서 분사된 바이오는 윈도우 스마트폰을 내놓았는데 제품 위치로 보면 소니와 크게 겹칠 일은 없을 듯 하네요.
추위에 가장 약한 스마트폰, 인기가 가장 많은 제조사?
구글이 발표한 안드로이드의 버전별 통계
스마트폰에 관련된 테스트나 통계 중에서도 볼만한 것들이 꽤 많았습니다. 연이은 한파 때문일까요? 스마트폰이 얼마나 낮은 기온에서 버티는지를 테스트한 글이 있네요. 지난주에 나온 공식 입장대로 아이폰은 추위에 유독 약한 편이긴 하지만, 그것과 인기는 상관 없는 듯 합니다. 아이폰의 모델 수는 적지만 스마트폰 프로세서 시장에선 2위며 태블릿 시장에선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거든요. 안드로이드의 점유율 조사에선 킷캣과 롤리팝의 점유율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구글이 새로운 넥서스를 내놓으면 안드로이드 역시 새 버전이 나올텐데, 그때가 되면 버전별 점유율은 더욱 복잡해지겠지요.
우분투를 운영체제로 쓰는 태블릿이 나왔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 의미있는 시장 점유율을 기대할 순 없겠지요. 블랙베리마저도 안드로이드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니까요. 그나마 기대를 걸어볼 곳은 윈도우 10 쪽인데 MS가 준비중인 루미아 650은 스펙 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래도 여기에 무선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조합하면 스마트폰을 PC처럼 쓰는 컨티늄의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지겠지요. 미디어텍은 올해 플래그쉽인 Helio X20 외에 중급형인 Helio P20과 다수의 보급형 프로세서를 내놓습니다. NVIDIA 실드 태블릿 사용자분들은 안드로이드 6.0 업데이트에 WiFi 연결 문제가 있다니 조심하세요.
<저작권자(c) 기글하드웨어(http://gigglehd.com/zbxe)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기글하드웨어 인기 컨텐츠30분만에 아이폰 용량을 128GB로 업그레이드
16종 스마트폰의 냉동 테스트
소니 SSD의 분해와 성능 테스트
아이폰 홈버튼을 사설 수리하면 나타나는 에러 53
톰 클랜시의 디비전 벤치마크